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지식 크라우드 R&D 프로그램 시범 추진

중소중견기업 소재 기초원천기술 난제 모집

과학입력 :2018/05/31 15:43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4월 25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운영위원회에서 확정한 ‘미래소재 원천기술 확보전략’에 따라 2018년 지식 크라우드 R&D 프로그램을 시범 추진한다고 31일 밝혔다.

지식 크라우드 R&D 프로그램은 소재 분야 중소 중견기업이 자체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기초원천기술의 난제를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모집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중소중견기업이 우수한 소재기술은 보유하고 있지만 제품에 적용되지 못하는 난제에 대해 관련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조기 상용화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추진을 위해 우선 수요기업 대상으로 해결해야 하는 난제를 모집하고, 연구자를 대상으로 해결방안을 공모해 지원할 과제를 선정한다.

올해는 2개의 난제를 지원하기 위해 난제 당 2~3개 이내, 총 6개 이내의 예비연구를 지원하고, 내년에는 이 중 2개의 본연구 과제를 선정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난제 모집은 다음달 1일부터 29일까지 국민생각함 홈페이지(idea.epeople.go.kr)를 통해 가능하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2018년 지식 크라우드 연구개발 시범 추진 결과에 따라 향후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시범사업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이 당면한 원천소재기술 분야 난제 해결에 많이 참여하길 바라며, 이를 통해 기업이 질적으로 성장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