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가 윈도우 XP의 가격을 밝히지는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아마존은 윈도우 XP의 10월 25일 출시전에 주문을 받기 시작했다. 아마존의 XP 업그레이드 버전 가격은 현재 소비자용 OS인 윈도우 Me 버전보다 10달러 더 비싸고, 풀 버전의 가격은 20달러 더 비싸다. 아마존은 소비자용 윈도우 XP 업그레이드 버전을 100달러에, 풀 버전은 200달러에 제공하고 있다. 이것은 윈도우 Me나 윈도우 98 도입 시 업그레이드 비용보다 약 10달러 비싼 것이다. 아마존은 상업적 업그레이드 버전은 200달러에, 상업적 풀 버전은 300달러에 판매하고 있다. 지난 월요일 아마존은 윈도우 XP 제품 사진을 그들의 페이지에서 없앴다. MS 측근에 의하면, 아마존이 전 사이트에서 품목 자체를 삭제할 것을 요구받았으나 거절했다고 한다. 윈도우 Me의 업그레이드 시중가는 90달러이고, 풀버전은 180달러이다. 반면 몇몇 온라인과 카탈로그 업체들은 윈도우 2000 업그레이드 버전을 판매 촉진용으로 120달러에, 보통의 것은 189달러에, 그리고 풀 버전은 280달러에 내놓았다.MS는 윈도우 XP의 가격에 대해 언급하기를 꺼렸다. MS 대변인 짐 컬리난은 "우리는 윈도우 XP의 가격을 공개한 바 없고 현재 확실한 얘기를 할 수 없으며, 가격은 출시되기 몇달 전에 공개될 것"이라고 말했다.그러나 아마존에 의하면, 이 가격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윈도우 XP에 대해 지불할 만한 가격대라고 한다. 아마존 대변인 링홍은 "우리는 MS로부터 가격을 받았으며, 제조업체가 승인한 가격대로 팔 것"이라고 말했다.최종가격에 상관없이 "업그레이드 가격이 MS 수익의 최저가에서 그렇게 높지않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패트리샤 시볼드 그룹 분석가 피터 오캘리는 말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윈도우 XP를 여하튼 새로운 기계에 설치할 것"이라고 말했다.분석가들이 MS의 가격 정책을 면밀히 검토해본 결과 윈도우 XP의 소비자용과 상업용 버전의 기본 기능은 아주 비슷했다. 가장 두드러진 차이는 네트워크와 보안 기능이라 할 수 있는데, 그다지 뚜렷하지는 않다. 결국 소비자의 혼돈은 표면에 드러난 더 낮은 가격인데 흡사 중소기업에 대한 할인판매처럼 보인다는 것이다.좀더 견고한 네트워킹을 원하는 고객들은 윈도우 XP 전문가 버전이 더 나은 선택인지에 대해서 질문할 것이다.온라인 학습과 지원을 담당하는 버추얼 빌리지의 개발과 제품 관리 부사장인 칼 타일러는 "소비자용과 전문가 버전의 차이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만약 전문가 버전의 네트워크가 더 잘 돼있다면 나는 집에서 전문가 버전을 사용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듯이 나는 집에 여러 대의 기기를 갖고 있고, 그것들을 케이블 모뎀을 통해 24x7의 용량으로 인터넷에 연결한다. 내가 집에서 사용한다고 해서 네트워크를 더 적게 쓸 이유는 없다" 유사한 기본 기능을 갖고 있지만, 상업용과 소비자용 윈도우 XP 버전 간의 가격차 때문에 "틀림없이 몇몇 작은 기업에서는 소비자용 버전을 사용할 것"이라고 가트너 분석가 마이클 실버는 말했다. "아주 작은 기업에서는 이미 소비자용 버전을 구입했고, 아마 윈도우 Me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실버는 말했다. "그들에게 관리 기능(액티브 디렉토리와 정책)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실버는 "MS는 소비자 버전의 가격을 정당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MS는 두드러지게 가격을 올리는 것처럼 보이고 싶지 않은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자사에 이익이 될 때만 고객들과 논쟁할 것이다. 그리고 NT 기술은 전통적으로 가격이 높았다"고 덧붙였다. 뉴스는 MS가 윈도우 XP의 프리뷰 프로그램(운영체제의 RC 1에 기반하는)의 둘째 주에 돌입한다고 보도했다. RC(Release Candidate)란 소프트웨어가 생산공장과 PC 제조업체에 넘겨지기전 마지막 테스트 버전을 말한다. 대략 10만 명의 사람들이 윈도우 XP를 다운로드하거나 윈도우 XP 프리뷰를 담은 CD를 받는데 20달러를 지불했다. RC2는 7월말이나 8월초에 발표될 것으로 예정돼 있다. 윈도우 XP는 가정용과 전문가용이라는 두 개의 버전으로 출하된다. 두 개 버전 모두 공통으로 인터넷 익스프로어 6과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윈도우 메신저, 인터넷 파이어월은 기본적으로 같다. 가정용 버전은 윈도우 95, 98, Me의 업그레이드 버전이고, 전문가용은 윈도우 NT와 2000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비록 MS가 윈도우의 두 가지 버전중 하나의 가격을 이전 버전보다 올린다 하더라도, PC 가격의 하락으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체 비용을 절감하게 될 것이라고 오캘리가 말했다. 그는 소비자들과 기업들이 "윈도우 XP가 출하되는 10월에는 컴퓨터 가격에 놀랄 것"이라고 예견했다. "잘 장착된 펜티엄 4가 1000달러보다 훨씬 이하로 팔릴 것이며, 아주 훌륭한 노트북도 1200달러도 안되는 가격에 팔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런 관점에서 "윈도우 XP는 실제 윈도우 Me보다 저렴할 것"이라고 말했다. PC 판매를 진작시키기 위해 MS와 인텔, 컴퓨터 제조업체들과 소매업자들은 10억 달러 정도를 윈도우 XP 프로모션에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테크니컬 비즈니스 컨설턴트인 리차드 크라비스는 "윈도우 XP 가격에 만족한다"고 말했다. 그는 "MS는 제품 가격을 가지고 고객 만족게임을 아주 잘 하고 있는 듯하다"고 했다."이것은 평균적인 윈도우 사용자들을 위한 단순한 업그레이드가 아니다.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제품이다. 결국 우리 모두는 코드가 아닌 인터페이스에서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최상의 버전을 갖기 위해 얼마면 어떤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