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거실 속 윈도우 세상 만든다」

일반입력 :2005/01/09 21:49

Michael Kanellos

빌 게이츠는 당신이 좋아하거나 말거나 당신의 거실입성을 준비중이다. MS 빌 게이츠 회장은 서로 다른 유형의 엔터테인먼트를 복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도구들을 제공하도록 자사의 사업 방향을 설정하고 있는 중이다. 메신저 기능은 '제논(Xenon, 엑스박스 차기 버전 코드명)'에서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또한 MS는 광고 뿐 아니라 콘텐츠를 가정 내에 전달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디스커버리채널이나 MTV네트웍스 등과 같은 TV 방송국과 공조를 해나갈 예정이다. MS가 처한 경쟁 상황을 살펴보면, 음악 산업에서는 애플컴퓨터와, 그리고 검색 분야에서는 구글 및 야후와 이해관계가 계속 얽혀 있다.동시에 MS는 개발도상국에서 사람들을 인터넷에 연결시키는 데 드는 비용을 절감시키는 방안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중이다. 그중 한 아이디어로, 여러 가정이 인터넷 연결을 공유하는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도 포함돼 있다.빌게이츠는 라스베이거스 국제가전전시회(CES)에서 기조연설을 하기 전날 밤 CNET뉴스닷컴과 인터뷰를 갖고, MS의 소비자 시장 전략, 엔터테인먼트 기술의 컨버전스, 그리고 왜 그가 아직 블로그 사업을 하지 않는지 등에 대해 밝혔다. 업계에선 수년 동안 기기복합(컨버전스) 현상에 대한 말이 오가고 있다. 첫 번째 제품은 이미 출시됐지만 다음 제품은 무엇이 될 것인가? 이종 기기간의 상호 호환 가능성이 다음 과제가 될 것인가?글쎄, 현재 많은 일들이 진행되고 있다. 우리에게 있어서는 핵심 기기복합 제품은 미디어센터 PC며, 이는 최상의 TV 경험과 음악 및 사진 등을 PC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여러분에게 제공하려는 한대의 리모컨 아이디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우리는 미디어 센터를 기반으로 계약하고 산뜻한 일 처리를 하는 많은 협력사를 확보하고 있다. 우리는 기조 연설에서 디스커버리채널과 관련된 사항 몇 가지를 보여줄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지적 재산권 관리와 포맷을 이용하고 있는 MTV와 새로운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를 미디어센터에 연결하는 중이다. 그리고 또한 파트너와의 추진력이 증가되는 한편으로 하드웨어 분야에 대한 추진력도 증가되고 있다. 미디어 센터 PC의 가격은 상당히 낮춰졌으며, 이는 부분적으로 우리가 이번 연말 휴가 시즌 동안 우리 제품의 판매를 2배로 상승시킬 수 있었던 요인이었다. 우리는 필립스와 기타 업체들로부터 일부 새로운 리모컨을 제공받았다. 따라서 여러분은 하나의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여러분은 이 시스템을 설치하는 사람들이 자신이 사용자설정을 하는 방법을 이해하게 하고 있으며, 입소문이 진행되도록 하고 있다. 그래서 나는 중심 격의 기기 복합 제품이 있고 주변기기 제품이 이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상황에서 우리가 상당한 만족을 느끼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서로 다른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산업이 이러한 변화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을 것인가. 예를 들어 광고업자들은 상당히 긴장하는 것 같다.글쎄, 우리는 광고업자에게 이들에겐 핵심적으로 여기고 있는 사항을 성취해줄 수 있다. 이는 광고가 대상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여러분이 우리의 IPTV(인터넷 프로토콜 TV) 노력에서 보아 온 것으로, SBC커뮤니케이션과 같은 기업들이 이에 서명하고 있는 중이다. 또한 벨사우스와 새로운 협력 관계를 맺게 됐다. 이러한 인프라와 함께 똑같은 TV 프로그램을 보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업계는 확실한 방법을 통해 이런 개개인에게 초점을 맞춘 광고를 삽입할 수 있다. 또한 대상 소비자에게 전달된 광고의 가치는 실제로 두배로 늘어난다. 