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솔라의 고급 어트리뷰션 기술로 Twitch 스트리머에게 보상 지급하기


스트리머의 성과를 예측하면 더 나은 파트너십을 맺고 매출을 보다 정확히 예상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스트리머 파트너십은 게임 매출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온라인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은 빠르게 성장하는 고객 확보 수단이며, 게임 스트리머들은
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존재입니다. 목표가 일반적인 인지도 확보든 판매 전환율이든, 인플루언서는 스폰서 콘텐츠를 포함하여 다양한 전략으로
목표 달성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미지 제공 Neil Patel


스트리머에게 보상을 지급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스트리머와의 협업에서 동기 부여는 큰 역할을 합니다. 이들의 영향력을 이용하면 효과적으로 게임을 홍보하고, 구독자들을 잠재 유저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영향력은 스트리머의 진정성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리머와 홍보 대상 게임과의 관계가 건전해야만 진정성이 있을 수 있죠. 다시 말해
스트리머에게 동기를 부여해주기 위해선 정당한 보상을 제공해야 합니다.

고정 수수료를 지불하는 것 외에도 스트리머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그리고 매출, SNS 참여도, 순수 브랜드 노출 횟수, 기타 중요 지표 등
무엇을 기준으로 성공을 판단하느냐에 따라 각 보상 모델의 효과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보상 모델을 선택하면 크리에이터에게 보상을 보다 정확하고 공정하게 지급하여 양측 모두가 만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Epic에서는
크리에이터 후원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구매 직전에 인플루언서의 Epic 태그를 입력하거나 크리에이터가 생성한 Epic Games Store 추천 링크를 따라가면
고객이좋아하는 스트리머와 기타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후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판매에 기여한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역할을 인정하고 수익의 일부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는 스트리머 보상을 위한 올인원 솔루션입니다. 여러분을 위한 다양한 스트리머 보상 유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익 배분은
제공된 추천 링크 또는 크리에이터 태그를 통하여 참여 스트리머로 인해 발생한 매출의 일정 부분을 스트리머에게 지급합니다. 전통적인 스폰서십 역시
보상의 한 형태입니다. 개발사가 지급 예산과 조건을 설정한 후, 스트리머들의 콘텐츠를 통해 특정 성과에 대한 달성을 요청하는 방식입니다.
Twitch에서 게임을 스트리밍하고 조회수를 일정 횟수 이상 기록해야 한다는 조건을 다는 것이 한 예입니다.


Twitch 인플루언서를 위한 고급 트래픽 어트리뷰션 기술


적절한 솔루션이 없으면 매출의 출처를 파악하는 어트리뷰션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엑솔라의 Twitch 인플루언서를 위한 고급 트래픽 어트리뷰션 기술은
맞춤형 수학적 기술을 이용해 개발사가 데이터를 이해하기 쉽게 해 드립니다. 개발사는 이 기술을 이용하여 스트리머로 인한 판매 전환율을 분석하고
적합한 스트리머 보상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머의 노력과 성과에 대해 보상을 제공하고 싶지만 데이터가 없어서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고급 트래픽 어트리뷰션 기술은 철저한 연구를 거친
수학 공식을 적용해 최소한의 데이터로 소셜 지표 증가, 나아가 매출이 어디에서 발생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러한 상황을 해결해 드립니다.
이 기술은 데이터가 누락되거나 부정확하여 보상을 산정하기 어려울 때, 개발사가 스트리머에게 적절한 보상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본 솔루션은 무료, 유료 게임 모두에서 동작하며, 현재는 Twitch에서만 적용 가능하나 향후 더 많은 플랫폼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원리


엑솔라는 Twitch 인플루언서를 위한 고급 트래픽 어트리뷰션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엑솔라를 통해서만 매출이 발생하는 게임들의 스트리밍 방송 동시 시청자 수, 시청 시간, 방송 후 잠재 시청자 증가량, 기타 데이터 포인트 등의 시청 통계 자료를 수집해왔으며, 이를 통해 전체적인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후 해당 데이터와 같은 기간 수집된 매출 통계를 비교했습니다. 외부 판매 이벤트, 전환율 급증 또는 급락, Twitch 드롭스 캠페인, 기타 채널의 마케팅 활동은 제외하여 관련이 없는 지표를 걸러냈습니다.



크리에이터의 효과는 시청자 증가와 동시에 매출 증가가 발생할 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걸러내자 관련 있는 이벤트만 남았으며, 시청자 급증과 매출 증가에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엑솔라는 예측적 수학 모델을 이용해 수집된 데이터에서 일반 공식을 도출했습니다. 이 공식은 매출 데이터를 유저 통계와 연결하여 최소 또는
미가공 데이터로 매출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사는 성공 여부와 성장률을 직접 측정하기 힘든 스트리머들의 기여를 각각
예측하고 평가할 수 있게 됩니다.


