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레이 지원 목록에 화웨이 폰 등장

아너·노바 등 최신 시리즈 대거 포함…협력재개 추정

홈&모바일입력 :2019/07/02 08:02    수정: 2019/07/02 13:33

구글이 발표한 최신 구글 플레이(Google Play) 지원 기기 목록에 화웨이 신제품이 대거 등장했다.

1일 중국 중관춘온라인 등 언론에 따르면 화웨이의 아너(HONOR)와 브랜드 신제품과 노바(NOVA) 시리즈 신제품이 구글 플레이 지원 기기 목록에 올라왔다.

화웨이가 최신 발표한 '아너20', '아너20 프로(Pro)' 스마트폰이 구글 플레이 지원 기기로 올라왔으며 '노바 5T', '노바 5T 프로(Pro)'도 목록에 올랐다.

화웨이가 '가성비'를 강조하며 내놓는 아너 브랜드 제품은 중국은 물론 해외 수출의 핵심 주력군이다.

1일 중관춘온라인 등 언론에 따르면 화웨이의 아너(HONOR)와 브랜드 신제품과 노바(NOVA) 시리즈 신제품이 구글 플레이 지원 기기 목록에 올라왔다. (사진=중관춘온라인)

중국 언론은 구글의 이번 조치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화웨이에 대한 제재 완화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런정페이 화웨이 회장은 지난 달 초 이뤄진 언론과 인터뷰에서 구글과 협력을 지속하고 싶다는 의향을 직접 밝히기도 했다.

미국 상무부의 거래 금지령 이후 지난 달 구글도 돌연 화웨이의 '메이트(Mate) 20 프로(Pro)' 모델을 안드로이드Q 테스트 리스트에 올리면서 관계 회복의 징조를 보였다.

관련기사

구글과의 거래 중단 이후 제기된 화웨이의 자체 OS 개발의 향방 역시 관심이다. 중국 언론은 런정페이 회장의 구글 협력 의향을 언급하며 양사 협력이 정상화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이 경우 이르면 올해 가을, 늦으면 내년 초 발표될 예정이었던 자체 '훙멍(Hongmeng) OS'는 다시 백업용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런 회장은 앞서 인터뷰에서 "양측의 이익 관계를 봤을 때 화웨이가 쉽게 구글의 시스템을 대체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