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대표 임영진)는 빅데이터 분석 과정을 거쳐 개발해 지난달 출시한 ‘신세계 신한카드’가 발급 1개월만에 총 10만장을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신한카드는 작년 10월 신세계백화점의 제휴 이후 카드를 출시하기까지 과정에서 빅데이터 역량을 활용했다. 데이터 기반의 정교화된 개발 과정을 거치며 백화점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의 소비 패턴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고객들이 원하는 혜택으로 카드 서비스를 구성했다.
신한카드는 최근 들어 카드업계에서 출시된 유통계 제휴카드의 경우 단기간 10만 돌파 사례를 거의 찾아볼 수 없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경쟁이 매우 치열해 레드오션으로 인식되고 있는 백화점 제휴카드 시장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을 재정의하고, 세분화하면 경쟁력이 충분히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기존 백화점 제휴카드 서비스가 단순한 포인트 적립이나 쿠폰 마케팅에 의존했던 것에서 과감히 탈피해 서비스를 세분화해 다양한 고객층을 흡수한 것도 특징이다
기본 할인에 추가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반형, 여행이나 출장이 잦아 항공 마일리지 서비스를 선호하는 고객층을 겨냥한 마일리지형, 별도의 연회비와 심사 없어 발급이 용이한 체크카드 등 VIP 고객부터 일반 고객까지 구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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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발급현황을 보면 30대 23.4%, 40대 22.4%, 20대 20.8%, 50대 19.0% 등 전 세대에 걸쳐 균형적인 고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백화점은 40~50대 고객이 많은데 비해 20~30대 고객이 약 44%를 차지해 미래 고객 확보에도 성공했다. 여성 고객이 약 56%, 남성 고객이 약 44%로 성별에 관계없이 호응을 얻었다는 점도 특징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신세계백화점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신한카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으로 더욱 풍요롭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신세계 신한카드 인기의 요인”이라며 “향후 신세계 신한카드만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들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