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GS·NS·현대·롯데 등 대기업 홈쇼핑의 판매수수료가 비(非)대기업 홈쇼핑보다 약 10%p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리한 채널 번호를 받기 위해 지불하는 거액의 송출수수료가 납품업체에 전가된 탓이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국회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받은 '2016년도 기준 중소기업 상품 판매수수료율' 자료에 따르면 중소기업 상품 판매수수료율은 CJ오쇼핑이 33.9%로 가장 높았다. NS홈쇼핑(33.1%), 현대홈쇼핑(32.4%), GS홈쇼핑(32.1%), 롯데홈쇼핑(29.1%)이 그 뒤를 이었다.
한편 비대기업 홈쇼핑에 해당하는 공영홈쇼핑은 22.3%, 홈앤쇼핑은 27.4%로 판매수수료율이 제일 높은 CJ오쇼핑보다 각각 11.6%p, 6.5%p의 차이가 났다.
농축수산물 상품 판매수수료율의 경우 GS홈쇼핑이 제일 높은 30.9%를 기록했다. 그 뒤는 현대홈쇼핑(29.6%), NS홈쇼핑(28.4%), CJ오쇼핑(27.5%), 롯데홈쇼핑(26.3%) 순이었다.
반면 공영홈쇼핑은 19.3%, 홈앤쇼핑은 21%로 GS홈쇼핑과 비교해 각각 11.6%p, 9.9%p 낮았다.
박홍근 의원은 이처럼 대기업과 비대기업 간 홈쇼핑 판매수수료 격차의 원인으로 거액의 송출수수료를 꼽았다. 대기업 홈쇼핑들이 지상파 사이에 있는 '황금채널'에 따르는 막대한 송출수수료를 지급하고, 그 부담 일부를 판매수수료에 떠넘기고 있다는 것.
작년 홈쇼핑 7개사의 송출수수료는 케이블TV 761억원, IPTV 3천368억원, 위성방송 1천522억원 등 총 1조 2천561억원을 기록했다. 그 해 상품 취급고 17조 6천억원의 7% 정도다.
박 의원은 “과기정통부는 홈쇼핑의 송출수수료 부담이 중소기업과 농축수산업자에게 전가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하며 “특히 홈쇼핑 채널 재승인 심사 시 불공정 갑질 행위에 대한 벌칙 적용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업체 측은 상품군에 따라 대기업·중소기업 비중이 다른 만큼 전체 상품 비교는 무리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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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홈쇼핑 측은 판매수수료율 차이에 대해 "렌탈, 여행 등 적은 수익을 내는 서비스 상품군은 대기업 상품의 매출비중이 높고, 그 반대인 패션·미용 상품군은 중소기업 상품의 매출비중이 높다"며 "상품군을 고려하지 않으면 중소기업-대기업 간 판매수수료율의 차이가 발생하는 통계적 착시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또 동일한 상품군으로 비교하면 중소기업의 자체 물류, A/S시스템 부족으로 관련 비용을 부담, 3%p 내외의 합리적 기준을 적용해 운영 중이라며 판매수수료의 차등을 두고 있지 않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