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평양 블록체인 컨퍼런스 개최...100여명 참석"

컴퓨팅입력 :2019/04/20 11:45    수정: 2019/04/20 14:50

북한에서 처음으로 국제 블록체인 컨퍼런스가 개최됐다. 지난 18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일주일간 평양에서 진행되는 행사로, 세계 각국에서 약 100여 명이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19일 컨퍼런스 주최 조직인 조선친선협회 측이 이같은 소식을 전해왔다고 보도(☞원문)했다.

조선친선협회는 "(이번 블록체인 컨퍼런스를 통해) 북한이 세계 다른 나라와 친선은 물론 교류 및 기술 협력 관계를 발전시키길 기대한다"고 RFA에 행사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조선친선협회는 지난해 11월 홈페이지를 통해 이 기간 '평양 블록체인·암호화폐 컨퍼런스'를 개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평양 블록체인 컨퍼런스가 열리는 과학기술전당(사진= 조선친선협회)

홈페이지 공지에 따르면 한국, 일본, 이스라엘 국적자와 언론인을 제외하면 누구나 이번 컨퍼런스에 참여할 수 있다. 참가비는 3천300유로다.

참가자들은 행사 기간동안 평양, 개성, 판문점 등을 관광하고 컨퍼런스에 참가하게 된다. 전문가들을 초빙해 강연을 듣는 블록체인 컨퍼런스는 23~24일 양일간 평양 과학기술전당에서 진행된다.

조선친선협회는 이번 행사 개최 이후 두 번째 행사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친선협회는 RFA에 "참가자들의 의견과 세계 각국의 관련 전문가, 기업들의 큰 관심을 바탕으로 향후 훨씬 더 큰 규모로 두 번째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행사를 주최한 조선친선협회는 스페인에 기반을 둔 친북 단체다. 따라서, 이들이 평양에서 블록체인 컨퍼런스를 개최한 배경을 두고 북한 IT기술을 홍보하려는 목적으로 보인다는 해석도 나온다.

북한 정보통신 관련사이트 노스코리아테크 운영자 마틴 윌리엄스는 RFA와의 인터뷰에서 "(북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일종의 홍보활동일 수도 있다"고 해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