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전기차 43만대, 수소전기차 6만5천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전기차는 당초목표(35만대)보다 8만대 늘어났고, 수소전기차는 5만대 늘어난 수치다.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 구매 비율도 높인다.
올해는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 구매 비율이 70%지만, 2020년까지 100%로 상향된다. 따라서 2020년까지 모든 공공기관 차량이 전기차 등 친환경차로 전환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또 오는 2022년까지 수소전기버스를 약 2천대 보급하는 목표도 세웠다. 전경버스도 개발 및 실증과정을 오는 2020년까지 마치게 되면 2021년부터 순차적으로 수소전기버스로 교체된다.
서울에서는 내년부터 수소전기택시 10대가 시범적으로 운영된다.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확충계획도 함께 발표됐다.
정부는 현재 15개소인 수소 충전소 수를 내년까지 80여개소로 늘린다. 이를 통해 오는 2022년까지 전국에 310개소에 이르는 수소충전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3천800여곳에 이르는 전기차 충전소 수는 오는 2022년까지 1만여곳으로 확대된다. 또 충전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위해 5천억원 규모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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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생산확대와 규모의 경제달성으로 오는 2022년 전기차는 보조금 지급 전 판매 가격기준으로 5천만원대에서 4천만원대로 내려가고, 수소전기차는 7천만원에서 5천만원으로 가격인하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는 내년 1분기 자율주행차 육성에 1조원을 투입한다. 또 자동차 부품기업들이 전자, 통신, IT 융합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함께 미래차 개발의 핵심인 고급인력 공급을 위하여 2022년까지 석박사급 전문인력 1천여명 이상을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