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이미지 개선에 모든 노력을 벌이고 있는 광고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180솔루션즈가 자사 소프트웨어의 불법 유포를 차단하기 위해 업데이트 버전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악의적인 설치를 줄이기 위해 동원했던 기존까지의 방법보다 한층 더 발전된 기술적 변화를 담고 있다.180솔루션즈(180solutions)는 오랫동안 안티 스파이웨어 그룹에 몸담고 있다. 워싱턴 벨레부에 소재한 이 회사는 사용자들이 웹 검색을 할 때 팝업 광고를 띄워주는 180서치 어시스턴트와 장고 서치 어시스턴트(Zango Search Assistant)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장고는 자체적으로 판매하지만 180서치의 경우는 8000여 개에 달하는 서드 파티 업체들에게 판매를 위탁하고 있다. 이들 서드파티 업체들은 이 소프트웨어의 설치 건마다 180솔루션즈로부터 비용을 지불받는다.다른 애드웨어와 마찬가지로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180솔루션즈 제품을 설치할 수 있다. 일부 애드웨어 푸셔는 장문의 난해한 법률 문체로 다운로드 사실 자체를 은폐하고, 웹 브라우저의 보안 결함을 통해 은밀하게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또 브랜드를 위장하거나 사용자들의 팝업 프로그램 설치해제를 어렵게 만들기도 한다.180솔루션즈는 지난해부터 자사 소프트웨어를 은밀하게 설치하는 ‘악의적 유통업체’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그리고 자체 보호를 위해 올 들어 기존 협력업체 일부를 고소했을 뿐 아니라 8000개의 유통업체도 500여개로 줄였다.지난 주에는 자사 소프트웨어의 은밀한 설치를 방지하기 위해 180서치 어시스턴트와 장고 서치 어시스턴트 업데이트 버전을 발표했다. 이 업데이트 버전에는 제품을 설치할 때 사용자 승인에 대한 은폐와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한 보안 검색’이라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180솔루션즈 사장 겸 공동 설립자 다니엘 토드는 “오늘 발표는 악의적인 설치를 줄이기 위해 동원했던 기존까지의 방법보다 한층 더 발전된 기술적 변화를 담고 있다”고 밝혔다.그러나 비평가들은 180솔루션즈의 의도를 순수하게만 보지는 않는다.‘눈에는 눈, 이에는 이’ 전략하버드 로스쿨 학생이자 애드웨어/스파이웨어 연구원인 벤 에델만은 “180솔루션즈의 이번 발표는 자사에 우호적인 기사를 게재하기 위한 언론 플레이에 불과하다. 합리적인 사용자라면 아무도 180솔루션즈의 추가 팝업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자사 소프트웨어 설치를 확대하려면 책략, 화려한 기교, 그리고 교묘한 술책이 필요했을 것이다”고 주장했다.안티 스파이웨어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선벨트 소프트웨어(Sunbelt Software) 사장 알렉스 에클베리도 180솔루션즈의 약속을 그대로 믿기는 어렵다고 말한다. 그는 “180솔루션즈는 몇 개월마다 자사 제품 설치에 대한 순수성을 증명하기 위해 무언가 새로운 개혁을 발표한다. 이렇게 한 지 이미 1년이나 지났지만 결과적으로 비윤리적인 설치는 여전히 근절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180솔루션즈는 기존 협력업체들은 올해 말까지 업데이트된 애플리케이션으로 변경하기만 하면 되지만, 새로운 180솔루션즈 유통업체들은 모두 배포해야 한다고 밝혔다. 12월이 지나면 기존 버전의 설치에 대해 유통업체들이 더 이상 대가를 지불받지 못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180솔루션즈는 180솔루션즈 소프트웨어가 2000만대 이상의 PC에 설치돼 있다고 밝히고 있다.또한 사용자들에게 광고 서비스 소프트웨어가 설치된다는 사실을 알려주기 위해 설치 후 72시간, 그리고 90일마다 PC에 메시지를 띄워줄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 메시지에는 해당 소프트웨어가 팝업 광고를 보여주며, 설치해제로의 링크도 제공한다는 설명이 들어있다. 180솔루션즈는 올 초부터 이 같은 공지를 게시하기 시작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