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부터 90년대에 전세계으로 불기 시작한 시장 개방 추세에 따라 많은 나라에서 독과점 체제의 통신사업 구도가 전면적으로 개편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셀룰러, 무선호출, CT-2, 국제전화 TRS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경쟁 체제가 도입됐다. 각 서비스 업체는 많은 자금을 투입해 통신시설을 구축하고 경쟁적으로 서비스를 전개했다. 그로부터 10여년이 지난 현재 우리나라의 IT 시장은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광범위한 경쟁이 진행됐다. 막대한 시설 투자가 진행됐고, 그 결과 우리의 정보통신 인프라는 물론 가입자도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양적 질적인 성장을 했다. 현재는 전국 규모의 광케이블을 이용한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구축이 완료됐고, 상당히 높은 인터넷 보급율을 기록하고 있다. 적어도 물리적 측면에서 본다면 전세계적으로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경기 침체로 인해 IT 분야 역시 성장이 주춤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이 같은 변화는 향후에도 여전히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그런 의미에서 네트워크 서비스의 통합이 어떻게 진행되며, 네트워크 구조의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가 네트워크 시장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네트워크 변화의 큰 줄기는 통합현재의 네트워크의 변화, 발전 과정을 가장 적절히 표현하는 단어는 통합(convergence)일 것이다. 네트워크 통합은 가입자망의 물리적 통합, 전송·교환 기술의 통합은 물론 이질적인 통신 서비스가 융합되는 현상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통합의 배경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사업 환경의 변화 : 경쟁체제의 도입으로 인해 사업 영역의 제한이 없어져 복수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가입자의 요구 : 이동성, 멀티미디어 서비스, 단일 액세스를 통한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다양한 서비스 : 서비스에 대한 규제가 철폐되면서 통신 서비스의 영역이 확대되고 다양한 신규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기술의 발전 :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고속 전송이 가능할 뿐 아니라, 교환·전송 능력이 강화됐다.
가입자망 : 서비스의 다양화가입자 망에서의 두드러진 특징은 서비스의 다양성에 있다. 과거 가입자가 선택할 수 있는 통신 수단이라면 기술, 비용 등의 한계로 인하여 PSTN, 전용회선, 셀룰러 등으로 제한됐다. 그러나 서비스 영역의 확대, 기술의 발전 등으로 인해 가입자가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의 종류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유선 서비스를 본다면 전용회선, PSTN은 물론 xDSL, 광케이블, 메트로 이더넷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무선에서도 PCS, WLL/B-WLL, IMT-2000, 위성, 무선 LAN 등으로 서비스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유선 방송용으로 이용되는 케이블 역시 타 망과의 연동을 통해 유용한 통신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액세스망과 가입자망의 관점에서 볼 때 과거의 망 구조와 달라지는 점은, 전화국에 있던 액세스/가입자망 장치 중 주요 장치들이 전화국 국사를 벗어나 가입자의 영역으로 넓어지며 망 구조의 변화를 주고 있다는 점이다. 즉, 아파트 등 밀집지역에 2/3계층 스위치 등을 설치해 가능하면 가입자에게 고속의 대역폭을 제공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무선 LAN의 경우도 가입자가 밀집한 지역에 무선 액세스 포인트를 설치해 가입자가 망에 손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한 가입자망은 한 가지 전송방식을 이용해 두 가지 이상의 서비스가 가능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시내전화망을 위해 설치한 전화회선에 xDSL 기술을 결합시켜 음성전화 서비스와 인터넷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CATV용으로 사용하는 케이블을 이용해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역시 동일한 개념으로 적용될 수 있다. IP 중심의 전송·교환망 통합기술적 측면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특징은 전통적으로 통신의 양대축으로 구분되어있던 회선 교환과 패킷 교환의 통합이다. 과거 음성통신 위주의 방식인 회선 교환 방식(Circuit Switching)과 데이터 통신, 특히 인터넷을 위한 패킷 교환 방식 (Packet Switching)은 이원화된 네트워크 구조였으나, 최근 들어 통합되는 추세이다. 전송과 교환 기술이 통합되는 과정의 큰 특징은 IP 망을 중심으로 통합되고 있다는 점이다. 즉, 회선 교환은 IP를 기반으로 흡수·통합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과거에 널리 활용되던 패킷 방식의 X.25, 프레임 릴레이 등의 방식은 점차 축소되고, IP 기반의 라우팅 체제로 전환되고 있다. 