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AI 데이터 분석으로 독일 축구 대표팀 지원

컴퓨팅입력 :2018/06/15 23:11    수정: 2018/06/17 19:48

독일에 본사를 둔 글로벌 소프트웨어 SAP가 인공지능(AI) 기반 데이터 분석기술로 러시아 월드컵에서 독일 축구 대표팀을 후방 지원한다.

글로벌 소프트웨어 업체 SAP는 ‘SAP 스포츠원’ 솔루션으로 러시아 월드컵에서 독일 축구 대표팀의 경기력 향상을 지원한다고 15일 밝혔다.

SAP 스포츠원 솔루션은 경기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분석 할 수 있는 ‘비디오 콕핏’과 ‘플레이어 대시보드’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SAP와 독일축구협회(DFB)가 공동 개발해 새롭게 추가한 기능이다.

비디오 콕핏은 실전 영상과 경기 및 훈련을 통해 수집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일종의 콘텐츠 허브다. 전력분석원과 코칭스태프는 단일화된 플랫폼을 통해 경기 패턴이나 성향 등을 분석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전략 구상을 지원한다.

SAP 스포츠원 솔루션 내 비디오 콕핏 기능

플레이어 대시보드 기능은 개인별 분석 영상과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각자의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이 밖에도 SAP 스포츠원 솔루션은 선수 관리, 훈련 계획, 스카우팅, 의료 지원 등 팀 운영 전반을 디지털화해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독일 축구대표팀은 지난 2014년 브라질 월드컵에서도 SAP '매치 인사이트' 솔루션을 통해 경기력 향상 효과를 봤다. 브라질 월드컵에서 독일 축구대표팀의 우승을 이끈 숨은 공신으로 SAP 매치 인사이트가 꼽히기도 했다.

관련기사

올리버 비어호프 독일 축구대표팀 단장은 “독일 대표팀을 통해 얻어지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코칭스태프와 선수들, 그리고 전력분석원들에게 실시간으로 공유할 필요가 있다”며 “축구에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은 데이터 분석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 팀의 전문가들이 SAP와 함께 협력해 최신 기술을 이용한 경쟁우위 선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SAP는 독일 대표팀 최적의 파트너임이 틀림없다”고 말했다.

스테판 리스 SAP 이사회 임원 및 최고인사책임자는 “월드컵 우승 경력을 보유한 독일 축구 대표팀은 일찍이 실시간 데이터 및 인사이트 분석의 중요성을 인지했다. 독일 대표팀은 축구 분야 디지털 변혁 노력의 최전방에 위치하고 있다. SAP와 독일 축구 대표팀은 지난 2013년부터 데이터 수집 및 처리 능력 개선을 통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기여해 왔다. 특히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비디오 콕핏과 플레이어 대시보드 기능은 코칭스태프와 전력분석원들이 승리를 위해 필요로 하는 핵심 정보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