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게임사, AAA급 게임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

넥슨·크래프톤·NHN, 대작 출시 앞두고 기대감 상승

게임입력 :2025/03/15 19:13    수정: 2025/03/16 09:47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AAA급 게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넥슨과 크래프톤은 28일 각각 ‘퍼스트 버서커: 카잔’과 ‘인조이’를 글로벌 출시한다. 두 작품은 여러 차례 테스트를 거치며 글로벌 이용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앞서 2023년 네오위즈 ‘P의 거짓’, 2024년 시프트업 ‘스텔라 블레이드’ 등 글로벌 흥행에 성공한 AAA급 게임이 연이어 출시되면서 카잔과 인조이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카잔은 전 세계 8억 명 이상의 플레이어를 보유한 넥슨의 대표 IP ‘던전앤파이터’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신작 하드코어 액션 RPG다. 원작의 800년 전 아라드 대륙을 배경으로 최초의 버서커 카잔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플레이어는 반역자로 몰려 추방당한 대장군 카잔이 되어 복수를 위한 여정을 떠나게 된다.

퍼스트 버서커: 카잔

이용자는 처음 주어지는 ‘도부쌍수’를 시작으로 ‘대검’, ‘창’ 등 신규 무기 2종과 스킬 트리를 순차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다. 무기에 따라 속도, 범위, 공격력이 다르며, 각각 특화된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무기와 스킬을 조합해 자신만의 전투 방식을 정립할 수 있다. 게임이 진행될수록 더욱 강력한 적들이 등장하는 만큼, 스킬을 활용한 연계 액션이 보다 강력한 공격을 가능하게 한다.

카잔의 보스전은 높은 완성도를 자랑한다. 플레이어와 보스 몬스터 모두에게 적용되는 스태미너(기력) 시스템을 활용한 전략적인 플레이를 요구하며, 공격과 방어의 최적 타이밍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

카잔은 1월 17일 공개된 체험판에서 글로벌 다운로드 수 100만 회를 돌파했으며, 스팀의 뉴&트렌딩 게임 및 톱 데모 순위에서 모두 1위를 기록하는 등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스팀에서는 4천 개 이상의 리뷰에서 90% 이상의 ‘매우 긍정적’ 평가를 얻었으며, 플레이스테이션과 엑스박스 스토어에서도 각각 4.46점과 4.4점의 높은 평점을 유지하고 있다.

사진자료_크래프톤, 신규 스튜디오 ‘인조이스튜디오’ 설립

크래프톤이 개발 중인 인조이는 이용자가 신적인 존재가 되어 가상 세계에서 자신의 아바타를 제작하고, 도시 전체를 만드는 시뮬레이션 장르의 게임이다. 최근 해당 장르의 대표작 ‘심즈’ 시리즈가 주춤하고 있는 만큼, 이를 넘어설 수 있는 유력 후보로 꼽히고 있다.

언리얼 엔진 5를 기반으로 제작된 인조이는 소형 언어 모델(SLM) 기반의 상호 작용 가능한 캐릭터(CPC), 모션 생성 기능, 3D 프린터 시스템 등 크래프톤의 AI 기술을 집약해 새로운 게임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사실적인 그래픽과 깊이 있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며, 예상치 못한 상황과 다양한 인생 이야기를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 크래프톤 측의 설명이다.

NHN이 선보이는 좀비 아포칼립스 게임 ‘다키스트 데이즈’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다음 달 말 OBT 일정을 확정한 다키스트 데이즈는 좀비로 인해 황폐해진 ‘샌드크릭’에서 생존자들이 다양한 커뮤니티 생존자를 만나 성장하는 스토리가 핵심이다.

NHN, 다키스트 데이즈

다키스트 데이즈는 글로벌 서비스의 토대를 더욱 견고하게 다지기 위해 OBT 출시 일정을 4월 말로 확정했다.

국내 CBT, 글로벌 테스트를 통해 확보한 이용자 의견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빠르게 개선해 1분기 내 OBT 출시를 계획했으나, 게임의 핵심 재미 강화 및 개선 사항을 보완하기 위해 일정을 조정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업계 내에서는 국내 게임사의 AAA급 게임 도전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 다만 성공을 위해서는 개발비 증가, 치열한 경쟁, 기술적 도전 등 다양한 과제를 극복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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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도 큰 도전 과제다. 해외 대형 게임사들도 지속적으로 AAA급 게임을 출시하고 있어, 국내 게임사들이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콘텐츠와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AAA급 게임의 성공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이라며 “철저한 품질 관리, 글로벌 이용자들의 다양한 취향과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현지화 전략 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