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대표 이재후)이 최근 일주일동안 미세먼지 관련 자사의 매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보다 마스크 구매에 있어 고기능·대용량 제품 선호도가 더 커졌고, 이와 관련한 상품 가운데 컵밥류의 매출도 175% 증가했다고 7일 밝혔다.
티몬이 미세먼지 심각상황을 보인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5일을 기준으로 전년동기와 비교했을 때 KF인증마스크 매출은 4890%상승했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미세먼지 필터 기능이 높은 마스크 판매가 급증했다는 것이다.
▲KF94 등급 마스크의 매출비중은 지난해 71%였으나 올해 93%로 22%p 상승했다. 매출신장률도 6440%에 이른다. 반면 ▲KF80등급 마스크의 경우 매출비중 29%에서 6%로 크게 감소했다. 올해 들어 ▲KF99등급 마스크까지 찾는 소비자도 크게 늘어나며 989%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KF뒤에 붙은 숫자는 0.4㎛ 미세입자를 80%, 94%, 99%까지 차단한다는 의미로 일상 생활에서는 KF80이 활동하기에 가장 효율적으로 알려져 있다.
![](https://image.zdnet.co.kr/2019/03/07/hjan_i4w7FZ3GAWoJeA2.jpg)
이와 함께 미세먼지가 나쁜날이 일상화 되면서 마스크 구매에 있어서도 낱개 구매보다는 대용량 상품 선호도가 높아졌다. 지난해의 경우 1개씩 낱개상품판매 비중이 73%였으나, 올해는 58%로 15%p감소했고, 10개이상 상품의 판매 비중은 21%에서 33%로 22%p 증가했다.
한편 동기간 티몬 슈퍼마트에서 컵밥과 덮밥 등 레토르트 식품 매출은 175%상승했다. 대표적인 간편식 중 하나인 라면류 매출신장률(13%)와 비교해도 눈에 띄게 높은 수치이며, 즉석밥 매출과 비교하면 2배 넘게 팔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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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관련 상품으로 컵밥 및 덮밥 등의 매출이 크게 늘어난 이유에 대해 티몬은 초미세먼지로 외출을 자제하면서 외식 대신 집에서 간편식사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으며 실내 조리를 최소화하는 경향이 커졌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특히 전통 간편식인 즉석밥이나 라면보다는 한끼 식사로서 좀 더 만족감이 높고 계속해서 신제품이 출시되며 종류가 지난해 40여개에서 올해 60개 가량으로 선택의 폭이 넓어진 점도 판매급증의 원인으로 꼽았다.
이진원 티몬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초미세먼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며 고기능성 마스크를 더 찾는 사람이 증가하고 환기하기 어려운 상황 때문에 간편식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며 컵밥류 등 레토르트 식품 매출이 증가했다”며 “가격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재고관리에 힘써 소비자들이 불편 없이 구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