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관리 활용사례] 하나로통신의 E-GENE 

일반입력 :2000/08/10 00:00

김지영 기자 on the Net 8월호

확장성·가용성 고려한 통합 관리로 한차원 높은 고객 서비스 담보한다IDC는 고객의 서버나 여타 장비의 관리를 대행하는 것을 주 업무로 하기 때문에 그 어느 곳보다도 관리의 중요성이 높다. 하나로통신의 IDC인 ‘엔진’은 휴렛팩커드의 다양한 관리 패키지 제품을 도입, 네트워크부터 헬프 데스크까지 일원화된 관리를 구현하고 있다. 기업 환경과는 또 다른 특성을 지닌 IDC의 관리 현황을 살펴본다.인터넷 관련 서비스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면서 최근 IDC(Internet Data Center)라는 신종 사업 모델이 각광받고 있다. 지난 5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하나로통신의 ‘엔진(E-GENE)’도 그 중 하나. 엔진은 지상 5층 지하 5층으로 이뤄진 1만 2000평의 건물로, 1만 7000대의 서버를 수용할 수 있는 거대 규모의 IDC다.다이내믹한 노드 관리가 관건엔진은 지난 3월부터 관리 시스템 도입을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1차적으로 관리 대상으로 잡은 것은 IDC의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들인 네트워크, 유닉스 서버, 윈도우 NT 서버, 헬프 데스크, 리포트 5가지였다.도입한 툴을 자세히 살펴보면, 네트워크 관리용으로는 네트워크 노드 매니저를, 유닉스 서버 관리용 오픈뷰 IT/Operations, 윈도우 NT 서버 관리용 ManageX, 헬프 데스크 제품인 Service Desk 등이다.IDC 기술팀의 신중철 과장은 엔진의 관리 시스템은 오픈 시기가 정해져 있기에 신속한 구축이 가능해야 했으며, 무엇보다도 IDC의 특성상 동적인 노드 변화를 제대로 관리할 수 있어야 했다고 말한다.엔진은 각 관리 대상에 맞게 패키지 형태로 된 휴렛팩커드의 관리 툴을 도입, 4개월 만에 통합 관리시스템의 구축을 완료할 수 있었다.엔진은 가용성, 확장성과 더불어 향후에 관리해야 할 대상 노드 수가 커졌을 때 통합 업무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신경을 많이 썼다. 이를 위해 각각의 서버와 네트워크 관리 툴들의 리포트 기능을 통합했다.웹 기반 통합 리포팅 툴 마련SMS 통합 리포팅 툴을 통해 고객사 검색, 상세 정보, 장비 위치 정보, 장비 상태 정보, 장비 인터페이스 상태 정보를 제공하며, 서버 및 네트워크 장비 검색, 서버의 상세 정보 기능, 서버 ID, IP, 랙 ID, 서버 사양, 상품명, 회사, 설치일, 과금 개시일, 월 이용료 등을 리포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ManageX로 서버 건강까지 체크각 관리 요소별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네트워크 관리는 구성 관리, 장애 관리, 성능 관리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네트워크 관리에서는 현재 상황 및 건강 정도의 파악이 중요하지만 여기에 더해서 보다 중요한 것은 네트워크 변경, 추가, 삭제시 자동 탐지하는 기능이었다. IDC의 경우, 노드가 자주 변하기 때문에 이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이 관리의 핵심이기 때문이다.그밖에 각각의 다양한 서버들을 관리하기 위해 유닉스, 윈도우 NT 관리 툴을 각각 도입했다. 유닉스 관리 시스템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유닉스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베이스를 중앙 관리 콘솔이나 웹 브라우저를 통해 완전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특히 엔진은 휴렛팩커드의 ManageX를 도입해서 사후 관리뿐 아니라 고객의 서버 자원의 활용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ManageX는 서버의 건강 상태 즉, CPU나 메모리 현황까지도 체크해 서버 관리의 등급을 한 차원 높였다고 한다.윈도우 NT 관리 시스템은 사용하기 쉽게 정책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어 장애 관리가 쉬웠으며, 확장된 성능 모니터링을 이용해 성능 관리를, 그리고 웹 기반의 관리를 통해 시스템을 원격 제어하도록 하고 있다.이와 더불어 IDC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헬프 데스크 시스템 부분도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었다. 헬프 데스크 시스템은 확장성과 얼마나 익숙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는가에 승부가 달려 있다. 헬프 데스크는 엔진의 통합 관리 시스템과 연계돼 헬프 데스크 콜 접수 현황 정보, 등록 콜 수, 처리 중 콜 수, 해결 완료 콜 수, 총 콜 수 등에 대한 리포팅이 가능하도록 구성돼, 한 차원 높은 고객 관리를 보장하고 있다.관리는 역시 사람의 문제신중철 과장은 “IDC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용성이다. 몇 만대의 서버를 관리하게 되면 사람만으로는 감당하기 힘들다”며, “많은 IDC들이 세워지고 있다. 당장은 요금과 시설로 평가되겠지만 궁극에는 서비스의 질에 의해 평가될 것이다. 이런 이유로 관리 부분은 상당히 중요하다. 관리의 문제는 툴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숙련된 관리자를 보유하고 있는가가 더욱 중요하다. 때문에 도입시에는 철저한 교육까지 담보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한다.엔진의 당면 과제는 데이터 센터 내 유닉스 서버 및 윈도우 NT 서버의 규모에 따라 통합 운영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의 확장이며, IDC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SLM(Service Level Mana gement)의 도입이다. SLM의 도입이 가능하려면 ▲관리 대상 장비 장애 발생시 신속한 통보를 통한 대응 체제 구축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신속한 구성 변경 파악 및 관리 ▲네트워크 성능에 대한 구간별 통계치 보고 ▲관리대상 시스템에 대한 통합 운영관리 등이 보장돼야 한다고 한다.이런 기반 하에 가입자 서비스 레벨을 다양화해서 무료로 제공하는 기본 서비스와 유료지만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2원화된 서비스의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한다. 더불어 관리 범위를 확장시켜 웹 서버와 메일 서버나 데이터 서버 등에 관한 관리까지도 확장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