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대표 이형희)는 자체 개발 인공지능(AI) 기반 영상 품질 향상 기술인 ‘슈퍼 레졸루션 기술’과 영상 분석 기술인 ‘딥 메타 솔루션 기술’을 오는 24일 열리는 이탈리아 밀라노 정보통신 박람회(SMAU2017)에서 시연한다고 밝혔다.
슈퍼 레졸루션 기술은 풀HD 영상을 화소수를 늘려 4K UHD 영상으로 업스케일링하는 기술로, 기존에 화소수를 늘리는 업스케일링 기술에 AI 기반의 인공신경망 학습 기법을 적용해 원본에 가까운 선명한 영상을 추출해 내는 기술이다.
딥 메타 솔루션 기술은 AI 기반의 영상분석 기술로 영상 내 등장인물과 옷, 가방 등의 사물에 대한 상세 부가 정보를 제공하는 ‘비디오 주석 서비스’와 영상의 다양한 장면을 자동으로 분류해 장면의 특성에 따라 오디오의 음장과 비디오의 색상을 자동 조절해주는 ‘자동 음장 색상 이퀼라이져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마라토너가 달리기를 하고 있는 영상이 있다면 시청자의 영상 몰입을 방해하지 않고 ‘비디오 주석 서비스’를 통해 그 영상속의 마라토너가 누구인지 마라토너가 입고 있는 옷, 신발은 무엇이고 장소는 어디인지 등에 대한 상세정보를 화면 클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 TV나 셋톱박스의 메뉴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스포츠’, ‘영화’, ‘음악’ 등 영상에 맞는 음장과 색상의 설정을 바꾼 것과 달리 ‘자동 음장 색상 이퀼라이저 서비스’는 자동으로 영상 내 장면을 분석해 영상에 맞는 음장 효과와 색상 모드를 골라 적용된다.
SK브로드밴드가 선보이는 이 기술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주관 ‘기가 인터넷 구축 및 활성화 사업’의 응용 서비스 발굴을 위해 SK브로드밴드,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이 참여해 개발했다. 콘텐츠 품질 뿐만 아니라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 Btv 서비스의 전반적인 품질을 향상시키는 AI 기반 미디어 기술이다.
관련기사
- 영화 VOD 대사 잘 들린다…SKB, 음량평준화 시스템 개발2017.10.23
- SKB "월 1천원 추가로 Btv서 해외 채널 즐기세요"2017.10.23
- SKB, 부천시와 치매어르신 실종 방지 나서2017.10.23
- SKB, Btv와 옥수수에 힙합 채널 BET 론칭2017.10.23
윤석암 SK브로드밴드 미디어부문장은 “이번 시연은 세계 최초로 IPTV에 HDR과 슈퍼 레졸루션(SR)이 결합된 AI 기반 미디어 품질 향상 기술을 소개하고, IPTV 환경에서도 영상 인식 기반 부가 서비스의 가능성을 보여준 딥 메타 솔루션 기술을 선보인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SK브로드밴드가 개발해 선보인 기술을 통해 Btv 가입자에게 한층 개선된 화질을 경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Btv 화질과 음질 개선 등 체감 품질 만족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