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투폰(와우콜) www.wowcall.com "광고주를 사로잡은 쿠폰적립식 무료통화"
YEAR 2000 사이버머니 '와우'를 적립하면 무료통화를 이용할 수 있는 쿠폰제 서비스다. 광고 열람, 회원가입,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상품구매를 하면 쿠폰을 적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배너광고를 클릭하고 화면의 쿠폰적립 버튼을 누르면 10와우, 광고 슬로건 짓기 이벤트에 참여하면 100와우, 회원에 가입하면 1,000와우가 지급된다. 소비자는 무료 인터넷통화의 혜택을 얻고, 광고주는 회원 모집과 이벤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었다. 유치된 회원 수나 이벤트 참여자 수에 따라 광고주로부터 수수료를 받았다. 쿠폰적립 방식을 통한 매출액이 월 3억 원을 넘었다.
YEAR 2001 국제전화가 빈번히 이영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프리미엄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다. 일반전화기로 와우콜을 사용할 수 있는 '콜셋톱박스'와 긴 해외 전화번호를 원클릭 터치로 대신하는 '비즈폰북'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편리한 해외 통화업무와 전화요금 절감효과로 기업고객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디지털밸리(웹스닥) www.websdaq.com "노출빈도는 광고수익의 첩경" YEAR 2000 독특한 광고방식이 수익모델이다. 회원들은 자신이 투자한 종목의 주가 변화를 주의깊게 지켜본다. 광고를 위해서는 더할 나위없이 좋은 모델이다. 시간대별로 영상과 음향이 뜨는 시보 광고와 3D 애니메이션 광고 등 특이한 광고기법으로 수익을 올렸다. YEAR 2001 주식거래 방식 솔루션(SDAQ Solution) 판매에 집중할 것이다. 이미 무비스닥, 애니스닥, 사이버스닥, 일본의 웹스닥에 서비스하고 있다. 스탁 사이트간의 제휴를 통한 컨텐트 유료화를 검토하고 있다.
사비즈 www.sabiz.co.kr "전문직 여성 대상의 온라인 헤드헌팅"
YEAR 2000 여성의 자기개발과 커리어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온·오프라인 교육을 제공한다. 커리어우먼 교육에 대한 수요는 많지만 공급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여성들의 창업, 취업과 재취업, 직장생활 노하우, 여성시장에 대한 조사 등의 컨텐트를 확보, 실질적인 컨설팅을 제공한다. 1∼2회 단기성 상담 컨설팅은 온라인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분야별 구체적 상담 컨설팅은 유료로 진행했다. 기업과 단체를 대상으로 여성관련 컨텐트도 제작, 판매했다.
YEAR 2001 전문직 여성을 위한 온라인 헤드헌팅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간단한 구인 구직은 사이트 내에서 직접 이루어지도록 유도한다. 전문직 여성에 대한 기업의 헤드헌팅 의뢰가 들어오면, 자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한다. 성사되면 수수료를 받는 방식이다.
둥둥 www.doongdoong.co.kr "오프라인 음반 비즈니스의 온라인화"
YEAR 2000 수익 모델은 오프라인 프로덕션과 동일하다. 온라인으로 선발한 50여 팀을 자체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으로 양성, 음반과 매니지먼트 수익을 꾀했다. 첫 음반이 12월 26일에 발매되었다. 장당 6,000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했다. 공연 기획을 통해 회당 100만 원의 진행료도 받았다. 다양한 온라인 음악 정보에 대한 사용료 수익도 얻었다.
YEAR 2001 인큐베이팅 뮤지션들의 음반사업이 주 수익모델이지만 온·오프라인 연계 매니지먼트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대형 포탈과 연계, 각종 콘서트의 동영상 유료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다.
세스컴 www.cesscom.com "기본에 충실한 전자상거래"
YEAR 2000 하드웨어 유통 외에 전자상거래로 수익을 얻었다. 현재 한국통신과 공동 설립한 '바이엔조이', 유아용품 전문몰 '아이사랑', 매일경제신문의 인터넷쇼핑몰인 'MKmall' 등을 운영했다. 바이엔조이의 경우 B2C와 B2B가 혼재된 종합쇼핑몰로 실제 수익은 B2B 부분에서 발생했다. 아이사랑은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까지의 여성 회원이 주고객이다. 사이트에 대한 충성도가 높기 때문에 재구매율도 높게 나타났다. 매경인터넷쇼핑몰은 직접 쇼핑몰을 운영할 수 없는 중소규모의 생산업체나 유통 업체의 입점료가 수익원이었다. 반도체 부품 전문 B2B 사이트도 운영했다. 전세계에 산재해있는 공급업체 DB를 통해 국내외 수요자들에게 원하는 제품을 빠르게 공급했다. 중개 수수료가 수익원이었다.
YEAR 2001 B2B, B2C 사이트 수익을 기본으로 B2B2C 수익 모델을 준비중이다. 특히 MKmall의 입점료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반도체 B2B사이트의 경우 다양한 제품 공급을 위해 업체와의 협력 관계를 더욱 늘려나갈 계획이다.
인츠닷컴 www.intz.com "오프라인 토탈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YEAR 2000 매출 구조는 전자상거래(보물섬, 보물찾기, 마이뮤직, 인츠트레이드) 70%, 광고매출 20%, 영화 관련 매출 10%로 이뤄졌다. 특히 영화와 관련한 수익은 의미가 크다. 국내 최초로 인터넷을 통한 영화 펀드를 조성했다. 실제 수익률도 1호 펀드인 '반칙왕'이 97%, '동감' 46%,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48%를 기록했다. 최근 흥행작 '공동경비구역'과 '단적비연수'는 2001년에야 정산이 가능하다.
