“국민 여동생 문근영! 인기 절정 윤은혜가 내 메신저에 뜬다!”마이크로소프트가 운영하는 인터넷 포털 MSN(www.msn.co.kr)은 인기 연예인들을 모델로 기용한 기업들의 ‘MSN 메신저 콘텐츠 팩’(이하 콘텐츠 팩)이 MSN 이용자들을 비롯 네티즌들에게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콘텐츠 팩’이란 기업들이 메신저 내에서 각종 비주얼을 통해 제품을 광고할 수 있도록 개발한 새로운 광고 기법. 즉, MSN 사이트에 게재되는 기본 광고 외에 메신저 대화 창에서 보여지는 ‘공개사진’, 특정 단어를 이미지로 표시해주는 ‘이모티콘’, 플래시 형태의 ‘윙크’, 대화창 ‘스킨’등 이미지로 구현될 수 있는 여러 부분에 광고를 삽입할 수 있는 온라인 광고 패키지다. 예를 들어 1호 사례로 집행됐던 미스터피자 콘텐츠 팩의 경우, 메신저에 ‘피자’라는 단어를 입력하면 피자 이모티콘이 나타나고 "피자 먹고 싶다~ 라고 조르는 모델 문근영의 귀여운 모습을 피자 이미지와 함께 보낼 수 있는 윙크도 등장했다. 또, 웃는 모습이나 웃음 소리를 대화창에 입력하면 문근영이 깜찍하게 웃는 모습이 공개 사진을 통해 보여져 많은 호응을 얻었다.이처럼 기업들은 기존에 배너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알리던 단순한 온라인 광고 기법을 벗어나 제품과 모델의 특징을 살린 역동적이고 개성 있는 이미지로 수많은 메신저 이용자들을 감성적으로 공략할 수 있게 됐다. 최근에는 드라마 ‘궁’으로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는 윤은혜를 모델로 기용한 ‘하루 녹차’가 콘텐츠 팩을 활용해 MSN 메신저 사용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웃음’, ‘분노’, ‘엽기’ 등 상황에 따라 변하는 윤은혜의 깜찍한 표정을 공개사진으로 등록하거나, 활동적인 분위기의 윤은혜표 윙크를 사용하는 것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유행처럼 확산된 것. 특히, 하루 녹차의 모델 윤은혜를 활용한 공개 사진, 이모티콘, 윙크 등 콘텐츠 팩의 다운로드 수는 한 달 동안 약 14만 건에 이르러 매우 성공적인 런칭 캠페인으로 평가되고 있다.지금까지 영화 판타스틱 4, 미스터피자, 코카콜라의 하루 녹차의 콘텐츠 팩이 제공된 바 있으며, 현재는 문근영의 KB 국민체조를 테마로 한 KB국민은행의 콘텐츠 팩이 진행 중에 있다.MSN코리아 이구환 상무는 “MSN메신저 콘텐츠 팩은 MSN의 인터넷 사업 노하우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혁신적인 광고 기법으로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 홍콩, 호주 등지에서 테마 패키지 (Theme Pack)이라는 이름으로 전세계적으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며 “메신저 이용자간에 빠르게 전파되는 정보 공유 특성에 따라 즉각적이고 강력한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