통신 서비스의 관점에서 본다면 회선교환의 대표적 어플리케이션이던 음성은 패킷망의 일부로 흡수되고 있다. VoIP의 등장 및 확산이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있어서 VoIP용 액세스 게이트웨이, 소프트스위치 등은 IP망의 일부로 편입되어 가고 있다. 또한 프로토콜의 차원에서도 의미있는 변화가 있는데 기존의 백본망은 음성 통신 중심으로 구축이 되었는데 향후의 프로토콜은 모두 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할 것으로 보인다. 프로토콜의 통합과정에서 전통적으로 통신의 핵심장치이던 음성 교환기는 IP 망의 핵심 장비인 라우터, 스위치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전통적으로 양분화돼 있던 전송과 교환 기술의 구분은 점차 의미가 없어지고 있다.NGN으로 가는 음성·데이터 통합 음성과 데이터의 통합은 VoIP를 통해 이미 기정 사실화됐다. 이 기술은 기존 전화와 케이블을 통한 음성통신을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하는 것이다. 음성·데이터의 통합에 대한 요구는 비용 측면에서 시작됐다. 전통적으로 PSTN을 이용한 전화는 사용량에 비례해 요금을 지불하는 종량제임에 비해 인터넷은 사용과 관계없는 정액제를 기본으로 하고 있었다. 따라서 인터넷을 이용해 통화를 한다면 전화요금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이런 통합이 요구된 것이다. 이 방식은 초기에는 KT 등 기간통신업체들은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고, 새롬과 같은 신생업체들이 주도했다. 기존의 PSTN을 통한 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음성 품질의 문제, 단말, 교환의 문제 등이 점차 해결되면서 기간통신업체도 어쩔 수 없이 음성과 인터넷이 통합된 서비스를 외면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현재 연구되고,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NGN(Next Generation Network)는 결국은 음성과 데이터가 통합된 서비스를 위한 기술이다. 통신업체와 대기업, 그리고 다양한 수익모델로 무장한 신생업체들의 참여로 음성·데이터 통합 시장은 향후 다양한 진화와 발전을 거쳐 확고한 인터넷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완벽한 이동성 보장하는 유·무선 통합 무선과 유선 서비스 간의 통합 또한 중요한 흐름이다. 무선 서비스는 PCS, IMT-2000, B-WLL, 무선 LAN, 위성 등 다양한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현재까지 등장한 모든 무선기술은 유선망과 결합되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유·무선의 통합을 재촉하는 요인은 완벽한 이동성의 보장이다. 어디서나 통화를 할 있다는 점은 무선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이다. 그러나 음성 통화만으로는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는 없다. PCS의 보급율이 유난히 높고, 수요자 층이 인터넷에 익숙한 젊은 세대로 구성되어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유·무선 통합은 어느 나라 보다 그 요구가 절실하다. 당연히 어디서나 데이타망에 접속하여 전자우편을 비롯한 다양한 정보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욕구가 결국 무선과 유선의 결합을 재촉하게 된다. PCS는 전통적으로 음성 통신을 위한 기술이었지만 결국은 유선 데이터망과의 통합을 통하여 서비스 영역을 넓히고 있다. 초고속 인터넷과 PCS의 폭발적인 성장, 이 두 수요가 맞물려 가장 성공적으로 유·무선이 통합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유·무선 통합에는 아직 해결해야 할 기술적 난제가 있기는 하지만, 이제까지 급속한 속도록 발전해 왔듯이 멀티 서비스를 위한 장비나 프로토콜 등 관련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다.케이블의 대두 : 방송·통신 통합 완전한 대화형(interactive) 멀티미디어의 제공은 모든 통신의 궁극적인 목표다. 즉 데이터, 음성, 화상 등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양방향으로, 그리고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이런 요구를 완전히 충족시킬 수 있는 단일 전송 방식은 없다. 대화형을 위해서는 전세계적으로 흩어져 있는 다양한 컨텐트와 자유롭게 통신할 수 있는 네트워크 간의 연동이 가능해야 하는데, 불행히도 케이블망은 다른 네트워크에 비해 고립돼 있다. 유선 케이블망은 제도적으로 CATV 방송만을 서비스하는 고립된 망이었기 때문이다.지난 몇 년간 정부 부처, 방송과 통신업체 간에는 미디어의 통합, 방송 사업의 특성, 사업권의 승인 문제에 대한 논란을 끊임었이 해왔는데, 결국 방송과 데이터의 통합은 미룰 수 없는 과제라는 인식하에 통합을 승인하는 방향으로 결론을 내었다. 이로써 단방향 전송을 특징으로 하는 케이블망의 한계가 근본적으로 해결 방안을 마련했으며, 작년부터 일부 유선방송사업자에 의해 케이블을 이용한 양방향 통신 서비스가 시도되고 있다. 