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캐너에 번들로 제공되는 단골 프로그램 중에 OCR이 있다. OCR은 스캐너로 읽어 들인 문서를 분석해 TEXT로 변환시켜 준다. 초기의 OCR 소프트웨어에 비해 최근에 업그레이드 된 소프트웨어의 인식률은 좋다. 하지만 플랫배드 스캐너를 이용한 스캔과 OCR 프로그램을 이용한 변환 과정은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
이 제품은 펜 형태의 스캐너와 최적화된 OCR이 결합함으로써 부담스러운 스캔과 변환 과정을 쉽게 처리한다. 아이리스펜Ⅱ EXECUTIVE는 전형적인 OCR 소프트웨어와 펜 스캐너를 결합한 제품이다.
OCR 프로그램은 한글 인식 기술의 구현 때문에 대부분 국내에서 제작된 제품에 한정된다. 이채롭게도 아이리스펜Ⅱ EXECUTIVE는 벨기에의 아이리스사에서 만든 제품을 수입 한글화한 제품이다.
한글 인식에 관한 부분도 벨기에에서 직접 개발해서 내장된 다른 언어와 동일한 인식률을 보인다. 함께 제공되는 펜은 타사의 제품과 특별한 차이는 없다. 흑백 그레이 스캐너로 방식은 예전의 핸디스캐너를 축소한 모습이다. 스캐너의 앞부분에 센서와 함께 부착된 롤러를 굴리면 램프에 불이 들어와 움직인 부분만큼 스캔할 수 있다.
광학 센서가 있는 부분의 면적이 크기 때문에 한 꺼번에 여러 줄을 읽을 수 있다. 정확한 위치 지정을 위해 스캔되는 부분이 표시된다. 고무로 만들어진 롤러는 부드럽게 움직이며 장시간 동안 사용해도 마모가 적다.
스캐너는 버튼 하나만 있는 단순한 구조다. 버튼은 엔터 역할을 수행하며 설정 프로그램으로 원하는 다른 기능으로 변경할 수 있다.
펜 자체의 재질은 플라스틱이지만 곡선화된 디자인과 표면을 매끄러운 고무 느낌으로 처리함으로써 고급스러워 보인다. 다만 땀이나 이물질이 쉽게 묻어 지저분해 보이기 쉽다. 수입 제품이지만 내용물은 한글화됐다.
한글로 만들어진 매뉴얼은 190페이지에 달하며 소프트웨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다만 간단한 구조 때문에 하드웨어에 대한 설명과 드라이브 설치에 대한 내용은 부족한 편이다.
USB 방식을 사용하는 스캐너는 쉽게 인식되며 핫스왑이 지원되기 때문에 설치와 제거가 쉽다. 스캐너에 연결된 케이블의 길이가 2M 정도로 길지만 굵어 펜으로 스캔할 때 거추장스럽다.
다양한 언어 지원, 뛰어난 인식률
사전 등을 제공하는 타사의 제품에 비해 소프트웨어의 구성은 단출하다. 기본 소프트웨어 이외에 OCR 기능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데모 버전이 포함돼 있다. 설치된 소프트웨어는 테스크바에 숏컷 아이콘으로 램상주한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스캔하고자 하는 대상을 긁으면 바로 해당 내용이 커서의 위치에 입력된다. 워드프로세서부터 인터넷 검색 등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에서 OCR 기능으로 입력된 텍스트를 곧바로 사용할 수 있다.
설정에 따라 프로그램의 입력창이 아닌 클립보드로도 복사할 수 있다. 다만 스캔할 대상의 언어와 스캔 종류의 선택은 수동으로 변경시켜야 한다. 설정을 위한 소프트웨어는 크기도 작고 깔끔한 인터페이스에 도움말까지 한글화됐다.
인터페이스 구성이 직관적이라서 매뉴얼이 없어도 불편하지 않다. 별도의 인식 창에 스캔된 이미지를 미리 보여줌으로써 스캔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지원하는 언어는 한국어, 일본어, 한자와 같은 2바이트 문자를 포함한 58개 언어이다.
인식률은 뛰어나다. 펜 방식의 스캐너를 사용하는 OCR 프로그램은 인식률을 떠나서 일정한 속도로 펜을 정확하게 움직여야 하는 불편이 있다. 아이리스펜Ⅱ EXECUTIVE는 빠르고 느린 속도에 상관없이 스캔한 문자를 대부분 제대로 인식한다.
한글의 인식률은 흰색 종이에 프린트된 활자문자는 거의 100%에 가까운 인식률을 보여준다. 영어나 일본어, 한자 등의 테스트한 거의 모든 언어의 인식률도 한글만큼 정확하다. 스캐너의 스캔 위치가 조금 빗나가도 정확하게 읽어 들인다. 숫자나 기호도 정확하게 인식한다.
다만 한글이나 기호가 섞인 문자 중 띄어쓰기가 틀리거나 기호를 엉뚱하게 인식할 때가 있다. 한 줄씩 읽어 들이는 펜타입 스캐너의 특성상 많은 양의 입력에는 적합해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입력이 쉽지 않은 한자나 일본어, 유럽문화권 언어의 입력에 적합하다.
스캐너의 인식창이 크지 않기 때문에 인식할 수 있는 글자의 크기에 제한이 있다. 20포인트까지는 문제없이 인식되지만 그 이상에서는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는다. 또한 스캔하는 곳이 평평하지 못하면 인식이 잘못될 때가 많다. 일반글자 뿐만 아니라 볼드나 이탤릭, 밑줄있는 문자도 제대로 인식된다.
물론 해당 글자의 효과는 적용되지 않는다. 글꼴에 따라서는 인식율의 차이를 보인다. 일반적인 궁서나 바탕체와 같은 문서에서는 인식률의 차이가 없다. 하지만 타이틀용 폰트나 조금 변형된 글꼴을 사용할 때에는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또한 이미지화된 텍스트도 마찬가지로 좋지 않은 인식률을 보인다.
기호의 인식률은 일반 텍스트에 비해 떨어진다. 일반 기호는 어느 정도 인식이 되지만 특수문자는 대부분 인식이 불가능하다. 필기체 문자는 인식이 거의 불가능하다. 아이리스펜Ⅱ Standard 버전과는 달리 EXECUTIVE에서는 몇 가지 추가된 기능이 있다. 음성 출력기능이 내장돼 한국어에 한해서는 TTS와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영어를 전혀 읽을 수 없어 영어사용이 빈번한 경우에는 제 기능을 못한다. 스캔 모드 중 필기체 숫자를 선택하면 손으로 적은 숫자만을 인식할 수 있다. 숫자만을 입력하기 위해 모드를 변경해야 하지만 일반 인쇄매체만큼 인식률이 뛰어나다. 한 줄씩 입력도 가능하지만 멀티라인을 설정하면 두 줄 정도까지는 무난히 인식된다.
설정값을 조절하면 스캔값을 개선할 수 있어 인식률을 향상할 수 있다. 뛰어난 인식기술이 접목된 제품으로 펜 타입의 스캐너는 사용이 용이해 빈번한 텍스트 입력이 많은 사용자에게 유용하다. 하지만 가격이 비싼 편이여서 일반인이 쉽게 다가서기엔 부담스럽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