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렉스, 디지털 스텝 감쇠기 회로기술 특허 등록

"안테나 분산시스템, 중계장치용 제품 연내 상용화"

홈&모바일입력 :2017/09/18 16:58

베렉스는 넓은 RF 신호 대역에서 고선형성·고격리도 성능을 높이는 '디지털 스텝 감쇠기 회로'에 대해 국내 특허를 등록했다고 18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스텝 감쇠기는 넓은 RF 신호 대역에서 고출력의 구동능력과 이득 제어범위 내에서 우수한 스텝 정확도가 필요하다. 이 특허는 감쇠·관통 모드에서 광대역 주파수 범위에서 높은 선형성 및 고 입출력 반사계수를 확보하고, 스텝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각 스텝마다 고격리도 성능을 개선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이 기술은 ▲기존 제품 대비 삽입손실 ▲감쇠 스텝 정확도 ▲비선형 특성인 IP1dB(Input 1dB Compression Point), IIP3(Input 3 rd Order Intercept Point)를 개선할 수 있다.

베렉스 관계자는 "이 기술로 이동통신 시스템 성능을 개선할 수 있어, 현재 이동통신 장비시장에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외산 제품을 국내 팹리스사가 해외에 수출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베렉스는 이 기술을 특화해 기존에 디지털 스텝 감쇠기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 이동통신 장비시장의 안테나분산시스템(DAS), 중계장치(Repeater) 애플리케이션용 제품을 연내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해당 기술은 핵심 RF기기(Switch, Phase Shifter, Front-end- Module, Antenna Tuners, etc)까지 활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베렉스는 기지국, 중계기용 화합물 반도체를 설계하는 기업이다. 2004년 팹리스 벤처기업으로 출범했으며 2008년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에 자회사 'BeRex, Inc.'를 설립해 미국 레이더 시장에 진입했다.

현재는 화합물 반도체 외에 실리콘-게르마늄(SiGe) 반도체, 실리콘 절연막(Silicon-on- Insulator) 반도체 기술을 이용해 제품 및 시장 다변화를 하고 있으며, 전 세계 20개 국가에 수출 및 492개 업체에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