우선 이를 통해 사람들이 광고를 건너뛰고 싶어하는 욕구를 덜 수 있을 것이며, 두 번째로 무엇보다 사람들이 실제로 어떤 행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의미이다. 바로 구매로 이어질 수 있다는 말이다. 따라서 대상 소비자 설정이 매우 잘된 광고가 새로운 TV 인프라가 될 것이다. 광고가 새로운 형태를 띠게 되는 것이다. 분명 검색 분야에서 우리는 광고 집행자들과 함께 작업을 하고 있는 중이다. 적어도 분명한 것은 현존하는 모양 그대로 광고 형태가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이는 MS에게 어떤 변화를 의미하는가? 말하자면, 앞으로 MS가 점점 더 콘텐츠를 많이 판매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말인가?음, 이번 휴가 시즌에 가장 폭발적인 인기를 모은 제품은 ‘헤일로 2’였다. 우리는 630만 장을 판매했으며, 온라인 게임 플레이 시간은 6900만 시간이었다. 그렇다면 MS는 콘텐츠 회사인가? 글쎄, 나는 ‘마스터 & 커맨더’가 좋은 제품이라고 말하고 싶다. 사람들은 이 스토리가 어떻게 그들을 울게 만들었는지에 많은 말이 오가고 있다. 결국 이는 콘텐츠지만, 또한 소프트웨어이기도 하다.콘텐츠와 소프트웨어와의 구분은 늘 다소 흐릿했다. 우리의 주요 역할은 플랫폼과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며, 단지 MTV와 같은 콘텐츠 회사와 제휴를 맺고 이들이 자신들이 뛰어난 분야의 작업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가 개입해서 우리 스스로 완벽한 콘텐츠 작업을 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상호작용 영역에서다.올해의 가장 큰 사건이라면 블로그의 대유행이었다. 이 분야의 성장에 대해 놀라지는 않았는지음, 내가 알기에도 블로그 이용이 엄청나게 늘어났다. 사실 나를 고무시킨 것은 수백만명이 메신저와 연동되는 스페이스(MSN의 블로그 서비스)에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블로그에 대해서 사람들이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시작했는데 그만뒀어”라든가 “시작은 했는데 아무도 오지 않아”라는 불평이 나오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다만 RSS 기능을 통해 점점 더 고급 정보와 가치 있는 정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점차 성숙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또한 우리는 독특한 블로그 경험을 가진 한국과 일본에서 모종의 작업을 진행한 바 있다. '스페이스(Space)'와 같은 솔루션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노력이며, 이는 뛰어난 현상이라 볼 수 있다. 아울러 이는 e-mail을 기반으로 구축되는 것으로, 따라서 우리는 더욱 많은 블로그 기능들을 이메일 분야에 통합할 필요가 있으며, 우리가 아웃룩의 다음 세대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여러분은 조만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를 오피스 협업 플랫폼인 '셰어포인트(SharePoint)'에 더욱 잘 통합할 필요가 있으며, 그리고 나서 내가 논의했던 것처럼, MSN은 이를 수용해 사람들이 "좋아, 나는 한 커뮤니티에 가서는 사진 작업을 하고, 다른 커뮤니티에서는 사회적인 네트워크 작업을 하고, 또 다른 커뮤니티에선 이 일을 할 거야"라고 말하는 대신, 이미 메신저에서 친구목록에 등록돼 있는 사람에게 “잠깐만요”라고 말을 걸고 나서 "사진, 인맥 구축 등 모든 작업을 한꺼번에 할 수 있어요, 메신저에 통합된 방법으로 시작할 수 있답니다"라고 말하게 할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은 이를 위해 무엇을 준비중인가? 음, 재미있는 것은 수많은 사람들이 무언가를 갖고 끊임없이 찾아온다. 물론 내게는 매우 일상적인 일이지만 따라서 나는 이처럼 살아있는 검색 엔진을 갖고 있는 셈이다. 이 사람들은 내게 찾아와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이봐, 여기 인기를 끌고 있는 특별한 것이 있다고. 이거 재미있는데." 나는 그저 다양한 키워드를 입력한다. 