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 액세스 포인트 범위가 답답하게 느껴지거나, 게임콘솔 또는 스캐너를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하고 싶다면? 링크시스의 와이어리스 G 이더넷 브리지인 WET54G가 그 해답일 수 있다. WET54G는 소호 또는 일반 사용자들이 이와 같은 기기들을 쉽게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로 802.11b 또는 802.11g 네트워크에서 탁월한 수신범위를 제공하며, 실질적으로 이더넷 포트가 있는 모든 장치와 호환된다. 만일 가격까지 저렴했다면, 더할 나위 없는 제품이었을 것이다.
마법사 채택해 설치 손쉬워
WET54G는 브리지 본체와 이더넷 케이블, 벽걸이용 하드웨어, 수직 배치용 고무받침대 등으로 구성돼 있다. 그 밖에도 소형 AC 어댑터가 제공되며, 올 여름 내에 WET54G용 파워 오버 이더넷 키트도 출시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이더넷 케이블을 통해 전원공급이 가능해진다. 인쇄된 설명서는 없지만 유용한 설치 안내책자, 전자 매뉴얼과 구성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CD가 제공된다.
WET54G 브리지를 기존 802.11g 네트워크에 연결하기란 대단히 쉽다. 약 5분 정도면 모든 설치를 마무리 지을 수 있다. 이더넷을 통해 PC 또는 사용자 네트워크 상의 허브에 연결한 다음, CD를 PC에 넣고, CD의 설치 마법사를 실행시키기만 하면 된다. 그러나 무선 접속을 통한 WET54G 브리지를 설치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초기 구성 시에는 이더넷에 연결시켜야만 한다. 대부분의 액세스 포인트 및 무선 라우터들은 무선 네트워크 구성을 지원하는 것을 감안하면 다소 불편한 부분이다.
설치 마법사는 검색을 시작하고 몇 초 후 WET54G를 성공적으로 인식했다. 사용자 PC와 브리지를 연결 한 다음, 사전 설정된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브리지가 다시 시작되면서 사용 준비가 끝난다.
WET54G의 외양은 링크시스의 전형적인 둥근 통합형 모양새를 띠고 있다. 일반 액세스 포인트 크기의 1/4 정도로 작고 가벼우며 실내 어느 곳에 두어도 손색없는 디자인을 보여준다.
이 브리지는 연결된 장비에 대해 특별한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각 장비들은 마치 이더넷 케이블의 일부처럼 인식된다. 기존 무선 LAN에 추가 수신지역을 확장시키고 싶다면, 액세스 포인트에 있는 이더넷 포트에 연결하기만 하면 된다.
WET54G의 외부 요소는 간단하다. 전면에 있는 3개의 LED는 전원(on/off), 이더넷 통신량, 무선 네트워크 상태를 보여준다. 뒷면에는 100Mbps 고속 이더넷 포트와 MDIX 스위치가 있다.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 대비한 리셋 버튼이 마련돼 있으며, 360도로 회전하는 탈착형 안테나가 달려있다. 수신범위를 확장하기 위해 고성능 안테나를 장착하려 한다면, 안테나 빼고 SMC 커넥터에 새로운 안테나를 연결하면 된다.
안타까운 부분은 가격이다. 가격이 180달러로, 대부분의 4포트 무선 라우터보다 비싸다. 그러나 802.11g 브리지가 초기 시장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납득할 수 있는 가격이긴 하다. 또한 올 연말이면 802.11g 브리지 가격이 대폭 떨어질 전망이다.
보안 기능 충실
WET54G의 내장형 웹 서버 방식은 보안 및 네트워크 설정을 쉽게 변경할 수 있게 해준다.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브리지의 IP 주소를 입력하면 WET54G의 구성 화면을 불러올 수 있다. 설명서에 나와 있지는 않았지만, 오페라 7.11 웹 브라우저와도 무난히 호환됐다.