고급 어트리뷰션 기술의 기본 방식입니다. 모든 크리에이터의 총 평균 동시 시청자(ACV) 수, 각 크리에이터의 ACV, 각 크리에이터의 ACV 증가율이
적용되었습니다. 이후 수학 모델로 새로 유입될 과금 유저 수를 예측합니다.


본 모델은 예측 모델이며 근사치만을 제공하지만, 정확도는 약 70%로 높은 편입니다. 이 수치는 프로모션 캠페인, Twitch 드롭스, 기타 외부 판매 이벤트로
인하여 변동될 수 있으며, 엑솔라는 다양한 게임 및 스트리밍 캠페인에서 연구를 진행하여 지속적으로 정확도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는 엑솔라를
통해서만 매출이 발생하는 게임과, 개발사가 매출 통계공유에 동의한 게임에서만 수집됩니다.

70%의 높은 정확도와 보편적인 공식을 제공하므로, 스트리머와의 파트너십을 맺어 게임을 홍보할 때마다 매번 모델을 조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본 모델을
이용하면, 직접 추가 조사를 수행하거나 복잡하고 번거로운 데이터 추적을 하지 않아도 훨씬 빠르게 매출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 사례


본 고급 트래픽 어트리뷰션 기술은 스트리머가 추천 링크 사용을 할 수 없거나 원하지 않을 때, 또는 선택한 판매 플랫폼에서 매출을 측정하기 힘들 때 특히
유용합니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스트리머가 자발적으로 콘텐츠 제작을 계속하면서도 공정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므로, 특히 스트리머가 게임을 직접적으로
"홍보"하는 것을 불편하게 생각하고 보다 자연스러운 콘텐츠를 선호할 때 유용합니다.

또한, Twitch 스트리머가 라이브 스트리밍 중에 추천 링크를 사용하지는 못했지만 스트림 설명에 추천 링크를 기재한 경우에도 매출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제 과정에서 추천 링크 추적을 사용하지 않는 시스템을 비롯하여, 통제되지 않은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는 구매 활동의 매출의 출처를 파악하는데
유용합니다. 심지어 스트리머의 추천으로 유입된 고객이 실수로 추천 코드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까지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개발사는 이 솔루션을 예측 모델로 이용하여 스트리머의 잠재적 매출 창출 역량 및 그에 따른 수익 배분을 평가하여 스트리머 파트너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정보가 주어지면,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한 파트너십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초대 전에 스트리머를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선의 판단을 내리더라도 스트리머와의 협업이 언제나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비판이나 증오를 퍼뜨리고, 게임과
맞지 않는 콘텐츠를 만들고, 뷰봇으로 통계를 조작하는 등 브랜드에 악영향을 주고 매출에 타격을 주는 스트리머를 만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사실
일반적으로 악의를 가진 스트리머는 매우 드물지만, 이러한 스트리머들과 파트너십을 진행하게 되는 경우들도 간간히 발생하곤 합니다.

잠재적인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려면, 고급 어트리뷰션 기술을 통해 트래킹을 하고자 하는 스트리머에 대해 미리 조사하시기 바랍니다. 자사 게임과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지, 예전에는 스폰서십이나 게임 소개를 어떻게 진행했는지, 시청자들의 분위기는 어떤지도 알아보시면 좋습니다.

스트리머와의 파트너십은 금전관계가 포함된 계약입니다. 여러분께서 사전에 합의된 사항에 따라 보상을 제공해야 하듯이, 상대방이 지켜야할 의무사항들을
계약 전후로 확실히 보장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전 블로그 게시물에서 잠재적인 스트리밍 파트너에게 접근하고, 협업하고, 보상을 제공하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고급 어트리뷰션 기술 시작하기


엑솔라의 고급 어트리뷰션 기술을 사용하여 파트너 관계를 맺으려면, 개발사와 스트리머가 모두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에 가입해야 합니다.
스트리머가 파트너가 아니라면, 개발사가 초대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개발사


고급 어트리뷰션 기술을 적용하고자 하는 개발사가 엑솔라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엑솔라에서 프로그램을 구축해 드립니다.

우선 개발사의 Twitch 스트리밍 파트너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인플루언서가 기존에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스트리밍을 진행한 적이
있는 경우, 성장률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플루언서의 팔로워 수와 조회수 변화가 산정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채널의 초기 시청자 수가 기준이 됩니다.
스트리밍을 시청하지 않지만 구매 활동을 하는 팔로워 수는 수학 모델을 통해 예측됩니다.

