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용량 걱정 끝”…iOS 10 숨은 기능들

컴퓨팅입력 :2017/05/14 10:59

애플이 지난 3월 배포한 최신 iOS 10 버전인 10.3에는 중요한 신 기능이 여럿 포함돼 관심을 끌었다. ‘나의 에어팟 찾기’가 대표적이다. ‘나의 아이폰 찾기’ 기능에 에어팟 찾기가 추가돼 잃어버린 에어팟을 찾는 일을 도와주는 기능으로, iOS 기기에 마지막으로 연결됐을 때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또 에어팟의 소리를 높여서 제품이 어디쯤 있는지 알아차릴 수 있다.

하지만, 에어팟이 없는 iOS 기기 사용자들에겐 이 기능은 아무 의미가 없다. 그래서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대부분 iOS 사용자들이 알아두면 유용할 만한 iOS10 기능들을 모아서 소개한다.

저장 공간 절약하기

음원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듣는 사람들이 늘고 있지만, 여전히 각종 음원 파일들은 모바일 기기의 저장공간을 차지하는 가장 큰 요인이다. 이에 iOS 10에는 저장 공간이 작은 iOS 기기 사용자들이 음원 파일 관리를 최적화해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 포함됐다. 설정->음악에서 ‘저장공간 최적화’를 활성화하고 기기에서 음악 파일 저장에 할당할 최소 용량을 지정하면 된다. 다운로드된 음악이 늘어나 한도에 가까워지면, iOS는 사용자가 자주 듣지 않는 음악을 삭제해 공간을 확보한다.

아이메시지로 사진 보낼 때 데이터 절약하기

아이메시지로 사진을 보낼 때 원본보다 저화질로 이미지를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이다. 설정->메시지로 들어가 ‘낮은 품질 이미지 모드’를 활성화 시키면 된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아이메시지로 여러장의 사진을 보내야 할 때 데이터를 절약할 수 있다. 사진 한 장을 약 100킬로바이트(KB)로 줄여서 보내주는데, 모바일로 보는 용도라면 원본과 큰 차이가 없다.

돋보기’ 기능으로 작은 글씨도 크게

제품 설명서, 식품 성분 표시 등 아주 작게 써진 글씨를 읽을 때 아이폰을 확대기 처럼 이용할 수 있다. 설정->일반->손수운 사용에서 ‘확대기(Magnifier)라는 기능을 활성화시면 된다. 한번 활성화 되면 홈버튼을 3번 누르면 확대기를 바로 실행시킬 수 있다. 확대기는 기본 카메라 앱보다 훨씬 더 강력한 줌 기능을 제공하고, 확대한 화면을 더 잘 볼 수 있게 초점 고정, 화면 정지, 색상 변경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애플 기본 앱 삭제하기

관련기사

그동안 애플에서 만든 기본 앱은 삭제할 수 없고, 숨기기만 가능했다. 하지만 iOS 10에서는 주식, 날씨 등 사용하지 않는 기본 앱도 삭제할 수 있게 됐다. 삭제한 기본 앱은 애플 스토어에서 다시 설치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제어 센터에서 손전등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밝기 조정이 가능해졌다. 밝은 빛, 중간 빛, 약한 빛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또, 애플 지도 앱에서 주차된 차 위치를 표시할 수 있게 됐고, 시계 앱에 잠잘시간을 설정 기능도 추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