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출근해서 인터넷으로 신문을 훑어보고 투자한 증권의 시세를 체크하며, 요즘 새로 나온 유행 음악이 어떤 것이 있는지 사이트를 뒤져본다. 마음에 드는 음악 파일이 있으면 MP3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친구나 연인이 보낸 개인적인 전자우편에 대해 동영상이며 여러 가지 음향 효과를 내는 전자우편 답장을 보낸다. 25일 월급날이 돌아오면 각종 은행의 통장 정리며 한달 동안 사용한 카드 사용액 조회를 위해 상당 시간동안 인터넷 뱅킹 사이트를 오간다.”
우리가 매일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며 무의식중에 일상생활처럼 즐기고 있지만, 회수가 잦다면 문제가 될 수밖에 없다.
트래픽이 발생하며 이로 인한 기업 네트워크의 속도 지연, 즉각적인 고객 응대의 지연, 불필요한 네트워크 증설, 회사 기밀 정보의 유출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어 나쁜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트래픽이 발생하며 이로 인한 기업 네트워크의 속도 지연, 즉각적인 고객응대 지연, 불필요한 네트워크 증대 등의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소만사의 웹키퍼 3.0은 30개의 카테고리를 가지고 인터넷 사이트의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분류, 어떤 비 업무적인 사이트 접속에 대해서도 모두 명확히 걸러 차단하는 효과를 준다.
따라서 네트워크 관리자는 필요에 따라 카테고리를 선택해 차단, 기록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들 작업은 기업 내의 각 조직, 개인마다 상이한 정책으로 적용될 수 있어 부서별 업무 특성과 비중에 따라 차단 카테고리의 범위 조절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다양한 차단·접근 정책 설정
웹키퍼 3.0은 전자우편과 함께 정보 유출의 경로로 이용될 수 있는 각종 웹 메일을 모니터링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어, 야후메일이나 한메일 등 웹 메일을 통해 나간 내용과 첨부 파일을 저장 검색해 사내의 기밀정보 유출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하도록 해준다.
인터넷 접근 제어 솔루션은 기존 증권, 오락, 음란, 게임 등과 같은 비 업무 웹사이트에 대해 접속을 차단하는 사내 인프라 개념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그동안 기업들은 내부 직원들의 비 효율적인 인터넷 접근에 대해 방관했지만, 기업의 네트워크가 중요한 업무 활동의 인프라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도입을 서두르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런 기업의 요구를 맞춰주는 웹키퍼 3.0은 기업의 조직 체계에 맞춰 부서/직책/역할에 근거한 다양한 차단·접근 정책 설정 기능을 만들어 추가할 수 있어 생산성을 적극 높일 수 있는 기업 환경 구축을 돕는다.
유동 IP 할당·원격제어 기능 강화
웹키퍼 3.0은 유동 IP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지원과 원격 제어 기능을 한층 강화했다.
DHCP 환경에서 사원번호 또는 이름 정보만으로도 사용자를 식별할 수 있다.
지금까지 사용된 DHCP 환경에서 사용자 식별은 클라이언트 PC에 에이전트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가능했고, 여기에 사용자가 에이전트 프로그램을 삭제할 위험성마저 내포하고 있었다.
그러나 웹키퍼 3.0은 그런 일련의 절차가 필요 없으며 중앙관리 방식이기 때문에 안정성면에서도 매우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한 관리자의 편의성과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사내 네트워크 시스템을 중앙에서 통제, 관리할 수 있는 원격제어 기능을 추가해, 지방에 사업장이 산재해 있는 경우라도 단일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해 제어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웹 키퍼 3.0의 핵심 기능을 간단히 요약하면 ▲비 업무 사이트에 대한 접근 제어(다양한 선별적 차단, 접속한 사이트의 접속기록과 화면 재현) ▲웹메일 모니터링(웹메일 모니터링과 동시에 저장된 메일·첨부 파일의 검색과 모니터링) ▲개인별 인터넷 이용현황 자료 제공(개인/부서별 인터넷 사용현황 분석) 등이다.
리시버·뷰어·파인더·리포터 등 4개 모듈
인터넷 접근 제어 솔루션인 웹키퍼는 리시버(Receiver), 뷰어(Viewer), 파인더(Finder), 리포터(Reporter) 등 4개 모듈로 구성된다.
리시버는 업로드 내용에 대한 모니터링과 웹에 대한 접근 통제를, 뷰어는 리시버에 저장된 전체적인 웹 키퍼의 매니저 역할을, 파인더는 업로드 자료 찾기 기능을, 리포터는 결과를 보여주는 역할을 각각 수행한다.
프록시 서버와 같은 레벨에 설치
웹키퍼는 IDS(침입탐지시스템)와 같은 위치에 설치하면 가장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기본적으로 스위치, 허브, 라우터, LAN 카드, LAN 케이블 등의 장비가 연결된 네트워크에 서버를 위치시킨 후, 웹키퍼를 설치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웹키퍼는 웹 세션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나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네트워크 관리자들이 한 곳에서 전체를 관할해 관리하려고 하기 때문에, 일차적으로 보고자 하는 웹 세션의 영역에 따라 그 설치 위치도 달라지게 된다.
파이어월이 설치돼 있는 시스템에서는 파이어월의 앞 부분에 놓이는 것이 보통이고, 되도록 프록시 서버와 같은 레벨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하위 네트워크만을 관리하고자 할 경우에는 스위칭 허브 이하의 네트워크 한 노드에 미러링 옵션(Mirroring Option)을 설정해 물려 놓으면 되고, 네트워크 전체를 관리하고자 한다면 위의 3가지 위치에 해당하는 곳에 설치하면 된다.
소만사 EZnet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