케이블망은 CATV 서비스를 위해 준비된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어느 네트워크보다도 멀티미디어 트래픽을 처리하기에 적합한 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케이블망이 인터넷과 결합될 경우는 어느 망보다도 확실하게 대화형 멀티미디어의 서비스에 적합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아직 완전한 대화형 네트워크라고 볼 수는 없지만, 제도나 기술적 문제의 해결과 더불어 방송과 통신의 결합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방송과 통신의 통합이 심화될수록 사용자는 실제 방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실시간 대화형 서비스도 가능해질 것이다.네트워크 구조와 시장의 변화앞서 살펴본 내용을 다시 요약한다면, 네트워크의 변화는 가입자망의 변화, 전송·교환망의 통합, 음성·데이터망의 통합, 유·무선망의 통합, 방송·데이터망의 통합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은 당연히 네트워크 구조의 변화를 동반한다. 네트워크의 구조적 관점에서 본다면, 기존의 네트워크는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지난 100여년간 통신 분야에서 있어 왔던 모든 변화를 합한 것보다 월등히 큰 변화로 보여진다. 변화의 특징을 요약한다면 고립된 네트워크의 개방, 네트워크 구조의 단순화, 미디어간 경계의 파괴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네트워크 구조의 변화는 단순하게 기술적 측면의 변화만으로 그치지 않는다. 즉, 네트워크 제품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관계, 시장의 규모, 공급 채널 등에 영향을 미친다. 이제 네트워크 구조의 변화와 더불어 그 결과로서의 시장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보자.고립된 네트워크의 개방과거에는 독자적으로 구성되어 고립된 네트워크가 전체 네트워크의 절대 다수를 차지했다. 그러나 망의 통합과 진화가 이뤄지면서 통신 서비스 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양화되고, 업무 특성에 적합한 서비스에 대한 선택의 폭이 훨씬 넓어졌다. 이제 고립된 네트워크는 서비스 업체의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개방된 네트워크의 일부로 편입된다. 예를 들어 기업 내에서 전용회선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던 사설 네트워크는 인터넷과 연결됨으로써 전세계 어디나 연결될 수 있는 네트워크가 된다. 단지 하나의 회선만으로 통신이 가능한 범위는 어마어마하게 늘어날 수 있다. 이렇게 사설 네트워크가 서비스 업체를 중심으로 집중하는 현상에 따라 공급채널이 변화하는 현상을 살펴 보자.통신시장 개방의 핵심은 독과점 체제에서 경쟁체제로의 변화이다. 이 과정에서의 근본적 변화는 서비스 선택의 결정권이 서비스 업체로부터 소비자로 이동한다는 점이다. 원칙적으로 본다면 소비자가 서비스를 결정한다는 점에서는 소비자의 힘이 강화된다. 그러나 네트워크의 주요 요소인 네트워크 제품의 선택에 있어서는 그렇지 못하다. 다양한 서비스의 선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서비스의 변화 속도가 빨라지면, 제품을 직접 구매하여 소유하는 것이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한다. 언제든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는 융통성을 갖기 위해서는 서비스 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그에 종속되는 하드웨어까지도 서비스 업체에 의존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따라서 과거에는 직접 자가망을 구축하고 하드웨어도 구매하던 것이 점진적으로 서비스업체로부터 공급받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과거에는 '제품 개발업체→판매업체→네트워크 서비스 소비자'로 형성되던 공급 채널이 '제품 개발업체→판매업체→네트워크 서비스 업체→소비자'로 경로가 바뀌게 된다. 따라서 제품의 공급 채널이 네트워크 서비스 업체로 집중되며, 당연히 구매력이 집중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또한 '제품 개발업체→디스트리뷰터→리셀러→소비자'로 구분되던 채널도 단순화된다. KT를 비롯한 대표적인 통신업체가 시스코를 비롯한 하드웨어 업체 또는 디스트리뷰터로부터 제품을 직접 구매해 고객에게 임대를 하거나 판매를 하는 사업이 정착되고 있다. 이렇게 되면 몇몇 공급업체는 지속적인 판매가 가능하지만, 나머지 대다수의 NI 업체는 생존이 위협을 받을 정도로 시장이 축소되고 있다.네트워크 구조의 단순화네트워크의 통합 과정을 보면 외형적으로는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그러나 서비스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점차 단순화되고 있다. 즉, 개별 서비스망으로 분리되어 있는 경우는 액세스망을 거쳐서 백본 차원에서 다른 네트워크와 연결되므로 복잡하고 많은 경로를 거쳤다. 그러나 통합화를 통해 통신을 하는 경로는 점차 짧아지고 있다.패킷망에서 중요한 이슈 중 하나는 두 호스트간의 거리(hop)이다. 인터넷은 많은 장치(주로 라우터)를 매개로 서로 연결되고 패킷은 이들 장치를 통해 이동을 하는데, 패킷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거쳐가는 장치의 수를 홉이라 한다. 홉이 많을수록 지연시간, 성능, 장애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홉은 짧을수록 바람직하다. 상황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인터넷은 전세계 어디를 연결하든 대략 15~20홉 내외를 유지하고 있다. 홉 수가 근본적으로 일정한 한계 이내로 줄지는 못하지만, 적어도 현재보다는 대략 5홉 정도는 줄어들 것이 확실하다. 그 배경으로는 다음과 같은 이유를 들 수 있다.
