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실시간 쇼핑검색어' 추가…커머스포털로 진화

매 10분마다 인기급상승 검색어 순위 제공

유통입력 :2019/03/13 08:30

11번가(대표이상호)가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실시간 검색어를 한 눈에 보고 바로 구매까지 할 수 있는 ‘실시간 쇼핑 검색어’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빠르게 바뀌고 있는 쇼핑 트렌드를 신속하게 파악, 고객이 찾는 모든 상품을 11번가가 제공할 수 있도록 해 ‘쇼핑의 시작=11번가’가 되는 ‘커머스 포털’의 혜택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TV 예능프로그램이나 유튜브에 등장해 관심을 받거나 SNS에서 주목 받으며 인기가 급상승한 제품 정보를 11번가를 통해 보고 바로 주문, 결제 할 수 있다.

‘실시간 쇼핑 검색어’는 11번가의 모바일과 PC 첫 화면에서 총 10개의 리스트가 소개되며 바로 검색어를 터치하거나 클릭하면 제품 정보를 확인한 뒤 결제까지 가능하다. 소비자들이 ‘실시간 쇼핑 검색어’를 잘 찾을 수 있도록 모바일의 경우 첫 화면과 검색 입력창, 검색 결과 페이지, 카테고리 페이지 등 다양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했다.

11번가는 소비자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하기 위해 매 10분마다 인기 급상승 검색어를 추출해 제공하는 방식으로 검색어 추출 로직을 개선했다. 앞으로 ‘실시간 쇼핑 검색어’의 범위를 넓혀 ‘성별/연령별 이슈 검색어’ ‘일간 이슈 검색어’ 등 다양한 검색어 제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커머스 포털’을 지향하는 11번가는 3월 11일 ‘월간 십일절’을 진행하며 미세먼지 테마에 맞게 각종 대비 노하우를 알아보면서 해당 상품 구매까지 가능한 원스톱 쇼핑을 제공해 일거래액 650억 원의 성과를 거뒀다. 미세먼지 관련 키워드(미세먼지, 미세먼지 마스크, 공기청정기 등)를 검색하면 평소 궁금했던 미세먼지 상품 관련 용어(KF지수, 필터/이온 청정 방식 등)들에 대한 설명과 제품 관리방법, 사용 꿀팁 등 유익한 관련 정보들이 함께 노출돼 상품구매까지 연결됐다는 분석이다.

관련기사

또한 지난해 하반기부터 소비자가 검색하는 상품을 모두 갖출 수 있도록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11번가를 찾은 소비자들의 검색 쿼리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찾지 못했을 경우 MD(상품기획자)와의 신속한 협업을 통해 상품을 확보하는 프로세스를 강화, 총 1천여개의 상품을 새롭게 소비자들에게 제공했다.

김지승 11번가 서치센터장은 “’실시간 쇼핑 검색어 서비스’를 통해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면서 “검색/추천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의 쇼핑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커머스 포털’로 진화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