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소인텍 EZ콜러는 PC와 USB 인터페이스로 연결되는 전화기다. 컴퓨터를 이용해 전화를 걸거나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컴퓨터에 기록한 주소록을 이용해 손쉽게 전화를 걸 수 있으며 통화 내역에 대한 메모를 컴퓨터에 기록할 수 있다.
상위 버전인 EZ콜러 플러스를 이용하면 컴퓨터 기반 하에 통화 내용을 녹취할 수도 있다. 기존의 CTI 녹취 솔루션이 가격이 비싸고 컴퓨터에 직접 도터보드를 장착하거나 사운드 카드와 연결하는 형태인데 반해 EZ콜러는 USB 인터페이스로 손쉽게 PC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으며 PC없이도 전화기로서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
컴퓨터와 전화기가 만나면?
1990년대 초 PC통신과 인터넷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장치로 모뎀이라는 것이 있었다. 모뎀을 이용하면 전화선을 이용해 PC통신에 연결할 수 있었다. 그리고 컴퓨터에 장착된 모뎀으로 전화를 걸 수도 있었다.
그러나 모뎀은 컴퓨터를 이용해 PC통신을 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었지 전화를 걸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았다. 이후 초고속 인터넷 통신이 보급되면서 모뎀은 사라졌다. 컴퓨터와 전화를 연결해주던 매개체가 사라진 것이다. 그리고 10여년이 지난 지금, 컴퓨터와 전화를 연결해주는 새로운 장치가 등장했다.

EZ콜러는 USB 인터페이스로 컴퓨터와 연결되고 전화 케이블을 통해 전화로 사용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왜 굳이 전화를 컴퓨터와 연결하는 것일까?
우선 EZ콜러는 일반 사오정 전화기와 비슷하게 생겼다. 헤드셋을 머리에 쓴 후에 전화기를 이용할 수 있다. 일반 사오정 전화기와 다른 점은 USB 포트가 있다는 점이다. 이 USB 포트를 이용해 PC와 연결된다. 굳이 컴퓨터와 연결하지 않고도 사용 가능한 전화기이지만 컴퓨터와 연결하면 보다 강력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EZ콜러의 특징이다.
PC 없이도 일반 전화기처럼 사용이 가능하며 기존 사오정 전화기에 비해 크기는 큰 편이다. 물론 전화기는 기존에 사용하는 전화기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다른 전화기를 연결할 수 있다.
특히 만족스러운 점은 헤드셋이 상당히 고급스럽다는 것이다. 장시간 사용해도 불편함이 없는 인체 공학적인 설계로 제작되었으며 통화 품질 또한 우수하다.
그런데 기존에는 컴퓨터를 이용해 전화를 사용할 수 있는 장치가 없었던 것일까? 그것은 아니다. 컴퓨터와 직접 연결하는 전화기는 아니지만 CTI 솔루션을 이용하면 컴퓨터를 이용해 전화를 제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있었다.
또 간단한 녹취시스템을 이용해 전화를 컴퓨터로 제어,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일반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상당한 부담이 되는 비용을 필요로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솔루션과 시스템은 수십 명의 콜 센터 직원을 운영하는 회사에서 도입되어 이용되었고 일반 개인이 사용하지는 못했다.
주소록을 이용한 편리한 전화 사용
EZ콜러의 편리한 점이라면 컴퓨터를 이용해 전화를 걸 수 있다는 것이다. 컴퓨터에 저장해둔 주소록을 이용해 마우스 클릭 한 번만으로 전화를 걸 수 있다. 회사에서 업무를 보면서 전화를 걸 때 번거로운 점이라면 수신자 전화번호를 확인하고 전화기 버튼을 눌러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EZ콜러는 이 과정을 단 한 번의 마우스 클릭으로 줄여준다.

USB 인터페이스로 연결된 EZ콜러는 컴퓨터에 설치한 EZ콜러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제어할 수 있다. EZ콜러를 제어하는 모니터링 프로그램이 실행된 상태에서 외부에서 전화가 걸려오면 자동으로 이 소프트웨어는 걸려온 전화를 인식해준다. 사용자는 헤드셋을 머리에 쓴 후에 EZ콜러의 통화 버튼을 누르거나 컴퓨터에 실행된 소프트웨어의 통화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통화할 수 있다.
반대로 전화를 걸 때는 EZ콜러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마우스 또는 키보드로 상대방의 전화번호를 입력하거나 누르면 된다. 혹은 주소록에 기록된 전화번호를 클릭해서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다.
사용자는 헤드셋만 쓰고 전화기에는 전혀 손을 대지 않은 채 마우스만으로 전화를 제어할 수 있다. 여러 곳에 전화를 걸어야 하는 회사원에게는 무척 편리하다. 헤드셋을 이용하기 때문에 두 손이 자유로운데다가 전화기를 이용하지 않고 컴퓨터를 사용하여 전화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전화 통화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최적의 액세서리라고 할 수 있다.
그 밖에 개발자를 위해 개발 툴 킷를 제공하여 기존 프로그램에 EZ콜러의 기능을 추가하여 개발도 가능하다.
다만 통화한 내용에 대한 메모나 통화 기록을 저장하지 못한다는 점이 아쉽다. 또 아웃룩, 아웃룩 익스프레스 등의 주소록에 저장된 전화번호를 그대로 이용할 수 없다는 점은 EZ콜러의 개선할 부분으로 지적된다. 그러나 엑셀 주소록을 EZ콜러 주소록으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엑셀 데이터의 경우에는 EZ콜러 프로그램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EZ콜러 플러스라는 액세서리를 이용하면 통화 내용을 녹취할 수도 있다. 별도의 장비 없이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컴퓨터에 통화 내용을 저장하여 보관할 수 있다. 전문 녹취 시스템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편리한 사용방법으로 개인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액세서리이다. @








지금 뜨는 기사
이시각 헤드라인
ZDNet Power Cen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