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비용없이 ERP 아키텍처「100% 활용하기」

일반입력 :2005/03/14 16:36

Scott Robinson

ERP 아키텍처는 메시징, 구성요소의 모니터링, 업무흐름관리 등을 포괄하는 시스템 인프라를 중심으로 데이터베이스와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을 통합하여 관리한다. 이러한 시스템 자원을 활용해 문서관리시스템이나 ISO/ITIL 인증관리시스템, 헬프데스크자동화 등을 해보자.기업들이 일단 ERP 구축을 마무리하면 값비싸고 강력한 소프트웨어로 기업 IT 기능과 관련된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했다고 안도감을 느낄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ERP를 구축한다는 것은 다양한 주요 시스템의 기본적인 기능을 설치한 것에 불과하다. 어떻게 보면 이를 위해 그 많은 예산을 지출할 필요가 없었던 것이다. 이것은 기존에 설치된 ERP가 기본 버전인지 추가기능이 있는 고급 버전인지는 중요치 않다. ERP 시스템의 각 구성요소를 충분히 숙지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활용할 방법을 생각해 보면 새로운 기능을 업무에 적용해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더 많아진다.ERP 인프라의 필수 세 가지 기능ERP 인프라에는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이 가운데 통합 분산형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자동화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기능이 가장 필수적이다.

트랜잭션 프로세싱 모니터분산형 시스템에서는 개별 데이터 오브젝트의 통합성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런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트랜잭션 프로세싱 모니터(TPM) 또는 콤포넌트 트랜잭션 모니터(CTM)라고 불리는 기술이다. TPM을 적용하면 데이터 추적과 개별 데이터 구축이 가능하며, 데이터 보안을 유지하거나 데이터의 이동경로를 기록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TPM은 기본적으로 '데이터 변화 감지기'다. 또한 TPM을 이용하면 각 구성요소가 파일, 데이터베이스, 디렉토리 등을 어떻게 수정하는지 애플리케이션의 실행을 감지하고, 내ㆍ외부의 어떤 사용자가 로그인되어 있는지도 파악할 수 있다.업무흐름 관리업무흐름 관리는 ERP 미들웨어의 핵심기술로, 업무과정 자동화나 애플리케이션 통합의 중심역할을 한다. 업무흐름 관리 미들웨어는 중간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서로 연관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소스를 관장하며 서로 유기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전 업무과정의 오류처리 기능을 담당한다. 업무흐름 관리 기술은 이전의 애플리케이션을 신규 어플리케이션과 통합하는 기본적인 기능은 물론, 이를 보다 복잡한 높은 단계의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요소로 활용하는 기능도 담당한다. 이러한 기술은 서로 다른 부서간의 여러 애플리케이션이나 심지어는 개별 기업의 범위를 넘어선 애플리케이션간의 통합도 가능케 한다.메시징 관리시스템그러나 앞서 언급한 두 기능도 이 기능 없이는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다. 바로 메시징 관리시스템이다. ERP 시스템이나 다른 모든 애플리케이션 통합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메시징 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특히 메시징 관리시스템은 업무에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업무 사이의 커뮤니케이션까지 담당하며, 특정 데이터 오브젝트나 다른 일시적인 시스템 구성요소가 어떻게 사용돼야 하는지를 지정해 준다. 메시징 관리시스템은 높은 단계의 통제 메커니즘으로, 시스템이 관리하는 업무흐름의 목적에 따라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이 적절하게 실행되도록 하며 TPM의 데이터 통합 기능을 보완한다.
추가적인 부가기능 활용법그러나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ERP 시스템 영업사원의 광고 선전이나 분산형 시스템 아키텍처를 힘들여 구축했던 경험 이상의 것을 생각해 보라. 일단 위에서 언급한 인프라가 핵심적인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구축돼 있다고 가정하자. 그러면 이러한 구성요소를 활용해 업무향상을 위한 추가 기능을 개발할 수 있으며 마치 유능한 개발자가 곁에 있는 것처럼 쉽게 이용할 수 있다.이런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은 구입한 미들웨어의 사양과 라인선스 방식, 혹은 개발자의 능력에 달려있다. 여기서 제시하는 방안들은 이러한 다양한 가능성의 일부를 보여주는 것이다. 분산형 시스템의 구성요소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세가지 기능을 포함한다.
1. 파일 생성과 변환, 데이터베이스 입력, 디렉토리 변환 등 데이터 스토리지 상태의 변화를 모니터하는 기능2. 업무흐름을 통해 높은 단계의 개략적인 기능을 복잡한 분산형 어플리케이션의 상위 단계로 설정해,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이벤트가 실행되면 부수적인 이벤트도 동시에 작동되도록 하게 하는 기능3. 메시징 관리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 예를 들면 업무흐름 상에서 특정 이벤트가 진행되면 통지나 경고를 발하거나,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 이벤트가 실행되면 중지되는 기능. 또한 사용자 인증시 이벤트를 일시 정지하거나, 관리자가 데이터나 프로세스를 점검해 전체 프로세스가 올바로 실행되도록 하는 기능 등.
무엇을 할 수 있는가?이러한 기능이 강력하며 새로운 IT 툴킷이라면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먼저 ISO 9001/9002/9003, ITIL, HIPAA 등 표준인증 관련 기능이 있다. 최근 들어 많은 기업들이 업계 품질인증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품질인증에는 가장 보편적인 ISO 표준, 산업별 인증인 HIPAA, 또는 부서별 인증체계인 ITIL 등이 있다. 단일한 통합 쉘 방식 시스템이 ERP 기반으로 구축돼 일상적인 업무흐름을 관리한다고 가정해 보자. 이러한 시스템은 품질인증 표준에서 요구하는 보안성, 사용자 관리, 오류처리, 프롬프트 리뷰, 기타 인증관련 보고내용 등 인증과 관련한 표준적 업무절차를 처리한다.품질인증표준의 실행을 위한 별도의 패키지도 많이 있지만 이런 패키지들은 통상 가격이 비싸고 별도로 기업 환경에 맞게 수정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만일 패키지 프로그램으로도 이러한 별도의 설정과정을 거쳐야 한다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다.문서 관리가 매우 중요한 업무일 경우 위에서 서술한 매커니즘을 활용해 문서 관리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문서 관리용 소프트웨어는 통상 평범한 수준이며 이미 자신들의 세부업무에 익숙한 직원들에게는 오히려 새로운 부담이 될 수 있다. 문서 관리를 자동화하면 이러한 부담이 줄어들고 문서 전송과 추적, 진행상황의 점검, 결제 및 승인과정에서 보안성을 강화할 수 있다.도움말 기능의 경우에도 사용자의 일상업무 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는 자동화된 도움말 시스템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앞서 열거한 툴을 활용하면 ERP 인프라의 상부에 도움말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비교적 쉬운 일이며 여러가지 일상적인 도움말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일상적인 도움을 요청하는 사용자 통화의 30%가 비빌번호에 관련된 것이다.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간단한 상호연결을 통해 비밀번호를 다시 알려주는 과정을 자동화하면 담당자의 업무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지금까지 설명한 사례들은 실행 가능한 기능의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통합기술이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색깔이라면 이러한 기본색을 조합해 수천가지 색깔을 가진 새롭고 IT 기능을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의 장점은 유연한 플랫폼에 구현할 수 있다는 것만이 아니다.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이러한 기능을 실행할 수 있으며 특히 이미 투자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한다는 점도 커다란 이점이다. 비용에 관계없이 자체적으로 더 많은 업무혁신을 실현한다는 점에서 회사는 큰 이득을 보게 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