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집품을 교환하던 개인 대상 사이트에서 다수 기업들의 영업 채널로 성장한 이베이의 발전 과정이 궁금하다. 1998년만 해도 이베이는 단지 수집품을 교환하는 사이트로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어떤 서비스도 제공되지 않았다. 시간이 흐르면서 구매자와 판매자들은 컴퓨터와 가전 제품은 물론 중고차와 보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물품을 거래하게 됐다. 현재 이베이의 물품 거래를 통한 매출 중 절반 이상이 가정과 정원, 스포츠 용품, 가전 제품, 컴퓨터 등으로부터 나오고 있고 수집품 거래는 소수에 불과하다. 이베이는 글로벌한 성격도 갖고 있다. 이베이닷컴(EBay.com)은 미국에서 운영됐지만 현재는 전세계 17개 사이트가 해당 국가의 언어와 통화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 11월 라스베이거스 컴덱스 기조 연설에서는 IT 업계의 이베이 활용 확대에 많은 비중을 뒀다. 이유는.컴퓨터와 가전 제품은 이베이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는 분야다. 여기에는 네트워킹 장비, 라우터, IT 장비 등이 포함된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이같은 제품들을 효율적으로 유통할 수 있는 채널로 이베이를 활용하고 있으며 상위 판매 업체 대다수가 일반적인 사업 운영 방식으로는 불가능했던 고객 유치가 가능했다고 평가했다. 이베이는 재고 정리 제품, 수명이 다한 제품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특히 IT의 경우 빨리 변하기 때문에 다른 사업 부문보다 제품 수명이 짧다. 지난 한해 동안 이베이는 고정가 판매 전략을 적극 지원했다. 결과는 어떤가. 고정 가격 전략은 성공적이었다. 이번 분기에 사용자들은 고정가 방식으로 2억 9500만 달러 상당의 물품을 매매했다. 그리고 지난해에 이베이가 인수한 고정가 방식의 일대일 시장인 하프닷컴(Half.com)을 적극적으로 이베이 사이트에 통합, 이베이 익스프레스 바이(eBay Express Buy)라는 이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판매자가 경매를 시작하거나 소비자가 특정 가격에 제품을 즉시 구매할 수 있는 구매가격 제도는 이베이닷컴 뿐 아니라 이베이독일(eBay.DE)과 이베이영국(eBay. UK)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지난해 6월부터 시험 서비스가 시작된 이베이 스토어는 현재 3만 1000개의 상점이 운영되고 있다. 이베이 스토어는 차별된 계층의 주목을 끌었던 것이 성공 요인이었다. 사람들은 경매를 좋아하고 고정 가격의 즉시성과 편이성을 좋아한다. 고정 가격에서 발생되는 매출의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 전체 매출보다는 적다. 전체 매출의 16% 정도가 고정 가격에서 이뤄지며 수익 면에서는 전체 수익의 14∼15% 정도 될 것이다. 고정 가격 전략으로 인해 아마존과의 경쟁이 불가피하다. 어떤가. 온라인에서 물건을 판매하려는 구매자와 판매자를 두고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아마존과도 경쟁이 될 수 있다. 이베이는 새롭고 독특하면서 희귀한 품목들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한다. 한편에서는 진정한 가치 지향 제품들을 거래하기도 한다. 반면 아마존은 새로운 제품을 제조업체가 제시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따라서 두 업체가 온라인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은 전혀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이베이의 고객 유지 전략은. 먼저 이베이에 등록한 사용자들이 쉽게 구매, 판매를 하도록 할 것이며 사용자 인터페이스, 검색 기능 개선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다음으로 고객이 이베이가 광범위한 분야를 다루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할 것이다. 이베이의 가정과 정원 분야, 컴퓨터 분야가 얼마나 방대한지는 상상하기 어려운 정도다. 상호 판매를 추진하고 있으며 중고 자동차까지도 거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