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 하드웨어 궁합맞추기「에이지 오브 미쏠로지」

일반입력 :2002/11/30 00:00

문성욱

CPU의 클럭수가 높아질수록 소프트웨어도 그 수치만큼 빨라질 것처럼 느끼지만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검색이나 워드프로세서와 같은 간단한 작업에서는 채감 속도에 큰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사실 가장 체감 속도를 금방 느낄 수 있는 분야는 게임이다. 최근 관심을 집중되는 게임에 적합한 하드웨어에는 어떤 것이 있고 실제 하드웨어 사양에 따라 게임이 얼마나 달라지는지 확인해 본다. 가장 먼저 MS의 최신 게임인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를 기준으로 알아본다.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는 MS의 전작인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와 비슷한 형태의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이다. 기존의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과는 달리 MS의 에이지 시리즈는 실제 존재했던 역사나 우리에게 익숙한 신화속의 인물이 등장한다. 신화속의 인물을 배경으로 했기 때문에 기존보다 화려한 그래픽을 채용했으며 직접적인 3D 처리를 통한 화면 구성으로 그래픽 카드에 대한 특성을 많이 탈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가장 일반적인 몇 가지 시스템에서 과연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살펴보았다. 적합한 CPUCPU만 다를 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nVIDIA Geforce4 MX440를 사용한 그래픽 카드를 탑재하고 나머지 사양이 비슷한 세 가지 CPU의 속도차이를 비교해 보면 CPU에 따른 차이는 분명히 나기는 했지만 생각만큼 그 격차가 큰 것은 아니다. 펜티엄 4 코어를 사용하며 실질적으로 내부 캐쉬의 차이만이 있는 셀러론 1.7Ghz와 펜티엄 4 1.6Ghz의 속도차이는 클럭보다 내부 캐시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이 두 가지의 CPU를 비교해 보면 800x600 정도의 낮은 해상도에서는 큰 속도의 차이가 나지 않았다. 하지만 1024x768 이상에서는 CPU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난다. 하지만 화면의 스크롤 속도의 움직임이 좀더 느려질 뿐만 아니라 유닛의 숫자가 증가할 때마다 속도의 차이가 더 심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두 가지 CPU 모두 웬만한 게임 진행에 무리가 없다. 다만 펜티엄 III 750Mhz같은 낮은 사양의 시스템에서는 그 차이가 크다. 하지만 화면상의 움직임의 차이보다는 시스템의 전체적인 로딩 속도나 객체의 움직임이 조금 더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강하게 난다. 만약 낮은 클럭의 펜티엄 3에서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를 하고자 한다면 800x600 정도나 그이하의 낮은 해상도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높은 클럭을 갖춘 셀러론이나 펜티엄 4에서는 업그레이드해도 만족스러운 속도 향상에는 크게 증가되지 않는 듯 하다. 화면상의 움직임에 비해 게임의 진행은 차이가 있다. 낮은 시스템에서는 게임을 실행하고 게임화면이 나오기까지의 로딩 시간이 상당히 긴 편이지만 셸러론 1.7Ghz와 펜티엄 4 1.6Ghz와 같이 어느 정도 이상의 시스템에서는 로딩 시간의 단축에 큰 차이가 없다.

기존 시리즈보다 화려해진 그래픽
해상도에 따른 차이nVIDIA Geforce4 MX440와 펜티엄 4 1.6Ghz 정도의 일반적인 시스템에서는 어느 정도의 해상도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할까. 실제 스크롤 속도를 개선하고자 낮은 해상도를 선택했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어렵다. 가장 많이 선택하는 800x600나 1024x768의 해상도에서의 스크롤의 차이는 크게 다르지 않다. 객체수가 많으면 여지없이 스크롤이 부자연스러워진다. 이에 비해 유닛의 움직임에서는 생각만큼 큰 차이가 없다. 물론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의 특성상 해상도가 높을수록 유리한 입장을 가질 수 있겠지만 1280x768보다 높은 해상도를 선택하는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다. 이보다 높은 해상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고자 펜티엄 4 2Ghz 전후의 CPU를 사용할 때는 CPU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보다 그래픽 카드를 더욱 빠른 제품으로 바꾸는 것이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그래픽카드나 CPU를 바꾸면서 발생하는 효과는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에서 다른 사용자보다 승리를 얻기 위한 조건을 바꾸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결국 전체적으로 시스템 사양을 덜 타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일반적인 사양을 갖춘 시스템을 사용한다면 추가적인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할 것이다. 사운드 시스템과 적합한 컨트롤러에이지 오브 미쏠로지의 사운드 시스템은 단순히 스테레오만을 구현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운드 카드에서 비슷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다. 다만 전체적으로 효과음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홈씨어터 등을 위해 넓게 배치한 스피커 시스템보다는 스피커를 가깝게 설치했을 때보다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또한 헤드폰으로 게임을 하면 이러한 효과음이 좀더 가깝게 들려 게임의 집중도를 높이기에 적합하다.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마우스이다. 물론 키보드의 사용비율도 높지만 기본적인 유닛을 컨트롤 하는데 에 마우스의 역할이 크다. 이 때문에 전략 시뮬레이션에서는 볼 마우스와 광 마우스에 대한 논란이 클 수밖에 없다. 물론 예전에는 광 마우스의 속도 때문에 게임에는 볼 마우스가 적합하다는 말이 정확한 정보였지만 요즘 나오는 광 마우스의 품질은 볼 마우스와 비교해 큰 차이를 얻기 어려웠다. 하지만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마이크로스프트의 광 마우스(휠 마우스 옵티컬, 인텔리 마우스 익스플로러)와 일반적인 볼 마우스를 비교해 보았을 때 넓은 공간을 빠르고 넓게 움직여야 하는 상황에서는 아직까지 볼 마우스가 적합한 것으로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