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닷컴이 상품 추천 인공지능(AI) 챗봇을 선보인다.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대표 김형준)은 대화를 통해 고객에게 상품을 추천해주는 AI 챗봇 서비스 ‘사만다’를 14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추천 대상 상품군은 화장품, 패션, 가전, 반려동물 등 70여 개 카테고리 내 200만개다. 롯데닷컴 앱 접속 후 화면 우측 하단에 떠 있는 말풍선 모양의 채팅 아이콘을 누르거나 검색창에 ‘사만다도와줘’를 입력하면 해당 서비스를 바로 이용해볼 수 있다.
챗봇 사만다는 고객이 입력한 메시지 속에서 성별과 연령, 호칭, 아이템, 브랜드 등을 분석한다. 분석된 정보는 매칭되는 연관 카테고리 및 인기 키워드의 결과값과 조합되어 해당 고객에게 적합한 시나리오를 선정하게 되며, 이를 통해 고객이 원할만한 상품을 추천하는 최대 5단계의 로직을 가지고 있다.
이를테면 “아빠 생일선물 추천해주세요”라고 할 경우 ‘아빠’라는 단어에서 40대 이상이라는 연령대와 남성 성별값을 찾아낸다. 그리고 해당 고객층이 선호하는 상품 카테고리를 분류해낸 뒤 ‘생일’, ‘선물’ 키워드 등과 매칭되는 인기 검색 결과값을 찾아내는 식이다.
관련기사
- 챗봇 더한 KT 고객센터 앱, 이용자 두배 증가2017.08.14
- 반신반의했던 챗봇, 쇼핑 도우미 역할 톡톡2017.08.14
- 롯데닷컴, 9일까지 할인·적립 혜택 쏜다2017.08.14
- '만능' 욕심버린 챗봇들…"절제하니 통하네"2017.08.14
롯데닷컴은 고객이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사만다’를 채팅과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 여성으로 콘셉트화 했다. 남다른 눈썰미로 내게 어울리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동성친구의 특징을 살려 ‘사만다’에게 온화하면서도 지적인 느낌의 외모와 성격도 부여했다. 특히 채팅 시 다양한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등 재미요소도 더했다.
롯데닷컴 이종봉 UX기획1팀장은 “AI 기반 쇼핑 서비스의 핵심은 계속 진화해 간다는 데 있다”며 “고객의 이용패턴에 따라 개인화 기능이 추가될 계획으로, 사용할수록 더 편리해지는 대화형 커머스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