우리는 MS에게만 내부 블로그를 운영중인데, 사람들이 여기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고, 저기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완전히 개방돼 있는 상태인 수많은 블로그를 갖고 있다. 나는 장난삼아 이중 하나를 내 전용으로 만들면 어떨까 하고 생각해 본 적이 있다. 하지만 나는 시작한 다음 그 일을 끝마치지 못하는 사람들 중의 한 명이 되고 싶지는 않다. 그리고 다시 나는 아마도 내가 한달에 하나나 아니면 6주마다 한 개씩 작업을 진행할 수 있지 않겠냐고 생각하는 중이다. 바로 이와 같다. 나는 이런 일을 하고 싶지만, 하나가 작업의 가치가 있도록 만들려면 최소한 1년간은 지속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음악처럼 중간에서 콘텐츠를 공급받아 판매하는 일을 강화할 생각인가, 아니면 여전히 이런 부분은 그다지 크게 신경쓰지 않는 사업영역으로 놔둘 것인가우리가 음악 유통구조에 손을 대고 있는 것은 단지 고객들과 우리가 갖고 싶어하는 전반적인 온라인 관계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고 늘 말해왔다. 어차피 사람들은 다양한 온라인 상점을 이용할 것이기 때문에 이는 큰 수익원이 되지는 못할 것이다. 하지만 이를 좀더 간단하게 본다면, 모든 종류의 기기에서 작동하게 하고 모든 종류의 상점에서 돌아갈 수 있게 하는 일 자체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 윈도우 생태계는 다양성을 제공하고 있다. 애플은 애플이 하는 방식으로 일을 처리한다. 애플 하드웨어와 애플 상점이 있는 곳이라면 그들에게 훌륭한 것이다. 우리는 윈도우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며, 여기에는 지난 크리스마스 휴가 기간 동안 매진 사례를 기록한 '크리에이티브 젠 마이크로'와 같은 MP3 플레이어 등을 구할 수 있다. 이 제품은 포토 기능이 있는 제품으로 가격도 매우 저렴한 기기이다. 따라서 다양성을 이끌어내는 작업들은 우리에게 중요하다. 이는 우리의 지적재산권 관리 형태를 따르고 있으며, 온라인 음악 판매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인 가입자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지금까지 애플이 거둔 성공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말하자면 애플은 아이팟으로 히트를 쳤는데물론이다. 애플은 애플2로 히트를 날렸으며, 매킨토시에 이어 아이팟으로도 히트 상품을 기록했다. 따라서 이는 3개의 히트 상품을 가진 회사다. 이는 매우 인상적인 것이다. 3개의 히트 상품을 갖지 못한 회사는 매우 많다. 매킨토시가 사람들에게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를 선보인 것처럼, 아이팟은 사람들이 디지털 음악에 대해 생각하도록 만드는 탁월한 작업을 진행중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디지털 음악 재생기를 만드는 곳은 매우 많아질 것이며, 우리는 수십, 수백 개의 회사들이 있게 되면 시장 점유율이 매우 다른 양상을 보일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애플을 제외하고, 모든 이러한 재생기 제조업체들은 윈도우 '플레이포슈어(PlaysForSure)' 생태계 안으로 들어오는 데 기꺼이 동의할 것이다. 게임이 영화와 TV를 누르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가장 큰 수익 비중을 차지하리란 전망에 대해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어떻게 전개되리라고 보는가?음, 여기에는 관찰해야 할 2가지 사항들이 있다. 인스턴트 메시징은 텍스트 기반을 벗어나 음성과 비디오, 음악 등으로 확장해 나갈 것이며, 따라서 인스턴트 메시징은 특히 젊은 사용자들은 물론 일반인에게 이르기까지 매우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할 것이다. 또한 엑스박스 라이브를 통해 여러분의 친구들과 실제로 말을 하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됐다. 또한 우리가 보다 접근도가 높은 새로운 게임 타이틀을 출시하고, 자기와 서로 다른 사람들과 게임이 어떤 종류든, 이들의 교류 형태나 의사소통 등의 장벽이 엑스박스 라이브에서 허물어지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처럼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매우 뛰어난 그래픽을 갖춘 게임들을 사람들이 즐기기 쉽도록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요소가 바로 차세대 엑스박스를 개발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전략이다. 