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챗봇, 2주 만에 상담건수 15만 기록

U봇 이용자 12만 돌파

방송/통신입력 :2018/01/08 08:50    수정: 2018/01/08 11:52

LG유플러스(대표 권영수)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상담 서비스 ‘U봇’의 이용자가 2주 만에 12만 명을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U봇’은 LG CNS의 ‘단비’ 솔루션에 LG유플러스 유무선 서비스 상담 시나리오가 접목된 서비스다.

자연어 인식이 가능한 대화형 챗봇인 ‘U봇’은 출시 13일 만에 누적 이용자 12만명, 상담 건수 15만을 기록했다. 일 평균 1만5백여건의 상담을 소화했다.

‘U봇’은 PC 또는 모바일로 연중무휴 상담이 가능한 인공지능 챗봇이다. LG유플러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단말기에 상관없이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지난 2주간 ‘U봇’의 주요 문의는 서비스 요청과 처리 관련 건이 가장 많았다. 요금제 신청과 변경, 요금 납부, 데이터 주고받기 등이 전체의 60% 이상을 차지했다. 또 멤버십과 이벤트 확인 같은 조회업무 25%, 연말연시 새해 덕담 등의 일상대화도 10%를 기록했다.

PC와 모바일 이용자의 비율은 각각 57%, 42%로 나타났다. 챗봇 서비스 특성상 문자 입력이 수월한 PC 이용자 비중이 다소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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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봇’의 이용연령대는 20~30대가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대화 건수 기준 20대 28%, 30대 27%, 40대 24% 순으로 높은 비율을 보였다.

회사 관계자는 “U봇은 모바일과 PC 접근성이 높은 20~30대 고객들의 이용이 두드러지며 단기간에 호응을 얻기 시작했다”라며 “특히 데이터를 학습하며 진화하는 머신러닝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앞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정교한 상담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