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앙전파관리소가 매년 실시하는 ‘공중선 정비구역 사후점검 현장조사’ 결과 매년 약 1천건의 공중선이 정비사업 이후에도 난립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통신사업자는 공중선 정비사업을 위해 매년 평균 1천765억원을 투입하고 있으며, 2013~2016년까지 4년 동안 총 7천60억원을 투입했으나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하나마나한 공중선정비라는 비판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변재일의원(더불어민주당, 청주시청원구)실에 제출한 ‘공중선 정비구역 사후점검’결과에 따르면 시정명령 및 권고를 받은 건수가 2014년 1천727건, 2015년 989건, 2016년 1천35건으로 최근3년 평균 1천250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17년의 경우에도 2분기까지의 공중선 정비구역 사후점검 결과 기준위반으로 시정명령 및 권고를 받은 건수는 835건으로 3,4분기 결과를 합치면 올해도 그 건수가 1천건을 웃돌 것으로 예측된다.
사업자별 위반 건수를 보면, 2014~2017년 2분기까지 약 3년동안 KT의 사후점검 위반건수가 1천695건 으로 전체의 36.9%에 달하였으며, LG유플러스의 위반건수가 1천266(27.6%)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또한 SK브로드밴드와 SK텔레콤의 경우 394건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MSO사업자 중에는 티브로드가 296건으로 사후점검 위반건수가 가장 높았다.
또한 위반유형별로 보면 ▲해지회선 미철거 건이 가장 많았고 ▲강전류선간 이격거리 미준수 및 ▲인입선 정비 미흡 등이 주된 사유였다.
공중선 정비사업은 도시미관은 물론이고 안전사고 위험을 해소하기위해 정부, 지자체, 사업자가 함께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2012년 11월 국무총리실 주관으로 사업이 추진이 결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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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부통신부는 '방송통신발전기본법'제28조(기술기준) 및 '방송통신설비의 기술기준에 관한 규정(대통령령)'에 따른 기술기준을 준수하고 있는지 여부를 점검하기위해 정비완료대상구역을 분기별로 재점검하고 있는 상황이다.
변재일 의원은 “통신사업자들이 매년 수 천억원을 들여 공중선 정비를 실시하고 있지만 정비이후 재난립 되는 경우가 상당한 수준이다”라며 “공중선 정비는 국민의 안전과 밀접한연관이 있는 만큼 사업자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공중선 정비를 추진할 수 있도록 과기정통부는 강도 높은 사후점검 관련 제도개선을 통해 재난립 철저히 막아야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