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마켓페어 세종서 개최 큰 호응···민관 모두 만족"

[인터뷰] 송광헌 한국상용소프트웨어협회장..."대한민국 대표 SW행사로 정착 매진"

인터뷰입력 :2024/04/14 14:26

"앞으로도 한국상용소프트웨어협회는 매년 초 정부행정중심도시 세종에서 'SW 마켓 페어(SW Market Fair)'를 개최해 공공과 민간 네트워킹 강화 계기로 삼겠습니다. 사업화·파트너 발굴의 장도 공공 현장에서 함께 마련함과 동시에 민관의 원활한 네트워킹을 위해 지속적으로 뜻깊은 자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특히 이를 통해 SW 제값받기 추진 일환으로 상용SW 직접구매 비율 확대와 공공분야 서비스형 SW(SaaS) 전환 활성화에 주력함은 물론 SaaS까지 직접구매하도록 제도를 확대할 수 있게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겠습니다."

송광헌 한국상용SW협회장(피씨엔 대표)는 지난달 협회가 개최한 '대한민국 SW 마켓 페어(SW Market Fair)' 행사 소감을 최근 기자와 만나 이 같이 밝혔다. 이 행사는 국내 우수한 소프트웨어 제품 및 기술을 전시하고 발표하는 자리로 지난달 21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회장사인 피씨엔도 자사의 여러 솔루션과 서비스를 소개해 호응을 받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협회가 주관했고 'ICT 융합의 4차 산업혁명시대, 디지털 대전환 시대 핵심은 SW'라는 슬로건으로 열렸다. 2023년 처음으로 개최한 이 행사는 공공 SW 업계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받고 있다. 송 회장은 "유관 부처(조달청, NIPA, NIA, 공공부문발주자협의회, 정부정보화협의회 등)도 전폭적인 후원을 하고 있다"면서 "한국을 대표하는 SW전시회로 자리잡는데 일조하겠다"고 강조했다.

송광헌 한국상용소프트웨어협회장이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세계 각국은 미래 선도형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SW 기술 확산과 함께 SW기반 서비스화로 시장을 개편하고 있다. 특히 SW가 디지털경제 심화 시대를 맞아 산업과 사회 전반에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짚은 송 회장은 "급변하는 SW 생태계 환경에 적기 대응함은 물론 새로운 SW 문화확산 통해 SW중심의 고부가 산업으로 개선하고 지속 가능한 혁신성장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행사에는 최근 핵심 트렌드와 SW산업 미래비전 제시, 공공 대상 민간의 우수한 상용SW 신제품과 신기술 발표 및 전시로 진행됐다. 국내 상용SW 도입 촉진과 공공 SaaS 전환 확대 등 기술과 정보공유를 통한 민관 네트워킹 강화에 크게 기여했다.

이번'2024년 제2회 SW Market Fair'는 작년에 이어 정부·공공·지자체(약 400여명)와

민간 기업(약 40개 업체, 200여명) 합쳐 600명 이상아 참여,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세종지역 부·처 및 인근 대전 정부 종합청사 소재 기관(청)과 서울을 비롯한 전국의 공공기관·지자체·군(육군, 공군, 정보통신학교, 기타 군 기관)에서 많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작년에 비해 SW 인재육성 기관인 교육부 산하 연구 및 대학에서 높은 참석률을 보였다. 송 회장은 "세종 정부행정중심 도시에서 개최하다 보니 정보화 관련 담당자 외에 비전공 분야와 다양한 업무 관계자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면서 "기획전시장에는 SW업계 신제품과 신기술은 물론 다양한 전시 이벤트도 열려 관람객의 높은 호응을 받았다"고 들려줬다.

올해 행사에는 정부·공공·지자체 약 400여명과 민간 기업 약 40개 업체가 참여했다.

공대 출신인 송 회장은 피씨엔을 2001년 설립해 이루 20년 이상 SW 한 우물만 파왔다. 송 회장은 AI 일상화 시대를 맞아 기술은 인간의 삶을 설계하고 또 인간의 지능과 경쟁하며, 심지어 인간의 지능을 능가하는 도구가 될 것이라면서 "기술 접근이 불가능한 영역이 새롭게 열리고 있다. 디지털 서비스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SW 업계도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이번 행사는 우리 SW산업인들의 저력을 믿고 정부 관계자들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해줬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협회는 국내 SW산업 활성화를 위해 상반기에도 여러 행사를 추진한다. 대표적인 게 다음달 시행하는 '제 4회 공공부문 SW 어워드(SW AWARD)'다. 정부와 공공분야 정보화 사업에 크게 기여한 상용SW와 공공 SaaS 제품의 우수 사례를 발굴해 선정하고 시상하는 행사다. 이어 하반기에는 국내 SW업계는 물론 해외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다년간 추진해 온 '제10회 글로벌 상용SW 명품 대전'을 11월에 개최한다. 송 회장은 "한국상용소프트웨어협회가 대한민국 SW산업의 선도적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협회가 되도록 하겠다"면서 "피씨엔은 회장사로서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