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5분 충전으로 200km 주행이 가능한 초급속 충전시스템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지원에 나선다.
산업부는 19일 ‘미래차 기술로드맵’을 통해 자율주행차, 전기차, 수소차 신기술 개발을 위한 자체 계획을 공개했다.
산업부는 고체전해질을 이용한 해전고체 리튬이온 에너지, 리튬황 전지, 대기중 공기를 전극 재료로 쓰는 리튬공기 전지 등의 기술 개발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 시스템의 고에너지밀도 및 장수명화 기술 개발 필요성도 인지하고, 이를 전개해 나가기 위한 방안도 모색한다.
전기차는 겨울철 운전시 배터리 효율 저하 현상이 발생해 주행 가능거리가 다른 계절보다 짧아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산업부는 이를 보완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기차 내 열원과 공조시스템을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전기차 충전 시간 단축에 대한 고민도 반영됐다.
기존 50kW급 급속충전기 대비 최대 8분의 1 충전 시간을 단축한 1000V/400A급 초급속 충전시스템 기술을 확보한다는 것이 산업부의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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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관계자는 “만일 1000V/400A급 초급속 충전시스템이 적용되면, 5분 충전으로 200km를 주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산업부는 미래차 기술로드맵에서 중소 및 벤처기업들이 누구나 활용가능한 ‘자율차 공용플랫폼’을 제작하고 이와 관련된 자동차 빅데이터를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또 내년 평창동계올림픽 경기장과 울산 등에서 수소버스를 시범운행시키고 수소차의 가격 저감을 위한 핵심부품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