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가 지역 파트너들과의 성공 사례를 만들어가며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위메프는 작년부터 지역별 주요 기관들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있다. 최근까지 경기도주식회사, 충청남도경제진흥원, 강원농촌융복합산업지원센터, 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 현재까지 10여개 기관과 협약을 맺었다. 이를 계기로 별도의 기획전을 통해 우수업체 발굴 및 판로 확대 등 약 600곳의 지역 우수 업체들을 지원해오고 있다.
그 안에서 의미 있게 성장하는 사례들도 나오고 있다. 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 기획전에 참여한 육가공 업체 '화산'은 하루에 닭 2천마리 판매라는 기록적인 성공을 거둔 경우다. 당시 전국적으로 AI 이슈가 붉어졌으나, 담당MD와 논의를 거듭하며 국내산 닭고기의 안정성 이미지를 강조한 끝에, 3월 첫 입점 이후 3개월 동안 4천만원 이상의 판매 실적을 올리고 있다.
중소기업유통센터 기획전의 경우, 경북 영천에 위치한 '보배약초'라는 업체는 투데이특가에 집중하며 볶은 우엉차 등의 상품을 이틀 간 8천여 개(매출 2천만원)를 판매했다.
보배약초 허양희 대표는 "올해 1월 담당 MD의 상품 조합 등 큐레이션을 받으며, 투데이특가 구좌를 집중 활용해 매출이 급격하게 늘어났고, 판매수량이 많이 늘어나 배송비가 많이 줄어 원가를 절감할 수 있었다"며 "위메프 판매 베스트 3위에 오르자 다른 사이트들의 MD들도 관심을 보였고, 덕분에 홈쇼핑까지 진출하는 등 유통 채널을 넓혀가며 좋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충청남도경제진흥원과 진행했던 '행복충만 충청남도' 1차 기획전에서는 15개 파트너사의 40여개 상품이 참여한 가운데, 7만2014개 상품이 판매되며 좋은 성과를 거둔 바 있다.
특히 '아산 명물 거북선 타르트(창제귀선 타르트)'는 1차 행사(4월24일~6월 7일)기간 동안 약 1천여개 판매, 200여개의 구매후기가 달리면서 전국적으로 호응을 얻기도 했다.
김혜인 아그작(아름다운 그녀의 작은과자) 대표가 만든 창제귀선 타르트는 아산 스파비스, 아산충무병원, 현충사, 온양온천시장 청년상인몰 등 지역 오프라인 판매처만 다섯 곳으로 늘며 빠르게 성장 중이다.
위메프 김진민 전략제휴파트장은 "그간 잘 알려지기 어려웠던 지역 소상공인 상품의 온라인 판로개척과 지역상품 판매 촉진에 힘을 쏟으며, 플랫폼 내에서 성공해나가는 사례를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다양한 특가 기획전 참여, MD와 협업 강화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며 판매에 성공하는 의미 있는 사례들도 생겨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위메프 ‘77데이’ 7일 자정 시작…“최저가 77원”2017.07.09
- 위메프, 현대자동차 '코나' 경품으로 준다2017.07.09
- 위메프, 상품·전략 사업본부 ‘부문’으로 격상2017.07.09
- 위메프, 소상공인 판로 지원 위한 기획전 연다2017.07.09
위메프는 지난 4월에 진행했던 '행복충만 충청남도' 기획전의 성공 경험을 살려, 내달 3일부터 2차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 행사에는 이든밥상, 향남요업, 반디몰 등 15개 상품이 추가로 입점하며 참여 업체들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회사는 하반기에도 '창업진흥원', '서울산업진흥원'. '경상북도경제진흥원' 등 기관들과의 협업 사례도 계속 늘려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