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Sony Computer Entertainment of America)가 LA에서 열리는 E3에 참가한다. 비디오 게임 업계의 가장 큰 이번 이벤트에서 PS 3 콘트롤러의 베일이 벗겨질 것으로 기대된다. 모든 계획에 대해 함구하고 있던 SCEA(Sony Computer Entertainment of America)는 가격과 이용할 수 있는 게임 정보를 모두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SCEA 부사장이자 공동운영자인 잭 트레톤은 E3에서의 발표와 PS 3의 마케팅 전략을 담당한다.지난주 CNET 뉴스닷컴은 트레톤과 회사의 내년 목표와 비디오 게임산업과 차세대 콘솔 환경이 E3 2005년 이후로 어떻게 변모했는지 이야기를 나눴다.지난해 이맘 때와 분명하게 다른 점이 있다. MS의 차세대 콘솔 X박스 360이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았다. 이 신형 X박스는 시장에 나와있고 이미 33만 대가 팔린 것으로 조사됐다. 그래서 차세대 콘솔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MS를 뒤따라 잡아야 한다. 그리고 이상한 이름의 차세대 콘솔 위(Wii)를 가진 닌텐도와도 싸워야 한다. 종합하면 소니는 회의적인 대중과 비디오 게임 업계 관계자에 깊은 인상을 심어줘야 한다. 업계 관계자들은 PS 3의 출시를 연기하고 저가에 공급하기 위해 소니가 보조금을 지급해야 하거나 X박스 360보다 훨씬 비싸질까 걱정해 제조단가와 씨름하는 것을 지켜봤다. 그러나 트레톤은 소니는 콘솔 분야에서 10년이나 일했기 때문에 소니가 PS 2의 우위를 바탕으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고 있다고 생각한다.차세대 콘솔은 지난해 많은 뉴스를 낳았다. E3 2005와 E3 2006을 비교해볼 때 비디오 게임 업계에서 가장 큰 변화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플레이스테이션의 초창기인 10년 전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시작부터 단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과 단 하나의 계획을 실행했다. 고객에게 첨단 기술을 배포하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움직였고 다른 경쟁자들을 따돌릴 수 있었다.플레이스테이션과 PS 2를 판매했다. 원래의 플레이스테이션은 제품 주기가 10년이었다. 플레이스테이션과 PS 2는 나란히 수명을 이어갔고 지금 PS 2와 PS 3는 나란히 수명을 이어갈 것이다. 오늘날 3억 달러 규모인 12세~17세까지의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다. 남녀노소에 상관없는 주류 엔터테인먼트시장은 정말 넓다지난해 E3와 올해의 E3의 차이점은, E3 2005에서는 10년 동안 시장을 지배한 것에 흡족해 하면서 정말 우리가 유리한 입장에 있다고 생각했다. 진정한 차세대 플랫폼인 PS 3를 만들고 지난 10년 동안 우리가 일구어냈던 것처럼 비약적인 기술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올해 E3에서는 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두 플랫폼은 가장 강했다.지난해와 올해 이 시장이 어떻게 달라지고 있다고 생각하나?다른 업체들은 아직도 5년 제품 주기이고 다양한 고객의 벽을 뛰어넘을 수 없었다. 나는 누구도 이 시장에서 제품을 급격하게 성공시킬 수 없고 부분적인 솔루션으로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열심히 노력하고 있지만 성공하지 못한다면 낙담하게 될 것이다. 만약 결정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면 끊임없이 실행할 계획을 세우고 확신을 쌓아야 한다. 그리고 모든 것이 좋아질 때까지 부처처럼 기다린다. 이것이 PS 3와 다른 경쟁사의 제품의 차이점이다. 이번 E3와 앞으로 SCEA의 전략은 무엇인가? 3개의 플랫폼 회사가 있다는 사실에 대해 말하고 싶다. PS 2가 벌어들이는 수익은 충분하다. 우리는 전 세계에 1억 대를 팔았다.우리가 믿고 있는 10년 제품주기 중 7년에 이르고 있다. 지난해 출시한 PS 포터블은 이 업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플랫폼이었다. 아직 할 일이 많고 배울 것도 많다.우리는 PS 3로 고객에게 매우 복잡하고 흥미를 유발하는 메시지인 기술 혁신을 보여줄 것이다. 콘텐츠 회사에 보내는 메시지는 '플레이스테이션 플랫폼에서 계획을 실행한다면 성공할 것'이란 것이다. 모든 것이 잘돼서 뜻밖의 횡재를 하게 될 것이다. 우리에겐 고객과 콘텐츠 회사 모두 우리의 플랫폼에 투자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차세대 콘솔 전쟁에서 특히 PS 3가 10년 동안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PS 3가 차세대 콘솔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과거에 했던 방식 그대로 해야 한다. 전략을 실행하면서 최고의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고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쌓아야 하며 비전이 순수해야 한다. 사람들은 우리가 시장에 먼저 진출한 적이 없다는 것을 잊고 있다.플레이스테이션은 다른 경쟁 회사보다 시장에 먼저 진출하지 않았다. PS 2도 시장에 먼저 진출하지 않았고 PS 3도 그렇다. 그러나 최근 PS 2의 경우를 되짚어 본다면 MS의 X박스가 출시되기 전에 PS 2를 300만대 판매했지만 지금까지 우리는 전세계의 10대들에게 10 300만대 판매했다.결국, 플랫폼이 성공한다면 첫 해에는 총 판매량의 5%보다 적게 팔릴 것이다. 