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분석가인 켄 두란니는 "노키아의 최신 휴대폰은 기술적으로 매우 우수하다. 기술적으로는 휴대폰의 모든 것을 갖췄다고 할 수 있어, 신제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흥분하게 한다"고 말했다. 신제품으로 사용자들을 유혹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2000년에 노키아, 모토롤라, 에릭슨 등은 매우 높은 판매율을 기록했다. 하지만 이제는 그때의 판매율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로 사용자들이 단말기를 빠른 주기로 교체하지 않는다. 지난 20일 레만 브라더스는 핸드폰의 국제 전화 가입 저조 현상을 예로 들며, 2002년의 휴대폰 판매 예측치를 4억 5000만 개에서 4억 4000만 개로 줄인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는 3G 서비스 출범이 분석가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석가들은 2002년, 특히 하반기에 대해서는 밝은 전망을 내놓고 있다. 노키아의 차세대 휴대폰이 당장은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긴 힘들겠지만 앞으로 출시될 제품은 다를 것이라고 노키아는 말했다. 노키아는 화요일 뉴욕에서 분석가들과의 회의를 통해 제품 생산 계획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할 예정인데, 이번 회의가 산업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된다.9월 11일 테러가 있기 전날부터 노키아의 시장 점유율은 70% 이상으로 상승했다. 테러 사태로 뉴욕 전지역의 전화가 불통되면서 무선 통신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됐다. 핀란드에 위치한 노키아는 공격적인 제품 출시로 판매 상승세를 유지할 계획이다. 공격적인 움직임이 효과적이다. 노키아의 매출은 출하된 단말기 개수와 시장 점유율에 의해 결정된다. SG 코웬 시큐리티(SG Cowen Securities)에 따르면 노키아의 주당 이익은 단말기가 1000대 추가로 출하될 때마다 또는 시장 점유율이 0.5% 상승할 때마다 1센트씩 오른다고 한다.이처럼 눈에 띄는 보상이 크기 때문에 노키아는 신제품 발표에 전력 질주하고 있다.지난 19일 노키아는 디지털 카메라와 멀티미디어 메시지 기능, 컬러 디스플레이 등을 갖춘 7650 전화기를 발표했다. 노키아는 최신 고급 모델이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도 뛰어나며, 심비안(Symbian) OS에서 작동하며 자바, 블루투스를 비롯한 다른 표준안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노키아는 이 단말기를 내년 2분기 유럽과 아시아에 개당 480달러에 판매할 계획이다. 또한 노키아는 지난 19일 두 개의 저가형 모델인 5210과 6510을 공개했다. 5210은 새로운 디자인과 온도계, 디지털 시계 등을 갖추고 있어 활동적인 소비자를 공략할 계획이다. 6510은 FM 라디오가 내장돼 있고 가격은 미정이지만 모두 내년 1분기부터 출하될 예정이다.지난 10월 노키아는 디지털 뮤직 플레이어, 스테레오 FM 라디오, 게임, 발전된 메시지 기능을 갖춘 5510 휴대폰을 발표했다. 이 단말기에는 키보드가 장착돼 있고, 메모리 용량이 64MB기 때문에 음악을 2시간 동안 재생할 수 있다.또한 분석가들에 따르면, 2002년말까지 노키아는 휴대폰용 메시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20% 정도의 휴대폰에 컬러 디스플레이를 장착할 계획이다.업그레이드하는 이유간단히 말해, 노키아는 소비자들의 휴대폰 업그레이드를 부추길 수 있는 기능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노키아의 CEO 조르마 올릴라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회의를 통해 통신 방식이 눈부시게 발전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통신 문화가 생겨날 수 있다는 것을 역사를 통해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일반적인 추세가 라디오에서 TV로 옮겨갔던 것처럼, 문자 메시지에서 멀티미디어 메시지로의 이동은 새로운 통신 세계가 열릴 것을 예고한다고 말했다. 한편 사용자들이 새로운 전화벨 소리나 게임을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클럽 노키아(Club Nokia)'와 같은 웹서비스를 통해 노키아를 비롯한 무선 사업체들은 지속적인 매출을 기록할 수 있을 것이다.뱅크 오브 아메리카 시큐리티(Banc of America Securities)의 분석가인 마크 메케니는 27일 있을 회의에서 클럽 노키아에 대한 완벽한 상황 보고와 사업 모델 토의가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클럽 노키아와 신제품 단말기의 다양한 기능들로 인해 노키아는 다른 사업에서도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노키아 네트워크는 무선 사업자들에게 인프라스트럭처를 제공한다. 분석가들에 따르면 사진, 메시징, 데이터 등이 노키아가 목표로 하는 네트워크의 트래픽을 증가시켜 줄 것이라고 말했다. SG코웬의 분석가인 스캇 설리는 이 회의에서 AT&T나 싱귤러 등의 업체들은 GSM 방식으로 전환하는 시기에 인프라스트럭처 시장에서 노키아의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노키아측의 의견 발표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설리는 "노키아는 북미와 남미에서 새로운 기회들을 잘 포착하면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3분기에 노키아는 매출의 23.5%를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 부문에서 달성했으며, 나머지 매출은 휴대폰에서 창출된 것이다. 2002년 상반기는 정체?분석가들은 노키아의 2002년 하반기 전망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상반기 전망에 대해서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노키아의 새로운 단말기가 빨라도 2분기까지는 회사 매출에 도움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다시 말해 노키아는 상황이 나아지기 전까지 상반기를 잘 넘겨야 한다.설리는 노키아의 장기 전망에 대해서는 매우 긍정적이지만 2002년 중반까지의 단기 전망은 그렇지 못하다고 말했다.분석가들은 노키아가 매출 20% 신장이라는 4분기 목표를 낮춘다해도 전혀 놀랄만한 일이 아니라고 말했다. 노키아는 분기별 실적보고 회의를 12월 11일에 열 계획이다. 퍼스트 콜은 노키아가 4분기에 주당 17센트의 이익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메케니는 "우리는 12월 전망에 대해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경제 전반이 회복됐고 신제품 주기가 늘어나는 등의 상황을 놓고 볼 때 내년 하반기에는 경기가 회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