엑솔라는 보상 지급 절차를 위해, 매달 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는 각 크리에이터의 예상 배분 수익이 기재된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이 종합 보고서는
필터링된 데이터의 전체적인 모습을 담고 있으며, 개발사와 파트너십을 맺은 각 스트리머의 조회수 증가량과 매출 증가량을 겹쳐서 보여줍니다.

예상 매출과 예상 배분 수익은 아래 공식으로 산출됩니다.

  • • 크리에이터로 인한 예상 매출 = 크리에이터의 예상 신규 과금 유저 수 × 유저당 평균 매출
  • • 크리에이터에게 배분되는 예상 수익 = 크리에이터의 예상 신규 과금 유저 수 × 유저당 평균 매출 × 결제 건당 평균 액수 × 수익 배분 비율

이 공식을 반영하는 보고서가 생성되어 개발사에 전송됩니다. 이후 참여 개발사는 특정 크리에이터에게 보상 지불 여부와 액수를 결정합니다.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한 기타 어트리뷰션 기술과 마찬가지로, 개발사가 인플루언서 캠페인의 예산을 관리하고 전체적인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개발사가 보상 금액과 대상을 확인하면, 엑솔라에서 인플루언서의 잔고에 금액을 추가합니다. 청구서에서는 다른 어트리뷰션 기술과 구분하기 위해,
이 금액은 고급 어트리뷰션으로 따로 표기됩니다. 인플루언서의 잔고가 $100가 넘으면 PayPal 또는 계좌 송금으로 인출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머


스트리머로 참여하거나 다른 후보를 추천하려면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에 가입하고 관련된 파트너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합니다. 개발사와 협력을
시작한 후에 파트너인 퍼블리셔 또는 개발사가 담당자를 통해 고급 어트리뷰션을 설정한 경우, 보상에 '고급 어트리뷰션'이라는 항목이 표시됩니다.
본 프로그램은 물론 다른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 프로그램도 살펴보며 스트리머의 채널에 가장 적합한 보상 옵션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고급 어트리뷰션 기술은 추가 보상을 제공할 수 있지만, 지급 여부는 개발사가 결정하므로 반드시 지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출처가 파악된 매출 등,
비교적 직접적인 보상이 가능한 부분의 경우 보수가 보다 안정적이지만, 개발사는 고급 어트리뷰션 기술을 이용하여 스트리머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보너스를 지급할 수도 있습니다.

파트너 네트워크에 등록한 스트리머가 엑솔라 파트너인 개발사 또는 퍼블리셔를 위해 Twitch 콘텐츠를 제작하면, 보수가 산정되고 지급되는 단계에서
'고급 어트리뷰션'으로 표기된 보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결제와 보너스는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계정 잔고가 $100가 넘으면 인출할 수 있습니다.

본 어트리뷰션 기술에서 스트리머는 특정 지표들을 기준으로 수익을 분배받습니다. 실적이 좋을수록 구독자가 늘어나고, 앞서 언급한 공식에 따라
더 많은 보수를 받게 됩니다. 스트리머가 더 많은 수익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수치에 따라 보상을 제시하는 것은 측정 모델이지만, 보수를 누구에게 얼마나 지불할지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개발사입니다. 개발사가 특정 채널에서
영향력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했다고 판단했다면, 해당 채널의 보상을 늘릴 수 있습니다. 패러디 스타일이거나 부정적인 리뷰는 스트리머의 전체적인
조회수를 늘릴 수는 있지만, 브랜드 이미지에 잠재적으로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개발사가 허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 보상 모델은 조회수 기반으로 스트리머에게 보상을 지급하지만, 조회수와 질 좋고 긍정적인 콘텐츠 사이의 균형을 맞추면 개발사에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특히 콘텐츠가 매출 증가로 이어진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는 참여하는 개발사가 최적의 스트리머 콘텐츠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인센티브를 부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보상 옵션을 지원합니다.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는 개발사가 스트리머와 협력하여 함께 성공하는 데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여러분의 게임을 적합한 스트리머와 연결하고,
캠페인 추적 과정을 최적화하고, 정확한 보고서를 제공하고, 성과 기반 보상을 지급하는 과정을 도와드립니다. 엑솔라의 목표는 여러분께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 실행에 옮기는 것입니다.

지금 바로 가입하여 스트리머들과 협업하거나, contact_asia@xsolla.com로 이메일을 보내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