또한 엑스박스 라이브와 우리의 메신저 사이의 연결도 매우 간단해져 사람들은 이렇게 말하게 될 것이다. "이봐, 여기 와서 게임 하자", "아, 알았어. 나 지금 숙제를 마무리 중이거든. 거의 다 끝났어. 금방 접속해서 너랑 같이 게임할게." 또한 이들이 서로 연결됐을 때도 "아, 안돼. 난 지금 게임중이야, 또는 난 지금 대화중이야"라며 의사소통이 단절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엑스박스 2로 이루려는 가장 주요한 목표에는 무엇이 있는가?시장을 확대하고, PC가 있는 곳에 우리가 거기에 연결한다는 미디어 기능들을 갖는 것이다. 이러한 '윈도 미디어 연결(Windows Media Connect)'에 관한 모든 이야기와, 이러한 모든 포맷과 지적 재산권이 어떻게 처리되는가, 그리고 TV, 사진, 음악 권리 등을 갖는 간단한 미디어 센터 메뉴들. 이런 것들은 우리가 모든 가정 기기에 가져오려는 기본적인 요소들이다. 우리는 엑스박스를 단지 비디오 게임을 하기 위해 만든 것은 아니다. 우리는 이를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우리의 비전 중의 일부가 되게 하기 위해서 만들었다. 또한 다음 세대에서는 우리는 그 목적지에 도착할 것이다. 첫 세대에선 우리는 하나의 단순한 목표만을 가졌으며, 이는 훌륭한 비디오 게임 플랫폼으로 신뢰도를 구축하는 것이었다. 우리는 이 작업을 완수했다. 사실상 미국에서의 지난 몇 개월 동안은 우리는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을 판매에서 추월했다. 따라서 비록 그들이 가장 큰 구축된 기반을 갖고 있긴 하지만, 우리는 그 분야에서 매우 강력하고 믿을 만한 2위 업체다. 우리가 이러한 다음 세대로 진행해 갈 때, 이는 더 폭넓게 보급될 것이다. 물론 뛰어난 비디오 게임기이지만 보다 광범위한 사람들, 보다 많은 커뮤니케이션, 보다 많은 매체, 보다 많은 연결성 등을 위한 비디오 게임 솔루션인 것이다. 또한 동시에 우리는 칩 분야의 돌파구가 우리를 도달하게 할 수 있는 고화질 그래픽과 무선 솔루션 등으로 옮겨 갈 것이다. 따라서 단지 게임 하나만을 보면 당신은 지나쳐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당신의 음악, 미디어, PC로의 연결, 엑스박스 라이브를 메신저에 연결하는 것 등을 모두 가질 수 있다는 점을 본다면 꽤 큰 '거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기본적으로 엑스박스 자체가 완전한 엔터테인먼트 센터라고 할 수 있겠다바로 그것이다. 그래서 미디어센터 PC와 엑스박스는 완전히 보완적인 관계가 된다. 여러분은 여기에 대해서 일부분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당신이 PC에서 음악을 꺼내서 이를 게임 타이틀에 삽입하는 기능으로, 우리는 이처럼 미디어센터가 엑스박스를 통해 표현 작업을 할 수 있는 확장 개념을 갖고 있다. 하지만 이는 우리가 그 분야에서 할 수 있는 일의 시작에 불과할 것이다. 엑스박스 2 개발에서 주목받는 점은 당신이 직접 반도체 설계에 참여한다는 것이다음, 우리는 우리가 발표했던 일부 핵심 협력사들을 보유하고 있다. ATI와 IBM은 핵심적인 칩 파트너며, 여기에는 또 다른 업체들이 있다. 하지만 나는 이번 2차 버전에선 우리의 정교한 작업 수준이 훨씬 더 향상됐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수준에서, 우리가 툴 분야에서 하는 작업, 우리가 라이브 분야에서 하는 작업, 우리가 협력업체와 함께 일하는 작업 방법, 우리가 하드웨어 설계에 참여하는 방법 등 우리는 이런 것들의 시기와 모든 사항들에 대해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나는 이 분야에 구축돼 있던 팀들과 2번째 작업을 진행해서 얼마나 우리가 개선됐는지를 보여주는 시간이 오게 되면 분명히 흥분하게 될 것이다. 휴대용 게임기 분야에 어떤 관심이 있는가?우리는 휴대용 게임기 분야에 직접 참여하고 있지는 않다. 우리는 소니, 닌텐도, 노키아가 벌이는 격렬한 경쟁 상황을 보면서 어떤 이득이 있을 것인지 지켜보고 있는 중이다. 