YEAR 2001 더욱 강화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통해 온·오프라인 연동 비즈니스로 거듭날 계획이다. 특히 영화, 음악, 게임 분야에 집중해서 전문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것이다. 게임은 모바일 게임과 같은 새로운 시장을, 영화는 투자 뿐 아니라 제작까지 확장할 것이다. 음반 기획과 제작, 스타 매니지먼트도 준비중이다. 최근 개발한 디지털 로봇 디디와 티티의 매출에도 기대하고 있다. 오프라인 수익이 온라인 광고 수익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북토피아 www.booktopia.com "치밀한 기획의 eBook 틈새시장 공략"
YEAR 2000 매출의 대부분은 종이책 상거래를 통해 올리고 있다. 중점 분야인 eBook의 매출은 미미했다. 아직 전용 단말기가 출시되지 않았고 컨텐트 역시 실물서적 만큼 방대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루 200종의 eBook 다운로드로 월 600만 원의 수익을 얻었다. 하지만 앞으로의 상황은 밝다고 본다.
YEAR 2001 1/4분기 중 단말기 보급이 대중화되면 본격적인 시장이 펼쳐질 것이다. 하반기에는 CDMA2000 서비스를 통한 eBook 무선 다운로드 등으로 안정 단계에 접어들 것이다. 전국 학회논문 DB화와 방송통신대를 비롯한 eBook 교재 제작으로 인한 매출 발생을 기대하고 있다. 멀티 그림동화 유료회원제 서비스 등 어린이 eBook 서비스도 집중 개발할 계획이다. 국내 매출을 20억 원 이상으로 예상한다. 멀티 그림 동화 컨텐트의 번역 작업을 통한 해외 수출도 계획하고 있다. 국내 제작비 3억 원을 감안해 건당 50만 달러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라이코스코리아 www.lycos.co.kr "영화 마케팅을 통한 독점 광고 유치"
YEAR 2000 첫째 광고 모델. 배너 광고 유치 외에도 채널 독점 광고 판매와 영화 마케팅을 통한 독점 광고 유치를 통해 상당한 매출을 올렸다. '리베라 메'가 대표적이다. 영화 기획 단계부터 30분용 리베라 메 인터넷 채널을 기획해 동부화재로부터 1억 5,000만 원의 독점 광고를 유치했다. 둘째 커미션 모델. 쇼핑몰 입점, 신라호텔과의 제휴를 통한 온라인 면세점, 회원 가입 프로모션 대행 등을 통한 수수료를 받았다. 유료 서비스 모델 또한 갖고 있다. 한국통신과 제휴, 아이디당 1만 원의 수능시험대비 유료 컨텐트를 전화요금고지서로 과금했다. 또한 벨소리 다운로드 서비스, 도메인 등록 대행 서비스도 상당한 매출을 발생시켰다.
YEAR 2001 개인 방송과 TV 가이드 채널을 위한 동영상 광고, 스피노스 게임과 웹 게임 컨텐트 내에 광고주들의 제품 혹은 기업 이미지 광고를 자연스럽게 노출시키는 PPL 광고기법,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솔루션 수출과 판매 중개 등을 준비하고 있다.
시티넷 www.citynet.co.kr "도시 정보에 기반한 다양한 수익 모델"
YEAR 2000 시티넷 마일리지 서비스는 각 제휴사의 고객카드 발급과 관리를 시티넷이 대행해주는 방식이다. 온라인에서 확보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CRM을 위한 DB마케팅을 지원해 준다. 마일리지 수수료와 DB 마케팅에 따른 컨설팅비용으로 수익을 냈다. 인터넷 할인 쿠폰 발행과 레스카페 정보 등록시 수수료를 받았다. 또한 모바일과 유선 공중전화에 컨텐트를 제공해 월 500여 만원의 고정적인 수익도 올렸다.
YEAR 2001 시티넷 투어의 경우 B2B 법인 영업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200억 원대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시티넷 마일리지 카드 부분은 제휴 고객사를 계속 추가할 계획이다. 인터넷 쿠폰과 레스카페 부분은 기존 유료업소의 연장계약과 무료업소의 유료전환 확장으로 인해 30%정도 매출신장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웹텔이라는 유선인터넷 공중전화에 제공하는 쿠폰을 통해 연 2억 원의 수수료 수익도 기대하고 있다.
2bSURE.com www.2bsure.com "글로벌 UMS로 세계와 커뮤니케이션"
YEAR 2000 한국인에 맞는 글로벌 UMS 서비스 제공을 통한 유료 회원을 확보했다. 아시아, 북미, 호주에서 한국어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처음부터 국내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한국적 서비스를 고민했다. 4개 국어로 TTS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서비스에도 한국어가 포함되어 있다.
YEAR 2001 첫째, 특정 분야 대상 ASP 역할 구축이다. B2B를 통한 B2C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호텔업, 의료산업, 보험, 학교 등의 통신 플랫폼 제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둘째, 프리미엄 서비스를 통한 B2C 수익 사업 강화이다. 글로벌 로밍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지도가 늘어나고 있어 희망적이다. 마지막으로 전화 통신사와의 통화료 수익 분담이다. 유료 전화를 사용해야 하는 중국의 한 통신회사와 통화료 수익 분담을 전제로 계약을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