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프음의 원인
비프 음이 울리는 이유는 시스템에 이상이 생겼기 때문이다. 모니터 화면조차 나타나지 않으면 사용자는 당황하기 쉬운데, 이때 비프음은 시스템에 어떠한 이상이 발생했는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비프음이 울리는 횟수나 방법에 따라 그래픽 카드나 메모리에 이상이 있는지를 알려줌으로써 문제의 원인을 좀더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비프 음은 메인보드 차원에서 지원하는 기능으로 메인보드에 부착된 스피커나 케이스에 있는 PC 스피커를 통해 소리를 낸다. 좀더 정확하게는 메인보드에 내장된 바이오스에서 이러한 경고음을 만들어내는데 사용하는 메인보드에 따라 경고음의 종류와 기능이 달라진다.
바이오스에 따라 다르다
PC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바이오스는 피닉스, 어워드, 아미 중 하나이다. 조립 PC를 구입했다면 거의 100% 이들 바이오스이며 완제품 PC 중 컴팩 등과 같은 일부 제조사를 제외하고는 상당수 제품들이 이들 3가지 바이오스 중 하나를 사용한다. 이 중 피닉스 바이오스는 노트북 PC에서 많이 사용되며 어워드와 아미 바이오스가 데스크톱 PC에서 사용된다. 바이오스의 경고음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려면 자신의 PC가 사용하는 바이오스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PC가 켜진 상태에서 부팅 전에 나오는 여러 메시지 중 바이오스에 대한 내용이 화면상에 표시된다. 너무 빨리 지나기 제대로 보지 못했다면 바이오스가 처리되는 과정에 재빨리 F2나 DEL 키를 누르면 나타나는 바이오스 설정 화면을 통해 정확히 어느 바이오스인지 알 수 있다.
하지만 PC가 켜지지 않을 때에는 메인보드의 매뉴얼이나 보드를 잘 살펴봐야 한다. 보드의 아랫 부분을 보면 은색이나 흰색으로 된 스티커가 붙은 작은 칩을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바이오스인데 이 부분을 잘 읽어 보면 어느 제조사의 바이오스인지 알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어워드와 아미 바이오스의 경고 메시지를 확인해 보자.
어워드 바이오스
어워드 바이오스는 경고음의 형태가 단순하다. 길게 한번 울리고 짧게 한번 울릴 때와 그렇지 않을 때로 나누어지는데 길게 한번 울리고 짧게 한번 울릴 때는 그래픽 카드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이다. 이때에는 그래픽 카드가 제대로 꼽혀 있지 않거나 그래픽 카드가 불량일 때가 많다.
그래픽 카드가 불량일 때는 사실상 드물기에 대부분은 메인보드와 그래픽 카드가 올바르게 결합되지 않은 것이 원인일 때가 많다. 해결방법은 그래픽 카드를 완전히 빼낸 뒤에 다시 꼽아준다. 이때 수평이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신호음이 울리게 되면 메모리에 이상이 있을 때이다. 메모리가 잘못 꼽혀 있거나 일부분의 접촉 불량이 나면 이러한 경고음을 들을 수 있다. 아예 안 울릴 때는 보드에 이상이 있거나 CPU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이다.
보드에 이상이 있는지는 전원 스위치를 길게 눌러 PC를 꺼본다. 만약 꺼진다면 보드는 정상적으로 동작한다고 볼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보드의 어느 한부분이 접촉 불량이 일어나거나 합선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아미 바이오스
아미 바이오스는 울리는 횟수에 따라 그 상태가 다양하게 나누어진다. 가장 대표적인 에러의 종류를 살펴보자.
비프음이 울리지 않는데 화면이 안나오면
비프음이 울리지 않는데도 화면이 나오지 않을 때도 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단계적으로 몇 가지 부분을 살펴보면 쉽게 원인을 해결할 수 있다. 먼저 모니터의 전원이 켜져 있는지 확인한다. 그다음 모니터와 그래픽 카드가 제대로 연결돼 있는지 체크하자. 둘 다 이상이 없다면 전원 스위치를 오래 눌러 PC의 전원이 제대로 꺼지는지 확인해 본다.
만약 꺼지지 않는다면 메인보드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가 많다. 조립한 PC에서는 케이스나 메인보드에 따라 일부분에 합선이 발생하거나 보드의 회로부분에 이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럴 때는 메인보드를 완전히 분해한 뒤 평평한 책 위에 올려놓고 그래픽카드 등의 PC가 켜지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를 장착하고 전원을 켜본다.
만약 이상없이 켜진다면 바로 문제의 합선이 원인이다. 다음 CPU를 다른 제품으로 바꾸어 본다. 만약 CPU의 냉각팬이 안돌고 있었다면 CPU의 코어가 열에 의해 파괴돼 이러한 문제가 생길수도 있다. 만약 보다 정확한 CPU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른 CPU를 장착해 보거나 CPU를 다른 보드에 테스트해보아야 한다. 또한 오버클럭을 과도하게 했을 때에도 이처럼 전원이 켜지지 않는다. @
지금 뜨는 기사
이시각 헤드라인
ZDNet Power Cen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