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틀리모터스가 오는 2026년 브랜드 첫 순수전기차를 공개하고 2035년까지 완전 전동화 달성을 위한 전략 로드맵 '비욘드100+'를 공개했다. 벤틀리는 이번 발표로 기존 2030년 완전 전동화를 5년 미뤘다. 순수전기차 출시도 한해 연기됐다. 이는 폭스바겐그룹 전동화 차질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벤틀리는 11일 2026년에 첫 순수 전기차를 공개하고 이후 10년간 매년 새로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또는 순수 전기차(BEV) 신차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2035년부터 순수 전기차만을 생산, 판매하기 위해 연구개발과 투자를 가속화한다.
2026년 공개될 벤틀리의 첫 순수 전기차는 세계 최초로 진정한 '럭셔리 도심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세그먼트를 개척하는 모델로 개발되고 있다. 첫 순수 전기 벤틀리 SUV의 개발, 디자인 및 생산에 이르는 모든 과정은 영국 크루(Crewe)에 위치한 벤틀리 본사에서 이뤄진다.
벤틀리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지속적으로 소개하며 2035년까지 완전 전동화를 향한 로드맵을 달성해 나갈 계획이다.
벤틀리는 비욘드100+ 전략으로 영국 크루 공장을 차세대 제품에 맞춰 재정비한다. 벤틀리 크루 공장은 이미 탄소 중립 인증을 통해 자동차 업계 최고 수준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했으며, 전동화 미래 비전에 대응할 수 있는 '드림 팩토리'로 탈바꿈한 바 있다.
벤틀리는 비욘드100+ 전략에 따라 역사상 가장 많은 자금을 공장 리노베이션에 투입되며, 새로운 최첨단 디자인 센터와 페인트 샵 및 전기차 조립 설비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크루 공장은 새로운 전동화 시대에 걸맞은, 디지털화되고 유연하며 고부가가치 제조 운영이 가능한 생산 거점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프랑크-슈테펜 발리저 벤틀리모터스 회장 겸 CEO는 "벤틀리는 본격적인 혁신을 시작하기에 앞서 오늘날의 시장 환경 변화에 적응 중"이라며 "2035년까지 완전 전동화를 달성하고, 지난 100년에 이어 앞으로도 가장 비범한 럭셔리 카를 만드는 회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벤틀리는 2025년 순수전기차 모델 3종을 출시하고 2030년부터 PHEV와 BEV로만 팔겠다는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폭스바겐그룹의 소프트웨어 계열사 카리아드가 실패하면서 그룹 전체 브랜드의 순수전기차 전환이 차질을 겪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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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같은 그룹 내부 사정에 전동화 둔화가 겹쳐 벤틀리는 하이브리드차로 전동화 전환 시기를 늦추겠다는 전략이다.
발리저 회장은 지난 9월 카앤드라이버와 인터뷰에서 "하이브리드는 정말 좋은 솔루션이며 많은 고객에게 효과가 있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