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선만큼 부드러운 움직임「로지텍 무선 광 마우스 MX700」

일반입력 :2002/12/09 00:00

문성욱

로지텍 코드레스 옵티컬 마우스 MX700은 개선된 광학 엔진을 탑재해 좀더 민첩하게 움직일 뿐만 아니라 기존의 무선 마우스의 불편함을 개선한 로지텍의 새로운 무선 마우스이다. 이 제품은 MX 시리즈 중 상위모델로 새로운 광학 엔진을 탑재해 해상력을 800dpi로 향상시켰다. 따라서 좀더 민감한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기 때문에 광 마우스 특유의 둔한 느낌을 개선했다.

무선 마우스의 구현방법이나 형태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새로운 형태의 수신기와 충전 시스템을 도입해 무선의 일부 불편함을 개선했다. MX700은 오른손잡이에 맞도록 손잡이 부분을 입체적으로 만드는 등 기존의 로지텍 마우스보다 파지감이 향상됐다. 또한 마우스를 잡고 움직이는 손가락이 닫는 부분의 재질에 부드러운 느낌의 표면처리를 하여 개선된 착용감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새로운 디자인은 경쟁사의 무선 마우스와 유사한 것이지만 기존 로지텍 마우스에 익숙한 사용자들이 크게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적절한 수위조절을 했다. 하지만 전체적인 크기에서는 일반적인 마우스보다 조금 더 길뿐 손이 작은 사용자도 쓰는데 큰 불편이 없다. 다만 일부 버튼이 너무 앞부분에 쏠려 있어 불편하다.

버튼은 MX700의 본체와 일체형으로 만들어 오랫동안 사용해도 안정적인 클릭감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상위모델의 마우스들처럼 다양한 버튼이 부착돼 있다. 특히 휠이 있는 부분에 있는 작은 버튼은 많은 휠의 움직임을 대신할 수 있는 상하 스크롤의 역할을 한다. 또한 작업 리스트를 호출해 프로그램간의 자유로운 이동을 지원하는 등 새로운 기능의 버튼이 추가됐다. 그 덕분에 장문의 글을 읽거나 인터넷 검색에 휠보다 유용하며 버튼에 원하는 다른 움직임을 지정 할 수도 있다. 마우스의 특성상 땀이나 이물질이 묻을 가능성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버튼에 인쇄된 기능표시는 생각보다 쉽게 지워진다. 바닥은 다른 광 마우스와 다를바 없지만 조금 더 길어진 본체를 안정적으로 지지할 수 있도록 바닥에는 한 개의 받침이 추가됐다. 또한 LED의 불빛이 거의 바깥으로 노출되지 않는다.

편리한 충전 기능

충전식을 사용하지만 배터리는 교환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AA 크기의 표준형 전지 두개를 사용해 충전지에 이상이 발생했거나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때에도 사용할 수 있다. 충전지 역시 가장 일반적인 1500에서 1900mAh 사이 용량의 니켈수소 전지를 사용해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수신기는 마치 휴대폰 충전기처럼 디자인돼 언제든지 마우스를 본체에 올려놓으면 충전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또한 마우스 바닥과 수신기가 밀착될뿐더러 접촉면이 적당히 넓어 접촉 불량이나 충전 이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다. 다만 일반적인 무선 마우스의 수신기보다 크며 충전기능을 함께 수행하기 때문에 설치공간을 비교적 많이 차지한다.

본체에는 충전의 상태를 표시할 수 있는 LED가 별도로 마련돼 있으며 소프트웨어 상으로도 배터리의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 또한 완충이 된 이후에는 사용 후 재충전을 시도해도 다시 충전이 이루어지지 않아 메모리 이펙트 현상을 막을 수 있을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채널변경 등으로 인해 마우스 자체와의 교신이 끊어진 후 재연결 된 후에는 남아있는 배터리 용량에 상관없이 다시 완충을 하려는 과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메모리 이펙트 현상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여 배터리의 수명과 효율성이 떨어진다.

실질적인 사용에 있어서 광 마우스가 필요로 하는 전원이 크지 않기 때문에 자주 충전을 한다 해도 사용에 큰 지장을 보이지는 않았다. 수신기에는 USB뿐만 아니라 PS/2도 지원되며 적당한 길이의 케이블을 사용한다. 충전을 위한 외부 전원을 어댑터를 사용해 공급 받도록 했다. 다른 무선 마우스처럼 주파수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은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수신기와 마우스의 버튼을 통해서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 또한 수신기에 별도의 LED를 통해 주파수 변경이 제대로 되었는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마우스의 모든 버튼에 원하는 다른 기능을 부여할 수 있다.

광 마우스의 감도를 상당부분 개선한 새로운 광학 엔진은 무선 마우스와 만남으로서 볼 마우스와 같은 매끄러운 움직임과는 분명히 차이가 난다. 하지만 기존의 무선 마우스의 움직임과는 어느 정도 차이가 느껴질 만큼 개선돼 정밀한 움직임을 제대로 포착할 수 있다. 또한 마우스 포인터와 움직임의 오차가 거의 느껴지지 않을 만큼 정확해져 광 마우스 특유의 느린 반응 속도 때문에 기피한 사용자에게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무선 마우스 특유의 움직임은 여전히 남아 있어 기존의 유선 마우스에 익숙한 사용자에게는 여전히 어색하다. 게임을 하는데 있어 최악의 조건이라 할 수 있는 무선과 광 메커니즘을 함께 채택한 마우스 중에는 그나마 가장 일반 마우스에 가까운 느낌을 가질 수 있다.

드라이브 상에서 배터리의 상태와 채널을 변경할 수 있다.

MX700의 사용거리는 2M 이내로서 다른 무선 마우스와 크게 다르지 않다. 드라이브의 설치 없이도 기본적인 동작이 가능하며 로지텍의 마우스 드라이브를 설치하면 MX700의 버튼에 원하는 프로그래밍을 하거나 소프트웨어적인 채널 변경 및 배터리 게이지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MX700은 기존의 광학 메커니즘을 채택한 무선 마우스 중에는 개선된 움직임과 계량된 편리함을 갖추었지만 일반 소비자가 구입하기에는 여전히 비싸다. 하지만 5년간의 장시간의 A/S와 무선 마우스의 구입을 원하는 사용자라면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