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 플래시는 매크로미디어의 플래시를 모바일 환경에 맞게 적용해 컨텐츠를 제작하고 재생할 수 있는 솔루션의 총칭이다. 컨텐츠 제작을 위한 모바일 플래시 스튜디오와 서비스 메커니즘인 모바일 플래시 애플리케이션 서버, 그리고 단말에서 컨텐츠를 재생시키는 역할을 하는 모바일 플래시 플레이어로 이루어져 있다. 모바일 플래시는 단말 환경이 제공할 수 있는 모든 미디어 타입을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솔루션이다. 기존 플래시가 가지고 있는 벡터(vector) 및 래스터(raster) 이미지와 각종 사운드 소스를 그대로 담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단말 환경에 맞는 사운드 포맷과 자체 코덱(codec)에 의한 비디오 포맷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컨텐츠를 구성할 수 있게 해 준다. 그리고 매크로미디어의 플래시를 그대로 이용함으로써 웹과 PC상에 존재하는 방대한 컨텐츠를 활용하는 한편, 이를 제작할 수 있는 수많은 그래픽 디자이너들의 돌파구가 되리라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점 외에도 단말상의 TAPI(Telephony API)나 외부 서버와의 연동을 통해 더욱 다양한 서비스 패키지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 응용분야는 다음과 같다.
◆ 컨텐츠 서비스(개인 사용자 대상) - 폰 테마, 카드, 플래시 폰 아바타- 애니메이션, 카툰- 게임, 심리테스트, 운세, 부적 - 교육, DIY◆ 광고 및 커머스 - 각종 광고(게임형, 웹 연계 배너, 대기화면 티커 등)- 광고 컨텐츠(엔터테인먼트형) + 쿠폰 + 주문(ARS, 콜 센터, URL 연결)◆ 애플리케이션- 폰 서비스, 브라우저 - LBS(Location Based System), PIMS(Personal Inforamtin Management System) / 티켓팅
모바일 플래시를 개발하게 된 배경전 세계적으로 PC 환경에 95% 이상 플래시 재생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PC 사용자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다양한 형태의 플래시 컨텐츠를 접하고 있다. PC 환경의 플래시를 모바일 환경에서 서비스하고자 약 3년여에 걸처 모바일 플래시를 개발한 끝에 PC 기반 인터넷 환경의 다양한 형태의 플래시 컨텐츠를 모바일 환경에서도 서비스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PC 환경에 비하여 단말기의 제약 사항, 협대역 네트워크 사항 등으로 인해 일부 컨텐츠는 서비스 제한을 받을 수 있다. 모바일 플래시는 적은 양의 메모리 공간과 낮은 컴퓨팅 성능을 가지는 단말에서 구동되어야 하기 때문에 단말 환경에 최적화되어 개발됐다. 기본 엔진은 순수한 C 언어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단말에 적용하기 위한 API들을 단말기 적응 계층(adaption layer)에서 구현만 하면 단말기에 쉽게 이식이 된다. PC 플래시 기능에 모바일만의 특성 추가해모바일 플래시는 PC 환경의 플래시 특징을 대부분 수용하고 있다. 그러나 모바일 환경, 단말기 등의 제약 사항으로 일부 기능, 예들 들면 마우스를 이용한 포인팅, PC 환경에서만 사용 가능한 액션 스크립트 등은 지원되지 않는다.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규격은 플래시 4.0을 기반으로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들, TAPI, 단말기 사운드, 폰테마 관련 기능 등이 추가되어 있다. 모바일 플래시의 기술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벡터 그래픽 및 레스트 이미지 기반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지원◆ 객체 기반 애니메이션 지원◆ 텍스트, 벡터 데이터, 이미지, 사운드, 비디오 미디어 타입을 지원하며, 각 미디어의 다양한 포맷을 지원◆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객체의 컴팩트한 표현(고효율/고압축) ◆ 흑백 및 컬러 지원(2/8/12/16/24/32비트 컬러 지원) ◆ 모든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객체에 대한 레이어 지원◆ 알파 블렌딩(alpha-blending), 셰이프 몰핑(shape morphing) 지원 ◆ 사운드 및 비디오 데이터의 동기화 지원 ◆ 애니메이션 엔진과 연동되는 스크립트 지원 (HTTP 연결, 간단한 프로그래밍 등)◆ 사용자 상호작용(user interaction) 지원◆ 새로운 애니메이션 객체 수용 등의 확장성 우수
모바일 플래시 엔진 살펴보기모바일 플래시는 모바일 플래시의 핵심인 다양한 미디어 타입을 파싱(분석), 프로세싱 및 렌더링을 수행하는 모바일 플래시 엔진 부분, 엔진을 이용해 컨텐츠 편집 및 에뮬레이션을 위한 편집기, 단말기에서 모바일 플래시 컨텐츠를 재생하기 위한 재생기로 구현되어 있다.모바일 플래시의 요소 기술은 대부분 모바일 플래시 엔진에 포함되어 있다. <그림 1>을 보면 각 미디어 타입을 처리하기 위한 스트립트 언어 엔진, 비디오 엔진, 레스트 그래픽 엔진, 벡터 그래픽 엔진, 사운드 출력 엔진, 텍스트 및 폰트 처리 엔진, OEM 포맷 지원 엔진, 그리고 포맷 파서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엔진을 제어하고, 각 엔진에서 수행된 결과를 합성 및 재생하기 위한 애니메이션 제어, 재생 제어, 스캔라인 렌더러와 OEM 포맷을 지원하기 위한 API가 엔진에 포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