우리의 휴대용 게임 솔루션은 전화기에 결합되거나, 휴대용 PC로의 결합 등과 같은 일에 집중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엑스박스 팀은 TV에 연결된 게임기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소니가 이에 다소 혼란된 상태라는 점은 우리가 다음 버전에서 훨씬 더 나은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다른 브라우저들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과연 어떤 상황까지 발전해야 당신들의 관심거리가 될 수 있겠는가?글쎄, 사람들은 브라우저에 대해 혼동하고 있다. 여러분은 다양한 음악 재생기를 사서 가질 수 있는 것처럼, 여러분의 PC에 원하는 만큼 많은 브라우저를 설치해놓을 수 있다. 따라서 세간에 많은 사람들이 파이어폭스를 시스템에 다운로드하고 있다면, 이는 사실인 것이다. 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 또한 그 시스템에 남아 있다. 파이어폭스는 새로운 솔루션으로, 사람들이 이를 시험 삼아 사용하고 있는 중이다. 이런 작업을 하는 사람들의 일정한 비율이 있으며, 다운로드 하기도 매우 쉽다.물론 우리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최상으로 유지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혁신 작업을 하고, 확장 기능을 추가하고, 개선 작업을 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 우리는 몇 가지 재미있는 계획들을 갖고 있다. 아마도 일부 사용자들은 파이어폭스와 IE를 차례대로 시험 사용하게 될 것이며, 이 가운데 최상의 제품을 계속 사용할 것이다. 따라서 큰 문제는 아니다. 이는 사람들이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사용을 중단했다는 것이 아니라, 단지 우리가 부합될 수 있고 앞으로 전진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갖게 된 셈이다. 브라우저 기반의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의 우리의 민첩한 작업 능력에 대해 과거 우리를 과소평가했던 이들은 이를 후회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일각에서는 보안을 문제삼고 있지 않은가글쎄, 아무도 우리가 인터넷 익스플로러 보안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 이상으로 투자하는 브라우저도 없다. 사용자들에게 대한 우리의 핵심 메시지는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켜 달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만약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켜놓게 되면, 여러분이 이에 대해 생각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거치거나 또는 이거 챙기고 저것 챙기고 또는 기타 다른 것을 챙길 필요 없이, 여러분은 수백 명의 매우 뛰어난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여러분의 브라우저를 개선시키고 여러분이 '안전하다'고 확신시켜 주기 위해 일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또한 자동 업데이트와 IE 솔루션을 갖추면, 여러분은 최정상의 보안 팀과 어디서나 존재하는 가장 신속한 대처 팀을 보유하게 되는 것이다. 이제 구글에 관한 질문으로 넘어가 보겠다. 당신이나 MS가 구글을 대상으로 경쟁하길 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MS는 MSN을 일반 검색 엔진으로 구축하길 원하고 있는가?물론이다. 우리는 구글이 있기 전부터 검색 사업 분야에 있어 왔다. 우리가 이룩한 업적은 고유의 검색 기술을 보드를 가로질러 구축한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그동안 우리가 자연어, 문서 분석, 개인화, 이미지 분석, 언어 번역 등에서 큰 약진을 이뤄온 MS의 연구 분야 업적을 살펴본다면, 우리의 화두는 오늘날 우리 자신과 구글이 벌이는 검색 분야 경쟁을 무의미로 만들고 오늘 우리가 갖고 있는 기술을 '유머' 수준으로 만들게 될 것이다. 또한 이런 기능의 많은 부분이 오피스나 또는 윈도우 쉘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내장될 예정이다. 나는 우리의 데스크톱 검색 솔루션 제공을 살펴보고 있으며, 내가 지금까지 본 모든 리뷰는 이를 구글이 내세우고 있는 것보다 훨씬 좋은 것으로 평가했다.