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코 싸지는 않다. 그러나 소니 핸디캠 DCR-PC330은 300만 화소 CCD를 갖췄으며 우수한 동영상 및 정지 영상 화질을 보여준다. 캠코더로서의 비디오 화질과 기능은 소니의 싱글 CCD 제품 중 최고 사양이다.
카메라로 사용할 때에도 화질이 우수하기 때문에 8x10인치 사진도 무리 없이 인화할 수 있다. 몇 가지 사소한 결점은 있지만 PC330은 캠코더와 디지털 카메라를 한꺼번에 원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하다.
잘 정돈된 인터페이스
수직형 디자인의 DCR-PC330은 손에 잘 맞으며 탄탄하고 단단한 느낌을 준다. 테이프와 배터리를 포함한 무게는 640g 정도로 썩 가벼운 편은 아니다.


플립다운 스타일의 손가락 거치대는 마음에 든다. 소지와 약지를 사용하여 캠코더를 안정시킬 수 있다. 시작/정지 버튼은 엄지에 닿으며 줌 컨트롤은 인지 위치에 놓여진다. 컨트롤은 지능적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알아보기 쉽다.
초기 모델과 비교하여 PC 330의 터치스크린 메뉴 시스템은 추가 애니메이션과 멋진 그래픽을 갖췄다. 메뉴를 커스텀화할 수 있으며 시스템은 이해와 사용이 쉽다. 그러나 캠코더 터치 스크린의 장점에 대한 논쟁은 계속되고 있다. 일부 사람은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좋아 하지만 메뉴에 접근하기 위해 LCD를 연다는 게 거추장스럽다는 의견도 있다.
일부 기능 생략 아쉬워
DCR-PC330의 특징은 역시 300만 화소 CCD다. 사진 촬영 시 이 해상도를 충분히 이용할 수 있다. 210만 화소 동영상 해상도도 좋은 편이다. 이러한 해상도와 라이카 렌즈, 내장 플래시, 레이저 홀로그래픽 포커싱과 나이트 프레이밍도 갖췄다. 나이트 프레이밍은 어두운 환경에서 적외선 프리뷰 기능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결론적으로 캠코더 내부에 아주 유용한 디지털 카메라를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스폿 측광과 스폿 포커싱은 소니 캠코더의 특징이다. 터치스크린과 결합해 유용하게 사용된다. 그러나 수동 노출 컨트롤은 터치스크린으로 조절되지 않는다. 카메라 몸체에 직접 컨트롤 할 수 있는 버튼이 있었으면 좋았을 거싱다.
일부 소니 모델이 프로그레시브 모드와 손떨림 방지 기능을 동시에 지원하지만 PC330의 경우는 예외이다. 그 밖에 인터벌 모드를 지원해 꽃이 피는 장면과 같이 장시간 영상을 담을 수 있다.
나이트샷 모드는 빛이 전혀 없는 곳에서도 동영상을 녹화할 수 있게 하지만 이 경우 녹색으로 녹화되게 된다. 아쉬운 점은 과노출 영역을 나타내는 히스토그램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 밖에 아쉬운 점으로는 음성 크기를 수동으로 조절할 수 없다는 것이 있다. 캐논 옵트라 300과 옵트라 Xi에서는 이것이 가능하다.

PC330은 마침내 기존 모델의 고질적인 단점이었던 줌 컨트롤 문제를 해결했다. 중간에 멈추거나 가속되는 현상 없이 부드럽게 줌을 통제할 수 있다. 그러나 다양한 줌 조절 속도를 조절할 수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오토포커스는 빠르며 정확다. 테이프 전송기능과 줌 기능은 조용하며 마이크에 녹음되지 않는는다. 내장 마이크의 성능이 우수해 대부분의 상황에서 음성을 담는데 부족함이 없다. 않다.
홀로그램 오토포커스 시스템과 나이트프레이밍 기능 역시 제한된 조명하에서 유용하게 동작했다.
생생한 화질「저조도 노이즈 문제 있어」
동영상 화질은 소니의 기존 프로슈머 모델인 DCR-TRV39나 DCR-TRV80과 유사하다. 전체적으로 화질이 선명하고 또렷하며 경계가 분명하다.
소니 캠코더의 특징인 자동 색온도는 좀 차가운 편이다. 실내 조명 하에서 보통보다 좀 생생한 색상을 보여주지만 눈에 거슬리지는 않는다. 저조도 시 비디오 성능은 좋은 편이다.
그러나 수동 조절이 안되기 때문에 나이트샷이나 컬러 슬로우 셔터 기능을 사용하면 특수효과는 사용할 수 없다. 나이트샷은 흑백의 야간 이미지를 촬영한다. 컬러 슬로우 셔터는 움직임을 부자연스럽게 보여주며 인공적인 번짐을 초래하곤 한다.

인화지에 인쇄한 사진은 훌륭하며 8x10 인치로 확대해도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저조도 환경에서는 사진의 화질이 썩 좋지 못했다. 엡슨 스타일러스 포토 2200으로 인쇄해본 결과 번지고 노이즈가 심했다. 전체적으로 PC330의 사진은 평균 캠코더보다 화질이 우수하지만 캐논 옵트라 300이나 옵트라 Xi보다 떨어진다. @











지금 뜨는 기사
이시각 헤드라인
ZDNet Power Cen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