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두 간 컨테이너 이동에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돼, 데이터 오류나 누락 없이 편리하고 신속한 물류 운송이 이뤄질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해양수산부는 블록체인 기반 컨테이너 부두 간 반출입증 통합 발급 서비스를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 6월에 발표한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의 핵심 추진과제인 ‘6대 공공시범사업’ 중 하나로 추진됐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현행 컨테이너 환적 업무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다.
![](https://image.zdnet.co.kr/2018/12/18/lyk_Kvz93Afb9hysl9e9.jpg)
이번 시범 서비스는 올해 12월부터 1년 동안 부산 신항에서 일부 항만 물류업체를 대상으로 실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서비스 가동으로 선사·운송사·터미널 간 단절돼 있는 운송정보를 블록체인으로 투명하게 공유하게 됐고, 물류주체 간 정보 불일치로 발생하는 불필요한 작업시간이 단축될 전망이다. 1~2일 소요되던 물량 확인시간과 1시간 걸리던 운송과정 확인시간이 실시간으로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전자 반출입증을 발급해 운송기사들이 실시간으로 배차 사실을 인지하고, 반출입 컨테이너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운송 업무의 편의성을 높였다.
부산신항국제터미널, 현대신항만, 부산신항만주식회사(컨테이너 터미널), 현대상선(선사), 롯데글로벌로지스는 향후 해수부는 이 시범사업 성과를 면밀히 분석하여 참여기관을 확대하고 다른 항만에도 적용 ·확산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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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는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술이 항만물류처럼 다양한 당사자들이 참여하고 데이터 공유가 중요한 분야에서 활용되면 업무 프로세스 개선과 서비스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을 계기로 블록체인을 통해 우리나라 항만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