장치의 성능, 구조가 개선되면서 네트워크 장치의 수가 줄어들고 구조적으로 단순해진다.
네트워크에서 하위 계층에서의 연동이 증가하면서 타 네트워크에 도달하는데 있어서 지름길이 다양하게 형성된다.
이질적인 서비스 망이 통합되는 과정에서 상대편 서비스로의 경로가 짧아진다.
가입자의 입장에서는 서비스, 위치에 무관하게 점차 백본을 경유하지 않는 짧은 경로로 통신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서비스 품질이 월등히 개선되는 잇점이 있다.다른 측면에서 본다면 네트워크 구조의 단순화, 경로의 축소는 결과적으로 소요되는 제품의 수를 감소시킨다. 당연히 제품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제품의 구매량이 감소한다. 최근 몇 년 사이에 네트워크 시장이 위축된 것은 과다한 투자, 경기의 침체 등 여러가지 부정적 상황으로 인한 영향도 있지만, 그 이면에는 근본적으로 네트워크 구조의 변화로 인한 수요의 감소라는 측면을 무시할 수 없다.미디어 간 경계의 파괴서비스의 통합은 통신업체의 입장에서 보면 분리된 서비스 망을 연결시키는 것이다. 두 개의 네트워크는 망대망 차원에서 게이트웨이를 통해 상호 연동된다. 전형적으로 음성과 데이터망의 연결에는 VoIP 게이트웨이, 소프트스위치 등으로 연결한다. 또한 무선망과 인터넷 간에는 IWF (InterWorking Function)라는 이름의 장치를 통해 연결한다. 이런 장치를 통해 두 서비스 망은 상호 간에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해진다. 사용자는 어느 서비스 영역에 속해 있던 위치에 무관하게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단일 장치에서 액세스 가능한 서비스 영역이 확대된다. PC에서의 음성 통화, 휴대폰에서의 인터넷 이용, CATV 망에서의 대화형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해진다. 이런 현상이 의미하는 바는 전통적인 서비스 영역의 파괴로 나타난다. 또한 단말의 용도에 따르는 구분도 의미가 없어진다. PC, 노트북, 전화, 휴대폰 등 명확하게 구분되는 장치들이 다양한 서비스 기능을 갖추면서 변형된 단말의 종류가 엄청나게 늘어난다. 서비스 영역이 넓어지면서 당연히 시장이 확대되는 효과도 있다. 그러나 장기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그렇지 만도 않다. 과거에는 여러 개의 서비스를 위해 그만큼의 단말이 필요했으나, 이제는 하나의 단말로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단말의 수가 줄어들게 된다. 미디어간의 경계가 없어지면서 시장의 확대와 함께 축소되는 현상도 동시에 발생할 수 있다.거스를 수 없는 대세와 남겨진 과제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네트워크의 통합 과정은 구조의 변화를 야기했고, 이로 인해 제품 판매 시장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시장에서는 구매력의 집중, 공급 채널의 변화, 시장의 축소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이미 지난 몇 년간 네트워크 분야에서 발생한 문제로 결과적으로 경쟁의 심화, 이로 인한 가격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다. 서비스 업체에 대한 공급 기회를 상실한 대다수의 업체들은 축소된 시장에서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결국 가격 경쟁을 할 수 밖에 없고, 그로 인한 결과는 결국 가격의 하락이다.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또 하나의 문제는 국산 제품의 위기다. 개발업체는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가격, 성능, 기능 등의 요소를 고루 갖춰야 하겠지만, 제품을 유통시키는 NI 업체의 입장에서는 지명도가 있고, 시장에서 검증된, 팔기 쉬운 제품을 선택하기 마련이다. 굳이 상대적으로 시장에서 검증이 덜된 국산 제품을 판매하려는 노력을 할 이유가 별로 없다. 결국 국산 네트워크 제품은 NI 업체로부터 외면을 당하고,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고 있다. 국내의 많은 개발업체가 겪는 어려움은 이런 공급 채널의 문제로 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네트워크 구조의 변화와 이로 인한 공급 체제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닥쳐야할 대세임이 분명하다. 설사 그로 인해 네트워크 산업 전반에 걸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하더라도, 되돌리거나 물리적/정책적 강요에 의해 과거의 체제로 돌아갈 수 없는 것이다. 어떻게 대처하고, 새로운 질서에 적응하는가는 앞으로 우리가 해결해야 할 숙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