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中 기가팩토리 짓고 '50만대 판매' 달성하나

상하이에 배터리 공장 건립 공식화, 차량 생산도 진행

카테크입력 :2018/06/06 11:40    수정: 2018/06/06 13:13

테슬라가 중국 내 배터리 공장 기가팩토리 건설 계획을 공식화하면서, 3년 전 수립한 현지 50만대 판매 프로젝트 실현에 청신호가 켜졌다.

테슬라는 5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컴퓨터 역사 박물관(Computer History Museum)에서 열린 테슬라 주주총회에서 창사 후 처음으로 중국 공장 설립 계획을 전했다.

로빈 렌 테슬라 글로벌 판매 총괄 부사장은 이 자리에서 상하이에 지어질 공장의 이름을 기가팩토리라고 소개했다. 그는 중국 상하이 기가팩토리를 “차세대(Next Generation)"이라고 소개하며 차량 생산도 함꼐 이뤄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중국 상하이 공장 설립 계획을 발표 예정 시기를 오는 7월로 잡았다. 이에 대한 구체 장소와 시간 등은 언급하지 않았다.

테슬라의 중국 관련 전략은 지난 2015년부터 전해졌다.

당시 테슬라는 오는 2025년까지 중국 내에서 50만대 규모의 차량의 판매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당시 구체적인 공장 확대 계획이 언급되지 않은 상태라서, 이에 대한 대중의 우려도 컸다.

그러자 머스크 CEO는 그 다음해인 2016년 1월 CNN 크리스티 루 스타우트 앵커와의 인터뷰에서 “결국 모델 3가 중국에서 생산되는 날이 올 것”이라고 못 박았다. 당시 테슬라의 중국 공장 현실화 가능성도 언급됐지만, 테슬라는 “계획 된 것이 없다”며 차분한 반응을 보였다.

2017년 1월 촬영된 테슬라 네바다주 기가팩토리 (사진=테슬라)

현재까지 테슬라의 중국 상하이 공장 준공 시기는 알려지지 않았다. 만일 테슬라가 2020년 내에 상하이 공장을 세운다면, 모델 3 뿐만 아니라 보급형 SUV 모델 Y까지 상하이에서 생산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테슬라가 빠른 시기에 소형 전기차를 생산한다면, 2025년 50만대 판매 프로젝트가 쉽게 성사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일론 머스크 CEO는 “소형 컴팩트 차량을 개발할 계획이 있느냐”는 트위터 이용자 질문에 “향후 5년 내에 생산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해당 차량이 중국에서 생산되면, 소형 전기차 관심도가 높은 중국 고객들의 수요층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가 주주총회 현장에서 공개한 출시 예정 차량들. 모델 Y의 새로운 티저 이미지도 새겨졌다.

테슬라는 중국 공장 계획 뿐만 아니라 현지 일반 고객 마케팅도 강화해나가고 있다.

테슬라는 4월 열린 베이징 모터쇼에 아시아 최초로 모델 3를 전시했다.

현재 테슬라는 모델 3 주당 5천대 생산계획이 예상보다 뒤쳐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머스크 CEO도 주주총회에서 모델 3 생산계획에 대한 착오가 있었다고 인정할 정도다. 현재 테슬라는 모델 3를 주당 3천500대 생산하고 있으며, 이달말이면 당초 목표인 주당 5천대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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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같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테슬라가 베이징 모터쇼에 모델 3를 전시한 배경에는 중국 시장의 전기차 성장 가능성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테슬라는 내달 중국 공장 계획안을 발표한 후 순차적으로 로드스터, 세미 트럭 생산 일정 등을 정할 방침이다. 또 올해 말에 유럽 기가팩토리 건설안도 밝힐 예정이다. 이후 내년 3월에는 모델 Y 프로토타입을 공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