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출시된 재규어 컴팩트 SUV ‘E-PACE(이하 E-페이스)’의 키워드는 바로 ‘스포티함’이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이날 오전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열린 재규어 E-페이스 신차발표회에서 이안 칼럼 차량 총괄 디자이너와 강병휘 프로레이서의 기술 소개 영상을 상영했다.
이들은 영상에서 디자인과 주행 성능에 스포티함이 살아있다고 밝혔다. 기존 출시됐던 ‘F-TYPE(타입)'의 일부 디자인 언어가 반영됐고, 주행성능도 ’F-타입‘ 만큼 민첩하다는 것이다.
실제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살펴본 E-페이스는 스포티함과 함께 깔끔함도 함께 살아있는 디자인을 갖췄다. J블레이드 주간 주행등과 재규어의 상징과도 같은 허니콤 매시 타입의 그릴이 조화롭다.
E-페이스의 뒷모습은 앞모습보다 더 스포티한 느낌이다. F-타입에서 활용됐던 블레이드 타입의 LED 램프 때문이다. 전체적인 램프 디자인의 높낮이가 짧은 편이라 차체가 넓어보이면서도 스포티한 느낌을 강하게 준다. 이 차가 실용성에만 그치지 않고 주행성능에도 크게 고려됐다는 점이 느껴진다.
실내 센터페시아 디자인은 무난한 편이다. 소형 SUV가 주는 실용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과도한 실험보다는, 센터페시아에 있는 버튼 조작성 강화에 초점을 맞춘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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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바로 카메라 렌즈를 형상화한 원형 공조 다이얼이다. 해당 다이얼로 차량 내 실내 온도, 에어컨 바람 세기 등을 설정할 수 있는데 다이얼 자체가 다른 차종에 비해 매우 부드럽게 돌아간다. 상급 모델에 들어가는 모니터 터치형 공조 시스템보다는 사용하기가 편하다.
12.3인치 TFT LCD 계기반 클러스터 시인성도 꽤 좋다. 에코, 컴포트, 다이내믹, 윈터모드 드라이브 모드 설정마다 클러스터 디자인이 변경된다. 차량 내부에 있는 반자율주행(차선 유지 어시스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 설정을 스티어링 휠로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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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E-페이스 신차발표회에서 언급된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명칭은 다른 차종에 비해 기억하기 어려운 편이다.
E-페이스에 탑재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의 정확한 명칭은 'Queue assist ACC'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는 이를 '자동차량 간격조절장치'로 소개하고 있다.
'대기행렬' 또는 '줄을 서다'라는 의미의 ‘Queue’ 단어를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가 쓴 이유에 대해 상품 담당자는 "차량 스스로 정차가 가능하고 재출발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이 단어를 썼다"고 소개했다. 하지만 단어 자체가 일반인들에게 쉽게 다가오지 못할 수 있어,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자체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E-페이스에 탑재된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의 명칭을 'LDWS(Lane Departure Warning system)'으로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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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DWS는 보통 자동차 업계에서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이 아닌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으로 자주 소개된다. 차선 이탈 감지 신호만을 보낼 수 있지만, 스티어링 휠을 자동으로 돌려 차선 유지를 도울 수 없는 개념으로 이해될 수 있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가 소비자 혼동을 줄이는 차원에서 해당 영어 표기에 대한 소비자 이해를 충분히 시킬 필요가 있다.
백정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대표는 E-페이스 발표 이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경쟁 차종은 BMW X2"라고 말했다. 회사 차원에서 X2 뿐만 아니라 볼보 XC40 등과의 경쟁에 대비하기 위한 전략이 세워질 것으로 보인다.
재규어 E-페이스는 내달 중순부터 출고 예정이며, 이달 16일부터 전국 딜러 전시장에서 시승이 가능하다. 구입 후 5년 동안 필요 소모품을 교체해주는 '5년 서비스 플랜 패키지'가 포함된 판매 가격은 'E-PACE P250 S' 5천530만원, 'E-PACE P250 SE' 6천70만원, 'E-PACE P250 R-Dynamic SE' 6천470만원, 'E-PACE P250 First Edition' 6천96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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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재규어 E-PACE] 'F-TYPE'과 닮은 스포티한 컴팩트 SUV를 직접 만나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