그래서 멀리 본다면 초반 판매량은 플랫폼의 성공과 관련이 없거나 적다. 지난 10년 동안 경험했던 일이라고 생각한다. 어떻게 2006년 휴가시즌 전에 PS 3를 출시하도록 결정했나? 지난해 E3에서도 타이밍에 대해 논의했다. 매우 상식적인 일이다. 게임 시장의 문제도 아니고 날짜의 문제도 아니다. 이 계획은 2년 전에 시작됐다. 나는 과거 두 플랫폼의 성공은 우리가 출시일자를 고를 수 있는 매우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해주었다고 생각한다.만약 2006년 휴가시즌 전에 PS 3를 출시할 수 없는 사유가 생긴다면 플랫폼과 최종결과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PS 2가 아직도 X박스 360보다 많이 팔리고 있기 때문에 PS 2가 가장 많이 팔리는 플랫폼으로 남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의 가설에 의하면 10년 제품 주기가 남아 있고 그런 일이 일어나진 않을 것이지만 우리의 PS 3로 선두를 지킬 것이다. 우리는 수익을 내지 못할지도 모르고 더 많은 시장을 지배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지금 55%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X박스 360이 출시됐을 때 18개의 타이틀이 있었다. PS 3가 출시될 때 얼마나 많은 타이틀이 있을 것 같은가?PS 3에서 이용할 수 있는 타이틀의 수를 거론할 필요가 없는 것이 우리의 장점 중 하나다. 첫 타이틀이 사용해보기도 전에 과거의 두 플랫폼의 소프트웨어가 100% 호환된다. 우리가 지금까지 판매했던 모든 플레이스테이션 게임이 모두 호환된다. 우리는 이미 PS 3가 출시된 첫날부터 이용할 수 있는 5000여 개의 게임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 출시된 PS 포터블을 포함해 이전 플랫폼을 소개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다. 가장 확장하기 쉬운 라이브러리를 구축해왔고 PS 3도 예외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이용도란 무엇인가? 이용도의 관점에서 X박스 360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다. PS 3가 출시될 때 어떤 요구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는가?우리가 완벽하지 않고 그들이 방향을 잃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출시하기로 결정했을 때 정확한 숫자를 결정한 것이 아니라, 출시 후 제품의 유통 방법을 정한 것이다. 1년 전에 출시한 PS 포터블을 예를 보면 된다. 북미 시장에서 50만 대가 팔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1일에 만 대를 공급했었고 그 배경에는 좋은 유통망이 있다. 플레이스테이션과 PS 2의 경우를 살펴봐도 별반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효율적으로 3번째 제품을 출시할 수 있을 것이고 우리의 세가지 플랫폼은 모두 시장우위를 차지했고 PS 3도 예외가 될 수 없다. 대형 게임 뉴스가 있는데 다음주에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는 ‘할로(Halo) 3’가 발표된다. 예상과 다를 수도 있겠지만 어떤 게임이 모두 PS 3를 구입하게 만들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최고의 게임을 말하는 것이라면 우리에겐 그런 게임은 없다. 우리는 한 가지에 의존하지 않고 플랫폼은 특정게임에 의존하지 않는다. 우리가 왜 성공했고 왜 우리가 실질적인 데이터를 분석하며 오늘날까지 계속하고 있는지, 그리고 1억 명의 사람들이 왜 PS 2를 선택했는지 생각한다. 만약 10명의 사람에게 묻으면 사람들은 각자 반드시 포함돼야 하는 게임이 다를 것이다. 만약 게임이 많으면 훨씬 더 다양한 사람들에게 호소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말한 것처럼 과거는 정말 그랬다. 지난 10년 동안 한 것에 대해 말하는 것은 실질적인 것이 아니라 단순히 믿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무엇을 하는지 알고 있고, 다음 10년을 준비해야 한다. PS 2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게임은 무엇인가?기간마다 다르다. 가장 성공한 게임이 ‘그란 투린스모’나 ‘그랜드 데프트 아우토’ 둘 중에 하나일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판매 기간은 잘 모르겠다. PS 3의 가격이 얼마가 돼야 시장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중요한 질문이다. 역사적으로 하드웨어 제조사는 고객을 흥미를 자극 할 수 있는 장치를 널리 퍼뜨리기 위해서 기술에 투자해야 했다. 최고중의 최고를 원하는 고객의 욕망이 있고 그들은 가치 있는 것에 지불할 것이다. 시간이 증명해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PS 3로 증명할 것이다. 고객에게 가치와 우리가 최종적으로 판매하는 것은 가볍게 지출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할 것이다. 가격은 예전에 미국에서 문제되지 않았다. PS 3의 가격이 문제가 될지 예상할 수 없다. 만약 600달러에 판매되면 사람들이 구입할 것 같은가?사람들은 충분히 가치있다고 생각 할 것이다. 그들은 가격을 문제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지난 3개 모델을 구매한 사람은 기꺼이 PS 3도 구입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