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성인 컨텐츠「대형 미디어 업체도 군침」

일반입력 :2002/08/21 00:00

Jim Hu

리얼네트워크의 소비자 시스템 사업부의 부사장인 데이브 리차드는 지난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회원 전용 컨텐츠인 리얼원 슈퍼패스(RealOne SuperPass)의 서비스 확장에 대해 관련 업체와 협의중에 있다고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리차드는 슈퍼패스에 성인 채널을 당장 추가할 계획은 없지만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고 전했다. "색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은데 이는 성인 서비스가 될지도 모른다"고 리차드는 전했다. 슈퍼패스는 유료로 제공되는 온라인 스트리밍 미디어 서비스로 인터넷을 통해 비디오와 오디오 프로그램에 접속한다. 75만 명의 리얼네트워크 회원들은 ABC뉴스, CNN에서 제공하는 뉴스를 비롯해 메이저리그, NBA 게임 등을 시청할 수 있다. ZDNet 뉴스의 출판 업체인 CNET 네트웍스도 슈퍼패스에 컨텐츠를 공급하고 있다.많은 포르노 사이트가 온라인에서 동영상을 제공하기 위해 리얼네트워크에 비용을 지불하고 관련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리얼네트워크는 이들 업체가 제공하는 성인물을 자사 컨텐츠 채널을 통해 공급하지는 않는다. 리얼네트워크의 이번 결정은 온라인 포르노 사업이 당면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제점을 부각시켰다. 이는 성인 컨텐츠가 큰 수익을 낳는 사업이지만 포르노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는 업체 대다수를 틈새 시장으로 몰아내고 시장 장악을 위해 어떤 일이라도 서슴지 않고 수행할 대형 업체는 드물다는 사실이다."사람들로부터 좋은 평판을 얻고 있는 회사를 운영한다면 포르노 컨텐츠를 공급하겠다고 결정하기 전에 이 결정이 디즈니같은 유명 컨텐츠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려는 향후 계획에 영향이 없을지 신중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고 레이몬드 제임스(Raymond James)의 분석가 필 레이는 전했다. 반대에 부딪치지 않을까?하지만 대형 컨텐츠 제공 업체가 큰 반발에 부딪치지 않고 성인 컨텐츠 시장에 진출했다는 사실이 기존의 관념을 변화시키는데 일부 영향을 주고 있다.케이블 산업의 경우 미국의 케이블 방송 업체 대부분이 큰 반대에 부딪치지 않고 PPV(Pay-Per-View) 성인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리얼네트워크도 슈퍼패스 서비스에 성인물을 부분적으로 제공해 케이블 업체처럼 큰 문제없이 성인 컨텐츠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지 주판알을 굴릴 것이다. 리얼네트워크는 케이블 산업의 선례를 답습해 나가는데 망설인 바가 없다. 리얼네트워크는 유명 업체의 컨텐츠 및 소프트웨어 서비스의 배급자가 되고 싶어하며, 고객들에게는 이 서비스에 대한 접속료를 받기 원한다. 하지만 리얼네트워크는 고객의 호응을 높이기 위해 슈퍼패스만이 갖고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가입자를 끌어들여야 한다.리얼네트워크는 지금까지 이같은 계획을 매우 만족스럽게 수행했다. 최근 발표된 시장 조사 자료에 따르면 슈퍼패스는 인터넷 컨텐츠를 통해 가장 큰 수익을 거둬들였으며, 슈퍼패스의 이같은 성공이 리얼네트워크의 소프트웨어 판매가 침체된 동안 회사를 지탱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리얼네트워크는 최근 발표한 수익 보고서에서 2002년 2분기 전체 매출액 중 회원 접속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40% 정도라고 밝혔다.성인 컨텐츠 공급 계획이 수익을 더욱 상승시킬지 타격을 줄 것인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경험에 따르면 대중들은 아직까지 인터넷의 자유 분방한 특성을 문제점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다. 지난해 4월 야후는 고객들의 줄기찬 항의를 받고 어쩔 수 없이 자사 웹사이트에 게재된 포르노 광고와 관련 경매 물품 및 상품들을 모두 삭제했다. 하지만 야후는 "성인용 제품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표출한 이용자의 피드백은 거의 없었다"고 주장했다. 한편, 야후는 당시 전체적인 광고 수익이 크게 하락했기 때문에 이 결정이 야후의 수익에 영향을 줬는지는 알 수 없다.급격히 성장하는 온라인 포르노 사업의 추진 여부를 시험해 본 업체들도 있다. 검색 엔진 업체인 애스크 지브스(Ask Jeeves)는 2000년 1월 asksex.com과 askadult.com을 구입하기로 결정하고 웹 포르노그라피용 검색 엔진을 준비했다. 애스크 지브스는 또한 이 사이트를 관리하는 미미(Mimi)라는 가상 인물도 만들었다. 하지만 이같은 계획은 가족 구성원 모두를 위한 서비스 제공이라는 회사의 이미지를 지키기 위해 보류됐다. 검색 엔진은 성과 관련된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이와 관련된 사이트로부터 광고 수익을 얻어내는데 특히 관심이 많다. 검색 결과 나열 방식을 경매로 팔고 이에 따른 수익을 야후을 비롯한 대형 배급자들과 공유하는 오버처(Overture)는 섹스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고객과 연결시킨다. 구글(Google)도 비용에 따라 검색 결과를 상위에 배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섹스와 관련한 검색 결과에 대해서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