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에 쌓여있었던 테슬라 모델 3의 배터리 용량이 공개됐다.
미국 일렉트렉은 7일(현지시간) EPA(미국 환경보호청) 문서를 인용해 테슬라 모델 3의 배터리 용량, 후륜구동모터의 최고 출력 등을 보도했다.
이 문서에서 테슬라는 모델 3의 배터리 용량이 78kWh라고 밝혔다(장거리 모델 기준). 모델 3의 휠베이스가 75kWh 배터리 용량까지 감당 가능하다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설명보다 상향됐다.
이 배터리 용량은 최대 경쟁 모델 중 하나인 쉐보레 볼트 EV보다 높다. LG화학 배터리를 쓰고 있는 볼트 EV의 배터리 용량은 60kWh며, 한번 충전으로 최대 383km까지 갈 수 있다. 파나소닉 원통형 배터리를 쓰는 모델 3 장거리 모델의 경우, 최대 498km까지 주행가능하다.
EPA 문서에는 모델 3에 3상 영구자석형 모터가 탑재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덕션 모터를 활용하는 모델 S와 모델 X와 다른 설계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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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자석형 모터는 현재 현대차의 친환경차 모델 등 대중형 자동차 모델에 주로 많이 활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모델 3의 영구자석형 모터 탑재는 대중화를 향한 테슬라의 전략인 것으로 분석된다.
후륜구동 기반의 모델 3 모터 출력은 최대 258마력인 것으로 나타났다. 내년에 전륜과 후륜에 적용되는 듀얼 모터 모델 3가 출시되면, 출력이 더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테슬라는 모델 3 생산에 전념하기 위해 15억달러(약 1조7천억원)에 달하는 회사채를 발행한다. 모델 3 양산을 위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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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는 올해 모델 3 ‘롱 레인지(장거리 주행용)’ 버전 생산을 시작한다. 이를 토대로 오는 10월 고객 인도가 활발히 이뤄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물론 이같은 전망은 미국 기준을 따른 것이다. 일반형인 ‘스탠다드’는 11월 생산이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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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 레인지’ 버전은 한번 충전으로 최대 310마일(약 498km)을 주행할 수 있으며, 가격은 4만4천달러(약 4천941만원)다.
일반형 ‘스탠다드’ 버전은 한번 충전으로 최대 220마일(약 354km)까지 주행 가능하며, 판매가는 3만5천달러(약 3천930만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