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해외 우수 초청과학자 성과공유 포럼 개최

KRF, 브레인 풀 통합행사 진행

과학입력 :2017/12/19 10:00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일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해외 신진 연구자와 중견 연구자 140명이 참여한 ‘2017 해외 우수 초청과학자 성과공유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해외우수신진연구자유치사업(KRF)과 해외고급과학자초빙사업(Brain Pool)을 통해 국내 초빙된 해외과학자들이 우수성과를 공유하고 분야별 신진연구자와 중견과학자간 네트워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통합행사로는 올해 처음 열렸다.

이날 포럼에는 해외 신진 연구자 120여명과 해외 고급과학자 20여명이 참여해 외국인 연구자의 국내 정착 우수사례와 우수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기회를 가졌다.

오전 세션에서는 외국인 연구자들이 우리나라에서 연구활동을 수행하면서 겪는 언어와 문화 차이를 극복하고 국내에 성공적으로 정착한 사례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오후 세션은 5개 학문분야로 나눠 각 분과별로 해외연구자의 우수 연구성과 발표과 질의응답, 연구자간 자유토론이 이어졌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신규 해외신진연구자와 고급과학자를 초빙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특히 내년에는 우리나라에 부족한 기술분야를 검토해 이를 중심으로 우수인재를 초청, 우수인재가 원활히 정착할 수 있도록 한국어 교육프로그램 등 정주여건 지원에 집중한다.

강병삼 과기정통부 미래인재정책국장은 “포럼 개최는 국내초청해외연구자 네트워크를 활성화해 새로운 성과창출의 계기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해외연구자와 함께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를 견고히 하는 것이 우리나라 혁신성장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