롱혼에 관련해서는 이는 훨씬 더 깊은 수준의 통합을 이룰 것이며, 동일한 인덱스 포맷을 갖게 될 것이다. 따라서 듀얼 인덱서를 비롯한 모든 것이 없는 상태에서 롱혼으로 유연한 이전을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우리가 데스크톱 검색 분야에서 이룩하고 있는 결과물이 동일한 인덱스 작업과 동일한 포맷이며, 우리는 이를 모든 이들에게 모두 유연하도록 만들 것이란 점이다. 따라서 우리는 데스크톱 분야에서 이것이 윈도에 대한 핵심 개선 영역이기 때문에 경쟁을 원하는 것이다. 우리는 업계 상위 업체들과 경쟁하길 원하며, 이는 우리 자신과 구글, 그리고 야후 사이의 경쟁이 이 분야를 개선시키게 될 것이다. 만일 우리가 누군가가 검색 분야에서 이뤄질 수 있는 가장 최선의 업무를 하고 있다면, 그런데 여기에 큰 수익이 따르지 않는다면 아마도 우리는 그것을 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사실은 그 반대다. 지도 또는 가상 세계 또는 문서 분석 등을 이해하는 작업이든지 아니든지, 오늘날의 검색 서비스는 아무 것도 아니며 우리는 매우 막대한 비즈니스가 될 뿐 아니라 이를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려 줄 소프트웨어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결국 다음 단계는 오디오와 비디오 검색 분야인 것처럼 들린다. 아, 물론 모든 이들이 그 분야에서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단지 여러분이 살고 있는 지역의 피자가게 위치를 찾고 이를 올바르게 수행한다는 생각을 해보자. 오늘날의 검색 결과는 이를 잘 수행하지 못한다. 검색 분야는 요즈음 정말 충분하지 못하다. 이는 과거에도 충분치 못한 것 그대로다. 이는 나아지고 있으며, 예전에는 이와 같은 것이 전혀 없었다. 따라서 오늘날 사람들이 얻고 있는 결과의 대부분은 관련 없는 결과들이다. 깊은 분석이 우리를 한층 나아가게 할 수 있으며, 바로 이 때문에 우리가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여러분은 우리의 솔루션이 보다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올해 부상하고 있는 신흥 시장을 겨냥해 저렴한 컴퓨터를 제조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이런 경향이 어떻게 진전될 것 같은가? 300달러 컴퓨터는 여전히 아마도 러시아, 인도, 또는 기타 지역 등 많은 곳에서 여전히 너무 비싼 가격일 수 있다.음, 이는 실제로 그 말은 사실이 아니다. 비싼 것은 '연결' 서비스다. 인터넷에 연결하는 데 드는 비용이 비싼 것이다. 만약 그들이 부담해야 하는 것이 단지 컴퓨터 가격 300달러고 통신 서비스가 무료라면, 그러면 우리는 PC 사용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아니러니 하게도, 통신비용은 개발도상국에서 가장 비싼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여러분은 카페나 또는 커뮤니티 센터 등을 통해 PC 공유 작업을 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이러한 연결 서비스 비용을 낮추려는 노력으로 무선 스펙트럼을 사용할 수 있는 소위 그물망 네트워킹 연구를 많이 진행하는 중이며, 이는 여러분이 진정 넓게 퍼져 있는 컴퓨팅 분야의 큰 발전을 보게 되는 분야일 것이다. 지금까지 가장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는 통신이며 그 다음은 하드웨어 비용이다. 우리는 소프트웨어 비용은 결코 특정 작업의 발목을 잡는 요인이 아닐 것이라고 확신하며, 이는 비중이 상당히 낮다. 교육 분야에서 우리는 상당히 많은 소프트웨어를 헐값에 제공하고 있다. 우리는 사람들이 컴퓨팅 분야에 처음 진입할 때 소프트웨어가 이들의 발목을 잡는 요소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매우 관대한 정책을 펴왔다. 그물망이란 말이 꽤 재미있게 들린다. 실제로 사람들이 그런 방식으로 연결할 수 있다는 것인가?그렇다. 그런데 문제는 도시 지역 이외의 인터넷 사용이다. 