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Gbps SAN 스위치의 밝은 미래 Q로직 SAN박스 2

일반입력 :2001/12/28 00:00

eWEEK

엄청난 속도와 하위 호환성에도 불구하고 2Gbps 파이버 채널 제품들은 그리 빠른 속도로 확산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신생 기업의 경우 다른 기술들의 공략을 받고 있다. 지난 1년 동안 2Gbps 파이버 채널은 서서히 성장하고 벤더들의 지원을 받았지만 시스코나 기타 업체들은 파이버 채널을 교체하려는 iSCSI와 같은 유력한 SAN(Storage Area Network) 표준을 기반으로 제품을 소개했다.

또 IP 네트워킹 벤더들이 조만간 10 Gbps 이더넷 지원을 약속하고 있으며 일부 IT 관리자들은 2Gbps 파이버 채널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지만 업그레이드를 연기했다. 그러나 eWEEK 랩은 2Gbps 기술이 도태되지는 않을 것으로 믿고 있다.

이번 제품과 기술 분석 결과, 2Gbps 파이버 채널 제품은 향후 수년 동안 중요한 스토리지 네트워킹 제품으로 자리잡을 것이며 iSCSI가 SAN 분야에서 대세로 자리잡을 경우에도 여전히 기가비트 파이버 채널 기술은 중요하다는게 입증됐다.

eWEEK 랩은 Q로직의 16포트 2G bps 파이버 채널 스위치인 ‘SAN박스 2’를 테스트했다. 이 제품은 획기적인 성능을 보였으며 최초의 SAN 스위치 중 하나다.

최근 SAN 테스트의 주요 구성 요소로는 HDS(Hitachi Data Systems)의 썬더9200 파이버 채널 RAID가 있다. 이 제품은 2Gbps 파이버 채널 RAID 컨트롤러를 지원하는 첫 제품이다. 그러나 히다치 RAID의 경우에도 2Gbps 파이버 채널 SAN 테스트는 쉬운 일이 아니다. 성능 벤치마크의 경우 벤더들이 2Gbps 파이버 채널 제품을 테스트할 만한 제품을 출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체 테스트를 해야 했다.

높은 포트 밀도와 하위 호환성 제공

포트 밀도가 높고 2Gbps 파이버 채널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Q로직의 SAN박스 2 스위치는 미드레인지급 파이버 채널 SAN 스위치를 찾고 있는 IT 관리자들에게 적합하다.

eWEEK 랩에서 살펴본 SAN 스위치 가운데 SAN박스 2가 2Gbps 파이버 채널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첫 제품이지만 이와 유사한 제품들이 곧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거의 모든 스토리지 네트워킹 벤더들이 1년 내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SAN박스 2 스위치는 1.75인치 유닛에 16개 포트를 제공하며 기존 SAN 제품들과도 완벽하게 작동한다. 그러나 구형 파이버 채널 장비의 성능 개선은 불가능하고 2Gbps 기술로 업그레이드하는데 상당한 비용이 소요된다.

대형 SAN 환경일 경우 수백만 달러가 소요될 수 있다. 그러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성능을 극대화하려는 대다수의 기업들은 업그레이드를 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2Gbps 파이버 채널 SAN은 SAN에서 지원하는 최저 속도로 기본 설정돼 있다는 사실도 알아야 한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IT 관리자들은 신기술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경로에서 파이버 채널 장비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

2Gbps 속도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HBA(Host Bus Adapters), 스위치, RAID 컨트롤러와 하드 드라이브도 모두 교체해야 한다.

SAN박스 2 스위치는 6월말에 공급업체들에게 배포됐으며 가격은 1만 5750달러다. 이는 경쟁 제품들과 비슷한 수준이다. 그러나 2.075인치 섀시에 32개 포트를 지원하는 맥데이터(McData)의 ES-3032 패브릭 스위치가 더 높은 포트 밀도를 제공한다.

SAN박스 2는 대부분의 파이버 채널과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에서 사용되는 기가비트 인터페이스 컨버터 연결 대신 SFP(Small Form-factor Pluggable) 송수신기를 사용한다.

SFP로의 변경은 제조업체들이 고밀도 스위치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볼 때 좋은 소식이지만 이로 인해 회선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신형 스위치에서 요구하는 커넥터는 현재 사용되는 커넥터와 호환되지 않는다.

SAN박스 2는 자동 조정 기능, HBA와 다른 장비에서 지원하는 자동 속도 감지 기능 등이 포함된 최초의 2Gbps 스위치다. 이번 테스트에서 Q로직과 에뮬렉스(Emulex)의 1Gbps와 2Gbps 파이버 채널 HBA를 아무런 문제없이 쉽게 설치했다. HBA와 스위치 사이의 상호 운영성에 큰 문제 없음이 입증된 셈이다.

HDS의 2Gbps RAID 장비가 SAN박스 2 스위치와 쉽게 자동 조정된다는 사실도 만족스러웠다. 2Gbps HBA의 자동 감지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지만 시험용 스위치에 잘못된 펌웨어를 설치해 발생된 문제였다.

SAN박스 2의 관리 유틸리티인 ‘SAN 서퍼 2’는 간편한 자바 기반 툴로 검색이 용이하다. 보호형 디스플레이를 사용해 각 포트 툴에서 지원하는 속도와 모드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고온이나 전원 공급 문제 등 하드웨어 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SNA박스 2의 SAN서퍼 2를 사용하면 구역 설정(Zone Configuration)도 매우 간편하다. 따라서 서버와 스토리지 유닛을 구역에 설정하고 드래그 앤 드롭만 하면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