메인 설치 화면에서는 장치명, IP 주소, SSID, 네트워크 형태, WEP(wired equivalent privacy) 상태 등의 기본요소들이 나타난다. 사이트 서베이 버튼을 누르면 WET45G의 수신범위 내에서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 목록이 표시된다.
IP 주소설정이 이뤄지는 동안, 고정 IP 주소 또는 PC의 DHCP 서버에서 요구하는 IP 주소를 사용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또한 64 또는 128비트 보안에 대한 WEP 암호를 실행시킬 수도 있다.
비공식 테스트에서 WET54G는 기본값 송수신 설정으로도 완벽한 운용상태를 나타냈다. 만약 신호 강도가 부족해 브리지를 최적화시켜야 한다면, 어드밴스드 화면을 통해 전송속도와 인증형식, RTS, 프레그멘테이션용 초기설정 등 상당히 다양한 방법을 시도할 수 있다. 상태 화면은 입출력 되는 패킷 수량과 설정에 관한 간략한 정보를 보여준다.
또한 WET54G는 PC에 있는 다른 장치의 MAC 주소를 복제할 수 있다. 이것은 사용자가 이 브리지를 특정 MAC 주소를 갖는 장치에만 접속할 수 있도록 구성된 라우터에 연결할 때 유용하다.
WET54G의 보안 기능은 평균 이상이다. 최고 128비트 암호화를 지원하며 향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더욱 강화시킬 예정이다. 여기에는 암호 열쇠를 수시로 바꿈으로써 보안을 강화하는 와이파이 보호지역(WPA) 암호화와 현재 승인된 802.11g 사양이 포함된다. 참고로 WPA는 연말까지 최고의 보안 수단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속도는 평균 수준, 도달 범위는 최상급
실제 테스트에서 WET54G는 장거리 주자로서의 면모를 여실히 보여줬다. 802.11g 환경에서 대역폭 54Mbps에 못미치는 14.8Mbps의 처리 속도를 기록했으며, 혼합 모드 테스트에서도 경쟁 제품에 비해 약간 느린 7.6Mbps의 속도를 보여줬다.
그러나 도달 거리는 실로 수준급이었다. 수평으로 약 3000평 정도를 커버하며, 건물의 위층 및 아래층과도 접속이 가능했다. 많은 액세스 포인트들이 접속이 끊기는 거리인 100피트 거리에서도, 약 10Mbps의 작업처리속도를 유지할 수 있었다. 이는 1.5m 거리에 있는 802.11b보다 2배나 빠른 속도다.
속도 테스트
실용적인 처리속도 측정을 위해, 넷IQ의 채리엇 4.3 소프트웨어와 채리엇 4.4 엔드포인트를 사용해 벤치마크를 해보았다. 무선 성능 테스트를 위해, 해당 클라이언트 및 라우터들이 액세스 포인트로부터 다양한 거리까지 전송한 후, 최고 전송속도를 자동으로 선택하도록 설치됐다. 모든 테스트들은 TC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채리엇 소프트웨어 상에서 실행되며, 채널 11을 통해 씨넷 사무실에서 운용되는 방식이었다. 참고로 이 테스트는 가정 또는 사무실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시야가 확 트인 장소일 경우 좀더 우수한 성능을 기록할 것이다.
WET54G는 프린트 서버, 스위치, 허브 등 6년 된 구식 제품에서부터 최신 기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PC 이더넷 어뎁터들과 접속할 수 있었다. 링크시스의 WAP54G 및 WAP51AB 액세스 포인트와는 물론 타사 제품인 넷기어 WAB102 듀얼 밴드 액세스 포인트와 무난히 호환됐다. 또한 D-링크 DSS-5+5포인트 스위치를 사용하여, 링크시스 와이어리스-G 브리지에 3대의 컴퓨터로 구성된 새로운 네트워크를 추가시킬 수 있었다. 한 대의 컴퓨터에서 전체화면 동영상 스트림을 재생하는 동안, 두 번째 컴퓨터로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받고, 세 번째 컴퓨터에서는 인터넷 라디오를 청취를 할 수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