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매니아에게 바친다「로지텍 G15 게이밍 키보드」

일반입력 :2006/01/24 13:35

Reviewed By Darius Chang

게임밍은 그저 돈이 되는 대로 최선의 시스템을 사는 것 만으로 만족되진 않는다. 적절한 도구가 없다면 게임 PC가 보여줄 수 있는 것은 그저 게임 주인공이 여드름투성이 10대에게 살해되는 장면을 자세히 보여주는 정도로 그칠 것이다.

빠른 슈팅 게임에 적합한 로지텍 G7게이밍 마우스와 같은 아주 정확한 레이저 마우스처럼 로지텍 G15 키보드는 일인칭 슈팅 게임 (FPS: first person shooter)과 실시간 전략 게임 (RTS: real-time strategy), 그리고 시뮬레이션 게임의 성능을 향상 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프로그램을 할 수 있는 G키의 도입

기존 멀티미디어 키보드보다 훨씬 큰 546.1x266.7mm의 로지텍 G15 게임 키보드는 책상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그러나 추가된 공간을 잘 활용하고 있는데, 상단에 접이식 LCD 디스플레이와 여분의 키가 왼편에 자리잡고 있다. 멀티미디어 컨트롤과 음량 버튼 같은 보편적인 기능도 물론 찾아 볼 수 있다.

멋진 블랙과 실버 외관을 갖추었으며 분리형 손목 거치대와 고무 테두리가 달려 있다. 상단의 양 귀퉁이는 구멍이 뚫려 있어서 손잡이처럼 보이는데 불행히도 손잡이로는 쓰긴 힘들지만 메모장을 놓아두기에는 적당하다.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할 수 있는 G키를 제외하고는 글자 및 기능 버튼은 104키 '윈도우' 키보드 배치와 같다. 다만 줌 로고가 좌측 하단 CRTL 키에 있다는 점이 다르다. 줌 키는 FPS 게임에서 스나이퍼 시점 키로 자주 사용되기 때문이다. 키는 조용하면서 편안한 수준의 촉각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LCD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101.6mm x 25.4mm 이며 운반과 저장이 쉽도록 접을 수 있다. 패널이 사용 중이면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사용한 음악 및 비디오 재생을 위한 멀티미디어 버튼이 노출된다.

음량 버튼도 같은 장소에 있지만 음소거 버튼은 백라이트 키 바로 옆에 보다 잘 보이는 우측 상단에 위치해 있다. 반대편에는 게임 또는 윈도우 모드 전환을 위한 토글 스위치가 있다.

전용 LCD로 상황 정보 실 시간 제공

로지텍 G15 게이밍 키보드는 게임 패널이라는 LCD 디스플레이가 주요 기능으로 부각되지만 사실상 더욱 주목을 받는 것은 프로그램을 할 수 있는 G 키다.

18개의 G키가 6개씩 짝지어 키보드 좌측에 위치한다. 각 키는 다중 키 눌림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가능하다. G키 위에는 M1, M2, M3 라는 세 개의 키가 있어서 G키가 세 가지의 프로파일로 매핑될 수 있도록 하므로 총 54개의 매크로가 가능하다. 이 기능은 FPS와 RTS게임에 있어서 놀랄만한 것이다.

FPS 게임의 다중 공격과 RTS 타이틀의 자원 관리는 기존에 키를 여러 번 눌러야 했으나 하나의 G 키로 가능하다. 이로 인해 경쟁자는 당신이 슈퍼맨과 같은 반응 시간과 조율 능력을 지녔다고 여길 것이다.

G키는 매크로를 저장할 때 필요한 지연 시간을 고려하지 않지만 이 기능은 로지텍의 G시리즈 프로파일러 소프트웨어로 실현된다. 이 소프트웨어는 또한 어느 게임이 활성화됐는지 추적해 프로파일을 자동으로 전환한다. 따라서 54개의 컴비네이션을 PC에 있는 모든 게임에 적용할 수 있다. 매크로 저장은 3개의 간단한 프로세스로 게임플레이 도중에도 가능해 준비 시간을 길게 가져갈 필요가 없다. 참을성이 없는 사람이라면 웹에서 이미 만들어진 매크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키보드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게임을 위해 버튼을 누를 때 삐끗해서 윈도우 메뉴나 윈도우 스타트 키를 누르면 게임을 망쳐본 경험들이 있을 것이다. 로지텍은 통상적인 윈도우와 게이밍 모드 전환 토글 스위치를 제공하는데 이를 이용하면 위의 키들이 작동하지 않아서 게이머를 예기치 않은 악재로부터 구할 수도 있다.

게임 디스플레이 패널은 160x43 해상도를 표현할 수 있으며 최대 5라인의 문자를 표시할 수 있다. 30fps 리프레시 이므로 애니메이션이 부드럽지만 현재로서는 LCD 시계로만 이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다. 세 가지 애플릿에는 성능 모니터, 미디어 디스플레이, 키보드 프로파일러가 있다. 성능 모니터는 CPU와 RAM사용치를 추적해 언제 시스템이 한계에 도달하는지 알려준다.

미디어 디스플레이는 음량 수준과 음악 제목을 알려주며 멀티미디어 키와 함께 작동한다. 액티브 설정을 재빨리 보여주는 키보드 프로파일러는 최고의 애플릿이다. 애플릿 사이의 전환은 LCD 바로 아래에 있는 검정 고무 버튼을 누르면 된다.

다른 4개의 버튼은 게임 패널 데이터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것이지만 기본 애플릿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패널의 정보는 쉽게 C++로 프로그램 된다. (개발 킷은 설치 CD에 함께 제공된다).

게임 디스플레이 패널은 게임을 하는 동안 필수적인 정보를 표시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LCD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게임은 사실 별로 없다.

이를 지원하는 '브라더즈 인 암즈 (Brothers in Arms)'를 테스트했는데 그 정보를 별로 사용하지 않았다. 게임을 하는 도중 몇 분의 일초라도 다른 곳을 보는 도중에 게임 캐릭터가 죽을 수도 있기 때문이었다.

어두운 곳에서 게임을 하는 경우 버튼을 누르면 파란색 LED 백라이트가 켜진다. 방해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밝기는 2 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두 개의 USB 1.1 포트가 있어 추가 주변 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

온라인 문의 지원

로지텍은 이 키보드에 1년간의 보증 기간을 제공한다. 하드웨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로지텍의 고객 서비스에 전화로 연락해 어느 대리점에 수리와 진단을 위해 키보드를 보낼 수 있는지 문의할 수 있다. 업데이트된 디바이스 드라이버, 펌웨어, 소프트웨어는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기본적인 문제해결 데이터베이스는 보편적인 사용자 관련 이슈를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