도시 지역 안에서는 인터넷을 그물망 처럼 만들 수 있지만 만일 사람들이 비디오를 실시간으로 다운로드 하면서 보고 있다면 상당한 용량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는 간단히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우리는 사실상 MS에서 여러 개의 연구 기구를 통해 이러한 그물망 네트워크에 대해 함께 공조하고 있으며, 협력 업체들과 협의하는 컨퍼런스를 여러 번 개최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런 작업이 개발도상국에서 컴퓨터 사용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것이란 낙관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지적재산권을 개혁하거나 수정하자는 목소리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출발할 때는 몇 명 안 됐지만, 지금은 한 무리의 옹호 집단이 "특허권을 재검토하라, 지적재산권을 재검토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왜 이런 움직임이 일고 있다고 보는지, 또 당신은 지적재산권 법안이 개정될 필요가 있다고 보는지 말해달라아니, 그럴 필요 없다. 세계 경제의 측면에서 이를 얘기하면 오늘날 이전에 비해 더욱 많은 이들이 지적 재산권에 의존하고 있다. 과거보다 공산주의자의 수도 엄청나게 줄어들었다. 일부 새로운 현대적인 유형의 공산주의자들이 음악가나 영화제작자, 그리고 소프트웨어 제조업체 등에게서 보상을 제외하길 원한다고 다양한 가면을 쓰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이러한 보상이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또한 이런 식의 논쟁은 언제나 있어왔다. 나는 미국 특허시스템을 비롯해 특허 시스템은 언제든지 조율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제일 첫 번째 사람이 되고 싶다. 일부 개혁 요소들을 완성 지을 목표는 몇 가지 있다. 하지만 미국이 기업 창출과 직업 창출에서 선두 지위를 점해 온 것은 우리가 가장 최선의 지적재산권 시스템을 갖췄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서는 내 마음에 추호도 의심의 여지가 없으며, 여러분들이 가장 경쟁력 있는 경제가 되길 원한다면, 이런 보상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지적 재산권은 미래의 생산품에 대한 보상 시스템이다. 당신이 향후 10, 20년 동안 기술 산업이 직면하게 될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이라고 보는가글쎄, 기술 산업은 무엇을 할 수 있는 능력의 도구를 제공하며, 사람들이 창조적일 수 있게 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며, 앞으로의 전망에는 끝이 없으며 이러한 도구들을 손쉽게 사용하고 성능을 개선시키는 데에는 10년 정도의 가치 있는 작업이 분명히 있어야 할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단지 회의와, 회의록을 만들고, 사람들에 주목하며, 이들이 관심 있어 하는 부분을 보게 하고, 회의의 비디오와 오디오를 녹음하는 기술 등만 살펴봐도 오늘날의 수준은 미흡한 것이며, 이는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여러 회사가 참여하는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싶을 때, 데이터를 기밀 사항으로 보존하고, 무엇이 진행되는지 추적하고 알고 있는 것 등은 앞으로 이뤄질 수준에 비해 보면 오늘날에는 매우 미흡하다. 우리는 오피스 부분과 함께, 근로자들이 오늘의 모습보다 훨씬, 더 훨씬 생산적이 될 수 있도록 헌신하고 있다. 그리고 나를 믿어주길, 우리의 아이디어는 고갈되지 않을 것이다. 오늘날 전화는 전화 인사말과 바쁜 신호음 등으로 오늘날 비효율적이다. 이메일은 별로 관련 없는 메시지를 봐야 하고 이를 조직해야 하는 점 때문에 오늘날 비효율적이다. 블로그 유형의 기능을 가져오는 것이 여기서는 매우 중요하다. 모든 경제 영역에서 생산성을 향상시킬 극적인 수평적인 혁신 작업을 수행할 여지가 많이 남아 있다. 이것이 과학적인 발견이든, 건강관리든, 엔지니어링, 마케팅, 판매 등 이는 여러분이 이름 붙이기 편한 대로 하고, 현재 윈도우와 오피스 등의 도구들은 이들의 미래 모습에서 아직 절반도 채 되지 않은 상태다. 만약 당신이 이를 받아들이고 가정에서 이 모습을 그려본다면, 이는 당신이 영화, 음악, 게임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 곳이 될 것이다. 여기서 다시, 우리는 우리가 전달할 이러한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의 모습에서 아직 절반도 오지 않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