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지만 강력한 비디오 편집툴「유리드 비디오스튜디오8」

일반입력 :2004/05/18 00:00

김지현

유리드의 비디오 스튜디오는 피너클의 제품과 함께 대중적으로 널리 애용되고 있는 DV 편집 프로그램의 하나이다. 전문 동영상 편집 툴인 어도비의 프리미어가 비싼 가격과 어려운 사용법 등으로 전문가들에게 사랑받는 반면에 유리드의 비디오 스튜디오는 저렴한 가격과 편의성, 손쉬운 인터페이스 덕분에 개인 사용자용으로 사랑받고 있다.

이번 비디오 스튜디오 8은 기존 버전에 비해 쉬워졌을 뿐 아니라 다양한 클립 등이 제공되어 캠코더로 촬영한 단순한 영상을 화려한 영상으로 탈바꿈시켜주는 것이 특징이다.

비디오스튜디오8은 2가지 모드로 실행할 수 있다. 마법사 모드를 이용하면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동영상을 예쁘게 변신시킬 수 있다. 세부적이고 구미에 맞는 편집을 원한다면 아래의 편집 모드를 클릭한다.

상단의 7가지 메뉴를 이용해 비디오스튜디오를 이용한 작업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좌측의 ‘캡처’ 모드에서는 동영상을 캡처해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캠코더를 IEEE1394 케이블로 이용해 PC로 저장할 수도 있고 TV 카드나 PC카메라 등이 있다면 역시 캡처 메뉴에서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이곳에서 캡처한 영상은 두 번째 ‘에디트’ 메뉴를 이용해서 세부적인 편집이 가능하다.

‘에디트’ 메뉴는 크게 4개의 화면으로 분할돼 있다. 맨 좌측에서는 영상을 분할하거나 합치는 등의 동영상 파일에 대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메뉴가 제공된다. 중앙에는 선택한 동영상 화면이 나타나며 맨 우측에는 비디오스튜디오에서 제공되는 비디오 클립과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동영상을 만나볼 수 있다. 맨 하단은 편집 중인 전체 동영상 스토리보드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좌측에 메뉴에서 ‘스플릿 바이 씬’ 또는 ‘멀티트림 비디오’를 선택하면 선택된 동영상을 분할할 수 있다. 각 장면별로 분할해 편집 모드에서 각 장면 사이에 다른 동영상 클립 등을 삽입하는 것이다. 모든 메뉴는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초보자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또 한 좌측 메뉴에서 필터를 선택하면 영상의 색상을 다양한 톤으로 변경할 수 있다. 각 필터에 대한 종류는 우측의 필터창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우측에서 미리보기를 통해서 필터의 톤을 미리 확인하고 선택해두면 해당 필터가 영상에 적용되어 화면에 보여진다.

상단 메뉴에서 ‘이펙트’를 선택하면 영상에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다. 총 13가지의 메뉴를 통해 128개의 이펙트 라이브러리가 제공된다. 이들 라이브러리는 맨 하단의 동영상 클립 사이에 드래그 앤드 드랍으로 가져다 두면 동영상 클립이 전환될 때 이곳에 선택된 이펙트 라이브러리에 맞게 장면 전환이 되어진다. 손쉽게 장면 전환을 선택할 수 있으며 샘플 라이브러리가 많아 구미에 맞게 영상을 전환할 수 있다.

‘오버레이’를 이용해 영상을 겹쳐서 보이도록 조정할 수 있다. 하단의 ‘타임라인 뷰’ 버튼을 이용하면 클립을 재생시간별로 확인할 수 있다. 이곳에 오버레이를 통해 겹쳐져 나타내고자 하는 영상을 가져다 둔 후에 위치를 조정하면 영상이 겹쳐서 보이게 된다. 이렇듯 비디오스튜디오는 마우스만을 이용해 손쉽게 영상의 편집이 가능하다.

‘타이틀’ 메뉴는 영상에 다양한 효과의 글자를 삽입하는 메뉴다. 윈도우에서 제공되는 폰트를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우측의 글자 효과 메뉴를 이용해 삽입한 글자에 다양한 시각 효과를 줄 수도 있다. DVD 제작, 비디오 CD 제작 등에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기능으로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다양한 형태의 레코딩 포맷

이렇게 다양한 기능을 통해 편집한 동영상은 비디오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포맷의 변환 기능을 통해 손쉽게 저장할 수 있다. 별도의 레코딩 프로그램이나 DVD 오쏘링 프로그램없이도 손쉽게 DVD 등을 제작할 수 있다.

VCD, SVCD는 물론 DVD 그리고 인터넷에서 스트리밍 동영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MS의 WMV 파일과 리얼 플레이어의 RM 파일도 지원한다. 캠코더로 촬영한 영상을 고화질의 DVD는 물론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스트리밍 파일로 손쉽게 변환할 수 있다.

비디오스튜디오8을 마법사 모드에서 시작하면 프로그램 사용을 모르는 초보자도 손쉽게 영상을 편집할 수 있다. 전문적인 편집을 필요로 하지 않고 간단하게 효과적인 동영상 편집을 원할 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메뉴이다.

국내 유리드시스템 제품의 판매를 담당하고 이는 이름정보시스템(www.1394net.com)은 유리드 비디오스튜디오8이 7버전과 달리 한글화 계획이 없다고 전했다. 가격은 7버전과 동일한 18만원에 책정될 예정이다. 한층 강력해지고 간편해지긴 했지만 한글 버전을 사용하려는 사용자는 부득이하게 기존 비디오스튜디오7 버전을 사용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